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한제당(주) 2017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학점 3.59/4.5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6,69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점이 오히려 단점이 된 대표적인 자기소개서입니다. 예를 들어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에서 특별함이 없는 사례를 구구절절 제시하는 바람에 글자수만 낭비했고 반드시 써야 할 성장과정을 쓰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내가 무엇을 말할 것인가에 집중하기 보다는 항목에서 무엇을 요구하는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중해야 좋은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항목에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충실하지 않았던 점이 아쉬웠지만 영업에 대한 생각을 제시한 부분은 좋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책임감 있는 리더! 설득과 협의를 통한 새로운 시도로 좋은 평점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마케팅 원론 수업을 들었을 때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6명으로 구성된 저희 조는 당시 판매량이 매우 저조한 라면인 농심 무파마 라면을 선택했고 이것의 판매량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끌어올릴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좋은점 1저는 과거에 나온 무파마 라면 광고를 보던 중, 광고 퀄리티가 낮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원들에게 저는 이 점을 공략하여, 우리가 광고를 다시 촬영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리고 광고 촬영하는 김에, 동국대 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라면에 대한 설문조사까지 직접 인터뷰한 동영상을 조별 발표 때 보여주자고 제안했습니다.

일부 조원들은 좋은 생각이라고 하는 반면, 다른 조원들은 이렇게 하면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고,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다고 의심을 품었습니다. 주말까지 아르바이트로 많이 바빠서 촬영에 임하기 힘들다고 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저는 조원들을 대상으로 설득 및 협의를 했습니다. 광고와 인터뷰 또한 마케팅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고, 다른 어느 조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기에 분명 다른 조들과 차별화를 둘 수 있고,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며 표와 그래프만으로 하는 마케팅 보다는 획기적이라고 설득해서 동영상 발표에 대한 승낙을 모든 조원에게 받아냈습니다.

주말에 바빠서 촬영을 할 수 없다는 두 명의 조원들에게는 역할에 대한 협의를 했습니다. 한 조원에게는 동영상 편집을 맡겼습니다. 편집 또한 중요한 부분이고, 마침 그 학생 역시 동영상 편집을 잘 할 줄 알기에 쉽게 승낙을 받아냈습니다. 또 다른 조원에게는 PPT 파일의 전체적인 수정 및 보완 작업을 맡겼습니다. 그 학생 역시 PPT를 잘 만든다고 했기에 승낙을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조는 최우수 평점을 받았고 학점 또한 A+의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서양인들에게 홀로 다가간 한국인! 마음을 열다."

학창시절, 저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취를 위해서라면 때론 외로운 길을 걷더라도 마다하지 않고 도전했습니다. 그 목표는 주로 소통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이었습니다.좋은점 2 인도네시아 교환학생 시절, 저는 한국인 집단에만 어울리기 보다는 영어 실력을 기르고 새로운 문화를 접하기 위해 서양 친구들에게 다가갔습니다.

저는 먼저 인사하고, 친구들에게 한 마디라도 더 대화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잘 쓰지 않는 영어 속어와 특유 발음에 말을 이해하기 어렵기도 했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고 영어를 쓰며 도전했습니다. 결국 제게 마음을 열지 않던 친구들도, 마침내 그들과 함께 하려고 노력하고 나날이 발전된 영어 실력에 놀라며, 저를 흔쾌히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저는 영어로 실력도 기르고 다른 한국 친구들은 사귀지 못한 많은 유럽 친구들을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쉽게 포기 하지 않는다면 어떤 사람과도 소통하며 가까워지고, 집단에 적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3
영업 직무는 매출과 실적을 분석하고 처리할 뿐만 아니라 고객 및 동료 영업사원과도 협력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관리로 제품, 서비스를 이해시키고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 영업에 있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동료들과 협력하고 해결방안을 찾음으로써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좋은점 3

글자수 1,7112,927Byte

아쉬운점 1 2000자 이내로 작성할 만큼 글자 수가 여유로운 상황에서 성장과정을 제시하지 않고 바로 학창시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많은 지원자가 실수하듯이 성장과정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영업 지원자로서 판매량 증대 전략과 관련된 프로젝트 소재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해당 사례를 너무 길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반 이상으로 충분히 줄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 부분의 내용을 줄이고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을 항목 처음에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영업지원자로서 필요한 역량인 도전에 대한 소재인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함이 없는 흔히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즉, 해외 교환학생의 사례에서 꼭 나오는 사례입니다. 이 사례를 짧게 줄이고 좀 더 호감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사례를 추가로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3 영업직무가 어떤 특징이 있고, 그 일을 잘 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정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장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근성이 있습니다"

저는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하는 근성 하나만큼은 뛰어나다고 자신합니다. 고3 수능이 끝난 뒤 105kg에서 75kg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그 때의 기억은 무슨 일이든 긍지를 갖고 노력한다면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고 지금도 삶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좋은점 1

다이어트 첫 달은 비교적 순조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식사량도 줄이고 하루에 2~3시간씩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 결과, 첫 달에만 약 13kg 정도를 감량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서서히 체중 감량이 지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도 많이 붓고, 물집도 많이 생기면서 시련이 왔습니다. 식욕에 대한 충동도 많이 들었지만, 제 뚱뚱했던 고교 시절 사진을 보면서 저 때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다고 다짐하고 동기부여를 일으켰고 다이어트에 성공했습니다. 쉽게 포기하지 않는 근성은 지금의 저를 만든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단점: 신속하고 정확한 결정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종종 결정을 두고 많은 시간을 소비할 때가 있습니다. 어느 것이 더 좋은 결정인지를 두고 고민을 하다 보니 일에 지체가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안에 최대한 고민을 한 후 결정을 하더라도 후회하지 않기로 다짐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671,125Byte

좋은점 1 영업직무에 어울리는 특징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소재도 나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분량을 줄이고 자신의 근성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사례를 하나 더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습니다.

아쉬운점 2 단점을 제시할 때는 “이런 점이 단점이다” 라는 표현보다 “이런 특징이 있는데 이는 이러한 상황에서 이런 점이 있을 수 있어 단점이다” 라는 방식이 좋습니다. 즉, 어떠한 상황에서도 단점이 되는 것은 말 그대로 심각한 단점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자신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에서 유일하게 단점을 제시하는 성격의 단점을 제시할 때는 그 단점이 드러나는 상황을 최대한 특정한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윤리경영을 목표로 나아가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만들겠습니다"

현대사회에서 많은 기업들은 이윤추구를 위해 존재하고 살아남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에 매몰되어 고객이 지불한 비용만큼의 가치전달에 실패한다면 고객은 자연히 그 기업과는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고객을 단순한 판매 대상이 아닙니다. 고객이 지불한 가치, 그 이상의 만족으로 되돌려 주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노력하는 것이 윤리경영을 목표로 나아가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고 제가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이를 위해 우선, 1년 내에 회사의 영업 및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정확히 숙지는 물론 영업 현장을 많이 돌아다니면서 실질적인 이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업 관리규정에 따른 업무활동과 매출 현황 영업이익을분석하고 나아가 경쟁사와 비교하는 업무 역량을 습득하겠습니다. 그리고 3년 내에는 그 동안 분석해온 자료와 전략을 바탕으로 제 담당 분야에서 전년대비 10%이상의 실적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대리점을 자주 방문하는 것은 물론 설탕 실수요업체 판매 관리를 정확하게 하며 시장의 상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면밀히 파악하겠습니다. 10년 후, TS 대한제당의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관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411,104Byte

아쉬운점 1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만 제시하면 되는데, 영업에 대해서 다아는 이야기를 설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삭제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아쉬운점 2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시점에서 회사에 어떤 점을 기여할 수 있겠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지금까지의 본인의 경험과 지식, 활동을 비추어 보았을 때, 그것들이 회사의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라는 항목입니다. 기술 방향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답변
"영업에 필요한 4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학창시절 영업에 관한 직무 경험을 쌓기 위해서, 약 6개월 동안 O마트 완구매장관리 아르바이를 했습니다. 그 결과 영업 현장에 대해 배우고 영업에 필요한 4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좋은점 1

1.매출목표에 대한 책임감 및 실천력

저는 제가 관리하는 완구들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들이 그냥 빈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잡고 일했습니다. 제 매장이란 책임감을 갖고 고객에게 자연스레 다가가, 찾으시는 상품에 대해 여쭤보아서 행여나 상품이 있는데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칠 경우를 없도록 했습니다.좋은점 2


2. 판매제품에 대한 이해도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드리기 위해서는 제가 상품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가격대비 품질은 어떤지, 조립하기 어려운 제품인지 등의 제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완벽한 정보 숙지를 했습니다. 좋은점 3


3. 트렌드 민감도 및 분석력

완구의 트렌드는 주로 현재 인기 방영중인 만화와 결합해서 나온 상품이었습니다. 유행에 굉장히 민감한 아이템이기에 아이들이 주로 직접 고르는 제품은 무엇인지 주목하고, 아이들에게 요즘 어떤 캐릭터가 인기 많은지 물어보기도 하면서 완구의 트렌드를 읽어냈습니다. 트렌드를 정확히 알고 고객에게 제품을 추천 및 판매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매출에서도 큰 차이가 났습니다. 좋은점 4


4. 동료, 고객들과의 소통능력

동료 직원과 업무에 관해 끊임없이 업무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고 일 처리 하며 동료와의 소통을 중시하니 조직운영과 업무수행은 자연히 효율적으로 돌아갔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에서는 장난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부모님들에게는 먼저 다가가서 그들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님들께 고맙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좋은점 5


항상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보고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제품을 판매 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이익을 내는 것이 어렵기도 하지만 성취했을 때의 즐거움을 배우고 영업에 신경 써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를 더욱 깊이 배웠습니다. 영업 직무는 매출과 실적을 분석하고 처리할 뿐만 아니라 거래처 및 직장 내 동료들과 협력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이런 준비과정이 국내영업 직무를 수행하면서 현장에 대해 이해하고, 어떻게 움직이며 일을 해야 하는지 토대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6

글자수 1,1792,007Byte

좋은점 1 이 부분이 역량기술서 1번의 ‘본인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으로 가야 하는 내용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좋은점 2 매출목표와 관련된 사례가 좋습니다. 다만 그 결과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를 함께 제시하면 좋았을 것입니다.

좋은점 3 내용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 지원하는 회사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고 응용할 것인지를 제시한다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4 이 부분 역시 내용이 좋습니다. 다만 매출 차이가 어떻게 났는지 구체적으로 내용과 현재 지원하는 회사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고 응용할 것인지를 제시한다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5 역시 직무에 딱 들어 맞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6 전반적으로 영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했고 자기소개서의 마무리로서 적절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