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IBK시스템 2017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정보통신전자공학부
  • 학점 3.85/4.5
  • 토익 770
  • 토스 Level5
  • 자격증 5개
  • 수상 2회
  • 16,72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프로그래밍 역량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힘들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아닌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무작정 써 놓았다는 느낌이 드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자신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그 내용이 지원회사 및 지원분야에 어울리는 내용이 되어야 하는 건 맞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 잘 된다는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즉,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의도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내용을 성실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그런 면에서 지원자는 많은 부분에서 내용과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고, 자신의 성과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IBK시스템의 방향성과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고민을 들으며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IT 신기술과 현실을 반영한 서비스를 구현하여 수상까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입시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당시, 주 업무는 학생들이 무사히 학원에 도착했는지 워킹맘들의 문의 전화 응대였습니다. 이를 통해 워킹맘의 실질적인 고민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가장 큰 고민인 집에 혼자 있는 아이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워킹맘을 위한 스마트홈’ 프로젝트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고객과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임베디드 SW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좋은점 2

고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에서 저와 방향성이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금리대출 시장 경쟁이 커져 앞으로 여신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IBK시스템의 강점인 여신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신입사원이 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4870Byte

좋은점 1 지원동기에 대한 결론을 서두에 제시하여 내용이 정돈된 느낌을 주고 있으며 그 소재가 지원분야와 연관 있는 소재임을 강조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지원분야와 연관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고 자신이 주장한 고객에 대한 자신의 강점에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소재인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회사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이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분야와 관련된 내용으로 고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IBK시스템의 특징이 엿보이는 사례가 제시되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에를 들면 “㈜IBK시스템이 제공하는 ~~~~ 솔루션은 ~~~한 점에서 고객의 시각에서 개발된 솔루션이라 생각하며 실제로 기업은행의 ~~~~업무에 ~~~한 기능을 통해 핵심적인 성과를 만들어가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는 평소 제가 생각하는 ~~~~~~~~~~~ 한 비전과 일치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답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프로젝트에서 만점을 받으며 A+ 성적을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임베디드컴퓨팅시스템 과목에서 자동차 로봇인 EV3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주행은 잘하시지만 집 앞에서 주차 때문에 아버지를 부르는 어머니의 모습이 떠올라 ‘무인주차’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무인주차 시스템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창의적이란 ‘불편함을 해소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어두운 밤에 직접 주차를 할 때, 바퀴가 보이지 않아 주차하기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바퀴 옆에 LED를 설치하여 어두운 상황에서도 바퀴가 보이도록 구현하여 편리한 주차환경을 조성했습니다.좋은점 1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프로젝트에서 만점을 받아 A+ 학점의 밑거름을 다졌습니다. 입사 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전산 시스템을 개발하여 A+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4870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을 자세히 읽어보면 지금까지 본인이 한 일 중에서 가장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것이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즉, 작은 단위의 아이디어를 묻는 것이 아니라 일을 묻고 있습니다. 현재의 내용은 작은 단위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어 그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설명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질문의 의도에 맞는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금까지 제가 한 일중에 가장 혁신적인 일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지 않고 ~~~~만으로 자료의 저장을 구현한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적은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의 실행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저만의 방법을 만들 수 있었고, 그 후 ~~~, ~~~관련 기술과 같은 ~~~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실생활에서 불편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했던 부분이 좋으며 아이디어도 적절히 제시했습니다. 다만 간단하더라도 어떤 특별한 방법이 있었는지 제시했다면 더 흥미로웠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어떤 학점을 받았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이 경험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8/128의 성공"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며 사상 처음으로 8강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테니스 동아리에서는 몇 년간 전국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했습니다.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었던 원인은 훈련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여, 회의를 하며 훈련 방식을 논의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를 비롯한 ‘실전위주 훈련 방식’과 또 다른 의견인 ‘기본기가 우선인 훈련 방식’으로 두 가지 의견이 대립되었습니다. 훈련은 담당하는 지도부장으로써, 독단적으로 정하기보단 두 가지 의견 모두 수용하며 다음과 같이 훈련 방식을 바꿔보았습니다.아쉬운점 1

첫째, 선배들과 1대1로 맞춤 훈련을 진행하는 시간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족한 기본기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둘째, 다양한 상대와 실제 게임을 실시하며 실전 감각을 키웠나갔습니다.
기본기와 실전 감각을 익힘으로써 실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그 결과, 128개 팀이 참가하는 대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8강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2847Byte

아쉬운점 1 자신이 양보하거나 희생한 사례를 써야 하는데 절충한 사례를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타가 있습니다. 지도부장으로써 -> 지도부장으로서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자신이 희생하거나 양보한 사례와 그 이유를 쓰는 항목인데, 사상 처음 8강에 진출한 것을 강조하는 듯한 내용입니다. 좋은 결과의 사례를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을 충실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답변
초등학교 시절부터 ‘소통’을 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아쉬운점 1

4학년 때 회장을 하며 친구들의 건의 및 불만 사항을 선생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셨으며, 이를 바탕으로 좋은 반 분위기를 이끌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5, 6학년에도 회장을 하며 소통 능력을 더욱더 향상시켰습니다.

2015년 OOOOOOOO에 참가하여 소통의 힘을 발휘했습니다. 팀원들과 서로 다른 전공으로 인해, 관심 있는 분야가 달라 주제를 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팀원들의 얘기를 경청하며 일주일 동안 회의를 통해 모두의 전공을 어우를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실용적인 주제를 택하여 22대 1의 경쟁률을 뚫으며 서류전형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소통은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잘 된 소통에는 좋은 결과가 따라왔기 때문입니다. 타인과 소통하는 삶을 사는 것이 목표입니다. 입사 후 동료들, 관련 기술업체, 고객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좋은 성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506857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삶에 대한 지원자의 가치관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치관이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무엇이 좋고, 옳고,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관점을 말합니다. 첫 문장에서 이에 대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즉, 다음과 같은 문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삶에 대한 저의 가치관은 ~~~~~~~~~~~ 입니다. 그 이유는 ~~~~~~~~~~~~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저의 가치관이 형성된 계기는 ~~~~~~~~~입니다. “

아쉬운점 2 가치관이 형성된 계기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랑만 늘어놓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소통에 능한 사람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정작 자기소개서를 보면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무시하고 자기 할 말만 한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