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동방 2017년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도시공
  • 학점 4.23/4.5
  • 토익 870
  • 토스 Level7
  • 자격증 2개
  • 15,36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항목의 요구사항에 대해 군더더기 없는 글과 명확한 주장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그리고 제시한 경험이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는 점도 좋았습니다. 또한 지원자는 글을 잘 쓰는 강점이 있습니다.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하게 내용을 구성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회사 지원동기가 단 한 줄이라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지원동기는 자기소개서 항목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이며 지원자의 회사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정성껏 써야 합니다. 회사에 대한 사전 조사 및 정보 없이 너무 간단하게 지원동기를 쓰고 있어 성의가 없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가치를 만드는 사람"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개인적 가치관이 인류 복지에 이바지하고, 보다 나은 생활을 다음 세대에 남겨준다는 동방의 가치에 부합한다고 생각하고, 물류에 대한 지식과 인간관계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에게 가치를 전해주고 싶어 동방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또한, 국내영업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분석능력, 그리고 최적 대안 선정 능력으로 생각하고 이를 갖추기 위해 전공 수업과 설계 프로젝트에 집중했습니다. 학생의 본분은 학업에 집중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직무 관련 역량을 간접적으로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국제물류론, 화물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그리고 국제복합운송 수업을 수강하며 물류와 운송 수단의 특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SAP 프로그램 수업을 통해 SD 모듈과 MM 모듈을 직접 사용해 보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본 전공에서 5번의 도시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의사소통방법과 고객 중심적 사고를 배웠고, 꾸준히 학업에 집중해온 결과 학과 수석 졸업의 영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러한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동방에서 국내영업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자수 5981,030Byte

아쉬운점 1 여기서 써야 하는 것은 그러니까 왜? 동방의 가치관과 지원자의 가치관이 부합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그냥 막무가내로 가치관이 같다고 하면 인사담당자가 공감하기 힘듭니다. 회사에 대한 특징, 내부 기업문화, 산업의 특징 등 다양한 면에서 회사의 특징을 조사하여 지원자의 강점과 공통점을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그냥 그렇다” 라는 느낌입니다. 회사에 대한 아무런 정보 조사도 없었고, 지원자와의 공통점을 찾아 보지도 않은 지원동기입니다.

좋은점 1 직무에 대한 역량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신입지원자로서 학창시절 전공이나 학업에 충실했다는 부분과 자신의 학업 내용 중 지원분야와 연관된 내용을 잘 간추렸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도 지원한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점에 호감이 갔습니다. 다만 현장이 경험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어두운 길을 밝히다."

동방의 인재상 중 "희생"이 개인적 신념인 "역지사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이와 관련해,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 하겠지 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준 적이 있습니다. 도서관 입구 계단의 조명이 아래에서 위를 향해 설치되어 있어 계단이 잘 보이지 않아 사람들이 발을 헛디디거나 넘어지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도 모두가 불편해하기만 할 뿐,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충분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고, 설문조사 판을 만들어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티커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다행히 많은 학생이 응답해 주었고, 몇몇 학생은 직접 대안을 제시해 주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1이를 토대로 시설관리팀을 직접 찾아가 계단의 가장자리와 측면에 야광 띠를 부착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며칠 후 간단한 공사로 야광 띠가 설치되었고, 저의 작은 관심으로 학생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개인적인 시간과 노력이라는 희생을 감수했지만, 역지사지의 참된 가치를 느낄 수 있었고, 주변 사람과 탄탄한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동방의 일원이 되어서도 희생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전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5991,034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생활신조가 왜 ‘역지사지’인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좋은점 1 당시 상황에 대한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 역시 해당 항목의 주제에 잘 맞는 내용인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직접적으로 관련 부서를 찾아가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지원자의 주장에 대한 마무리에 해당되는 부분으로서 글 서두의 내용에 잘 맞는 마무리 입니다.

답변
"함께 도시를 만들다."

살아오면서 가장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경험은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OO시청과 연계하여 진행한 OO역 인근 환승센터 설계 프로젝트입니다. 4명이 한팀이 되어 진행했고, 완성도에 따라 실제 정책에 반영된다 하여 공동의 목표를 정책 반영으로 삼고 열정으로 설계에 도전했습니다.좋은점 1 기초자료가 설계의 기본이 된다는 생각으로 가장 먼저 교통량 조사에 집중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대상지가 수원의 남부에 있어 서울에 사는 팀원들의 접근이 어려웠기에 모든 팀원이 자료 조사를 꺼렸습니다. 본격적인 설계가 진행되기도 전에 갈등이 생겼고,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설계 과정이 순탄치 않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갈등을 해결하고 원활한 진행을 독려하고자 교통량 조사를 맡았습니다. 매주 2시간 반 이상의 거리를 이동했고, 모든 시간대의 교통량 조사를 위해 밤을 새우거나 첫차를 타는 것도 마다치 않았습니다. 좋은점 2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한 설계와 노력을 인정받아 계획이 정책에 반영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협력의 중요성과 이용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고객 지향적 사고를 배울 수 있었고, 때로는 전체를 위해 희생정신이 필요하다는 점 또한 배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5981,034Byte

좋은점 1 본 경험이 가치 있는 경험이었다는 점이 호감이 갑니다. 다만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수업 과제의 일환인지, 교수님 연구사업에 참여한 것인지 이 경험을 어떤 이유로 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좋은점 2 지원자가 협력적이고 희생정신을 바탕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내용에 대해 신뢰를 가질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3 좋은 결과를 만들었다는 점이 좋으며 실제 정책에 반영되었다는 부분은 본 경험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일상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개인적으로 물류산업은 모든 경제활동에 없어서는 안 되고, 일상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기변동에 민감한 특성이 있지만, 산업의 전망은 밝고, 생활에 꼭 필요한 산업임은 변함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물류 산업 내에 많은 경쟁사가 있는 만큼 동방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좋은점 1
현재의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많은 화주가 원가 절감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교통계획과 물류학을 함께 공부한 점을 활용해 수송비 절감이 가능한 경로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화주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 수준 또한 경쟁력으로 생각합니다. 한국OO진흥원 인증 사후관리팀에서 2개월간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며 어린이집 관련 민원 응대를 한 경험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동방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관점을 먼저 생각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전해주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사람들에게 가치를 만들어 줄 수 있었던 환승센터 설계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실제 이용객의 관점에서 설계를 진행했으며, 수원시민에게 유용한 가치를 전해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와 함께, 영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국OO연구원 국가교통 DB 센터에서 2개월간 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국가교통 DB를 관리했습니다. 많은 보고서와 데이터를 다루며 계획의 진행 과정과 수익성 분석 방법을 알게 되었고, 엑셀프로그램의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마지막으로, 묵묵히 맡은 일을 수행하며 많은 사람에게 가치를 전해줄 것입니다. 특히, 물류산업은 절대 없어지지 않을 산업이며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산업으로 생각하는 만큼 동방의 구성원이라는 소속감과 자부심을 품고 업무에 임할 것입니다.

글자수 1,0011,729Byte

좋은점 1 물류산업에 대한 전망을 작성한 부분입니다. 전문자료를 찾아보거나 산업 동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진 것은 아니지만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쓴 부분입니다. 지원자가 다양한 경험이 있다는 것과 전공분야의 연관성을 강조한 점은 좋으나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은 억지스럽다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은 어린이집 관련 민원응대 경험이 있기 때문에 고객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고, 환승센터 설계 프로젝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고객의 관점을 먼저 생각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2 호감이 가는 경험이며, 해당 경험을 통해 배양한 역량도 객관적으로 공감이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담당 업무를 구체적으로 설명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