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해양환경공단 2017년 상반기 인턴 통신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전자컴퓨터통신공
  • 학점 3.81/4.5
  • 토익 780
  • 토스 Level5
  • 오픽 IM2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7,69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항목의 요구사항과 전혀 소통이 되지 않는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기소개서 이외에 회사에서 관심과 호감을 가질만한 다른 요소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장점 : 석사 졸업자로서 IT관련 개발 및 운영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점 : 가장 큰 문제는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을 반영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모든 내용이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무시하고 자신의 자랑거리 위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소통이 되지 않는 꽉 막힌 지원자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지원동기가 지원하는 회사를 위해 정성껏 준비하고 쓴 느낌을 주지 못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정성껏 쓴 자기소개서가 아니라 지원자 생각에만 집중하여 쓴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결론은 동료다]

대학교와 대학원 연구실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주 발생했던 일은 개개인의 가치관이 모두 다르고 각자가 내린 결론이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르다는 것은 더 좋은 결론을 위한 행복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다른 과정을 거치고 각자가 생각하는 가치관을 서로가 들어주고 답해주면서 최선의 결론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한 예로 대학원 시절 통신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그 중에 가장 참신한 아이디어를 뽑아야했습니다. 새벽까지 밤새가면서 지속적으로 회의를 갖고 서로의 의견을 피드백해준 끝에 아이디어를 뽑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모든 과정 속에는 저 혼자가 아닌 항상 동료와 함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제가 시작했던 인생도 사회와 함께 시작했듯이 저의 사회인으로써 다른 시작은 해양환경관리공단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46776Byte

아쉬운점 1 넉넉한 글자수가 제공이 된다면 이 부분은 좋은 내용이 됩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에 대해 정리를 해 주는 역할을 하며 글이 체계적으로 보이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글자수가 500자입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쓰기에 넉넉하지 않는 글자수라는 것입니다. 즉, 이런 내용보다 사례를 바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이 부분이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앞 뒤로 불필요한 내용 때문에 상세하게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 간단하게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적은 글자수라는 상황에서 별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답변
[호기심을 통한 공학적인 고민해결]

대학원 차량 통신 연구실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가장 중요한 역량은 호기심을 통한 끝없는 고민과 해결이었습니다.
자동차 부품 연구원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시험결과공유, 연구지원팀과의 협업, 타학교 연구실과의 연구 협조 등을 하면서 프로젝트와 관련된 연구원들과의 시간 조율 및 공동 개발 등 다른 팀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차량 통신에 대한 새로운 지식습득과 지속적인 동기유발, 적극적인 자세를 통한 고민해결이었습니다.
선배들의 코드를 직접 분석하고 수정하고, 결과적으로 맡은 1차년도프로젝트를 완수하고 2차년도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이고 새로운 호기심과 반복을 통한 고민해결을 통해 해양환경관리공단에 이익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뿜어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34756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항목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을 다시 써야 합니다.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고객만족에 대한 사례입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누구인지 제시가 되어야 하고 그들을 어떻게 만족시켰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와야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자신의 성과와 역량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목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게 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답변
[개인을 위한 논리력, 팀을 위한 조화력]

조직의 역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을 구성하는 개개인과 조직이라는 개개인의 묶음입니다.
대학교 1학년 때부터 대학원 시절까지 연구실단체생활을 7년동안하고 아르바이트에서도 많은 사람들과 같이 서비스업을 하면서 단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체를 이루는 개인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개인을 위한 논리력, 팀을 위한 개개인의 조화력이 중요한 것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조화력과 논리력을 한국임업진흥원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연구생 시절 연구실 학생들에게 분업을 제안하였고 총무, 멘토멘티제도, 청소와 같은 단체활동의 중요성을 고취시키며 연구실 내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실 활동에 대한 저의 예민하지만 열정적인 결정으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모두 조화롭게 활동하였습니다.
그 중심에는 저의 논리력과 해양환경관리공단인들의 논리력 그리고 해양환경관리공단 전체의 조화력이 바탕을 이룰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89857Byte

아쉬운점 1 포부를 쓰는 곳이 아니라 지원동기를 쓰는 곳입니다. 왜 지원조직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어떤 점이 흥미로웠는지, 왜 이 조직에 자신이 어울린다고 생각했는지 등 지원하는 동기를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항목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끝까지 자신을 자랑하는 글로 채워져 있어 호감이 가지 않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