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강원도개발공사 2017년 상반기 신입 건축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도시계획부동산
  • 학점 3.84/4.5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10,91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일반기업에서의 경력, 공기업에서의 근무 경험, 자격증 등이 합격의 주 요인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큰 문제없이 내용을 잘 구성하였습니다. 가정환경에서 구체적이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지만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매 항목마다 자신의 실제적인 경험을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한 것이 좋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연관성이 있었다는 점이 좋습니다. 문장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잘 썼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경험이 곧 능력이다`라는 부모님의 가르침 속에 저와 여동생은 사소한 경험으로부터 이해하고 습득하는 경험을 자연스레 배우게 되었습니다.

넓은 세상에서 아직 경험할 것이 많다는 부모님의 말씀을 가슴에 새기며 겸손하지만,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주관적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경험해보고 싶은 분야에 대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셨고 자라면서 해보고 싶었던 운동과 사회경험에 대한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경험을 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학습하다 보니 수동적으로 가르침을 받을 때보다 마음가짐부터 달라졌고, 끝까지 해봐야겠다는 추진력과 폭넓은 시야가 생기게 되었으며 대학 시절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수학하여 여러 번 성적우수 장학금을 수혜하는 기쁨도 누렸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9697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잘 정리되어 있지만 본 항목의 키워드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했다고 했는데 정작 제시한 것은 운동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답변
도시계획을 전공하면서 저는 인천세계도시축전을 통해 경험한 다른 나라의 도시계획을 보며 도시계획가의 꿈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생각이나 지식을 메모하는 습관으로 방대한 데이터 수집 및 조사에 익숙하고 여러 사람과 함께 이루어 내는 일을 선호하기 때문에 강원도개발공사의 지역개발사업의 특징과 잘 맞는다고 확신합니다.
좋은점 1

저는 도시행정가의 기본을 다지기 위해 도시계획기사를 최종 취득을 달성하였으며 기본적인 워드나 ITQ와 관련분야인 지적과 측량분야의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대학재학시절 그룹 프로젝트 중 가장 어려웠지만 도전해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부동산개발론 수업 중 그룹 프로젝트 과제로 한 학기 전반에 걸쳐서 하는 작업이라 전체 프로세스 관리와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 주제는 “부동산 리모델링”이었고 수업에서 배운 SWOT 분석 및 다각적인 분석기법을 토대로 지역에 상관없이 실존하는 부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는 가상의 개발 프로젝트였습니다. 개발지역의 부지선정부터 개발목적 및 개발계획 각종 용도 및 구조분석과 타당성 및 수익성 분석, 마케팅 및 분양까지 스스로 도시계획가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현실에 맞게 해봄으로써 지역문제를 보는 이해와 도시계획 전공지식이 심화 됐으며. `지역전문가`의 개념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6871,198Byte

좋은점 1 직무선택의 동기 및 지원회사 선택동기를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지원동기 항목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원동기를 쓸 공간으로 가장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항목이 학교생활 항목입니다.

좋은점 2 자신이 대학시절 준비한 회사 및 직무 관련 역량을 체계적으로 잘 설명하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소개도 적절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전공으로만 배웠던 지적 및 도시계획의 실무를 익히고자 엔지니어링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도시계획도로 설계 당시에는 실측과 더불어 건축폐기물 수량산출과 지장물조서를 꾸미는 것을 전담하였습니다.
OO공사에 이직 후 1년 6개월여간 근무하면서 현장에서 지적현황측량과 경계측량, 아파트 단지를 건설현장에서의 확정측량 등을 하였고 현장에서 관측된 값을 이용하여 소관청에 자료를 보내고 결과도 및 결과부를 작성하여 의뢰한 고객에게 발급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학문으로만 접했던 도시계획과 토지에 관한 사항을 현장에 나가 실제 측량을 하고 설계를 하며 몸으로 부딪히면서 부동산과 토지에 관한 가치와 견해 그리고 도시의 경쟁력있는 개발방향을 생각하는 상상력이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다른 공기업에서의 경험이 강원도개발공사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고객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또 강원도개발공사의 사원으로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해야 하는지 배우고 적응하는데 수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889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가 여기에 다 써져 있습니다. 기업 실무 경험, 공기업 근무 경험을 적절하게 잘 설명하였고 이 경험들이 지원하는 회사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적극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