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강남제비스코㈜ 2017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학점 3.59/4.5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9,69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성장과정을 쓰지 않은 것과 성격의 단점을 제시하지 않은 부분 등 몇 부분에서 성의 없게 쓴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영업사원으로 지원하는 만큼,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의 특징이나 영업의 특징을 조사하여 작성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반면에 영업직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고 그에 대한 내용을 자신의 인턴 경험을 활용하여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턴을 통해 책임감이란 핵심경쟁력을 길렀습니다"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그것은 저의 최고의 경쟁력 입니다. 좋은점 1작년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회사의 업무를 ‘내가 회사의 사장님이다’라는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습니다. 회사와 부서는 물론 옆 동료까지의 일도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에 임한다면, 업무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더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으며,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꼼꼼함은 자연히 따라왔습니다. 자신의 일에 큰 책임감을 갖는 것은 업무에 적극성을 갖도록 하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큰 힘이 되는 팀워크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인턴 시절 주 업무는 자동차 레이더 자재관리 업무였습니다. 매달 평균적으로 5,000개 이상의 샘플이 회사로 들어오는데 분실사고 및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기존 관행을 직접 바꾸었습니다. 레이더 샘플이 고객사 측으로 출하된 날짜와 수량 만 적어 놓던 것을 상세 내역을 기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를 장부로 만들어서 다른 직원들께도 항상 장부에 꼼꼼히 기입해달라고 부탁 드렸습니다. 간략하게 적던 것을 상세하게 적다 보니 번거로운 것도 있었지만 이를 통해 분실 책임 및 샘플의 행방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6개월 일하면 계약만료로 떠나게 될 인턴이지만, 제가 떠나고 난 후 제가 꼭 생각나도록 만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151,228Byte

좋은점 1 본 항목에서 본인의 어떤 특징에 대해 쓸 것인지를 글의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일을 수행하면서 어떤 생각과 마음의 자세를 가졌는지 군더더기 없이 잘 썼습니다. 하지만 본 항목은 자신의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글 어디에도 자신의 성장과정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없습니다. 성장과정을 무시하고 자시가 할 말만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인턴 경험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자신의 특징을 적절히 잘 설명하였지만 결론적으로 성격의 장단점을 쓴 내용은 아닙니다. 장점에 대한 부분은 곳곳에 제시하였지만 단점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즉, 이 내용은 성격의 장단점을 쓰기 위해 제시한 내용이라기 보다는 자신이 경험한 내용 중에서 돋보이는 내용만을 제시한 성과사례를 쓴 글입니다.

답변
"책임감 있는 리더! 설득과 협의를 통한 새로운 시도로 좋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마케팅 원론 수업을 들었을 때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6명으로 구성된 저희 조는 당시 판매량이 매우 저조한 라면인 농심 무파마 라면을 선택했고 이것의 판매량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끌어올릴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좋은점 1저는 과거에 나온 무파마 라면 광고를 보던 중, 광고 퀄리티가 낮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원들에게 저는 이 점을 공략하여, 우리가 광고를 다시 촬영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리고 광고 촬영하는 김에, OO대 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라면에 대한 설문조사까지 직접 인터뷰한 동영상을 조별 발표 때 보여주자고 제안했습니다.좋은점 2

일부 조원들은 좋은 생각이라고 하는 반면, 다른 조원들은 이렇게 하면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고,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다고 의심을 품었습니다. 주말까지 아르바이트로 많이 바빠서 촬영에 임하기 힘들다고 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저는 조원들을 대상으로 설득 및 협의를 했습니다. 광고와 인터뷰 또한 마케팅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고, 다른 어느 조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기에 분명 다른 조들과 차별화를 둘 수 있고,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며 표와 그래프만으로 하는 마케팅 보다는 획기적이라고 설득해서 동영상 발표에 대한 승낙을 모든 조원에게 받아냈습니다.좋은점 3


주말에 바빠서 촬영을 할 수 없다는 두 명의 조원들에게는 역할에 대한 협의를 했습니다. 한 조원에게는 동영상 편집을 맡겼습니다. 편집 또한 중요한 부분이고, 마침 그 학생 역시 동영상 편집을 잘 할 줄 알기에 쉽게 승낙을 받아냈습니다. 또 다른 조원에게는 PPT 파일의 전체적인 수정 및 보완 작업을 맡겼습니다. 그 학생 역시 PPT를 잘 만든다고 했기에 승낙을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조는 최우수 평점을 받았고 학점 또한 A+의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4

글자수 9841,678Byte

좋은점 1 영업 지원자로서 판매량 증대 전략과 관련된 프로젝트 소재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지원자가 강조한 자신의 도전적인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업지원자로서 호감을 줄 수 있는 내용입니다. 특히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으며 과제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는 점이 호감 가는 부분입니다.

좋은점 3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조원들의 합의를 이끌어 낸 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당시 상황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좋은점 4 조원들의 상황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의 일에 대한 추진력을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답변
"105kg에서 75kg로, 새로운 인생을 위한 다이어트"

제가 일궈낸 일중에는 30kg 체중감량을 한 성공이 있습니다. 유년시절부터 뚱뚱하다는 타인들의 비관적인 시선에서 벗어나고자 혹독하게 했던 3개월 간의 혹독하게 다이어트를 했습니다. 이는 제가 태어나서 이뤘던 가장 의미 있었던 성공이기도 합니다. 좋은점 1고3 수능이 끝난 뒤 3개월 동안 30kg 감량에 성공했는데, 그 때의 기억은 무슨 일이든 긍지를 갖고 노력한다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주었고 지금도 삶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대학교에 입학한 뒤부터는 날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호의적인 시선과 대우를 받겠다는 목표로 수능이 끝난 날부터 혹독하게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추운 겨울날에도 단 하루도 게으르지 않게 헬스장으로 출석도장을 찍으며 매일 3시간 정도 운동을 했습니다. 그 결과, 첫 달에만 13kg을 감량하는 성과를 일궈냈습니다. 하지만 이후부터 체중감량이 정체되었습니다. 발도 많이 붓고, 감기가 걸리는 좋지 않은 상황도 겪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좋은 컨디션을 되찾고, 다이어트를 더 혹독하게 진행했습니다. 포기 하고 싶기도 했지만 뚱뚱했던 제 고교시절 사진을 보며 다시는 그 때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운동했습니다. 그 결과, 학교 입학 전 30kg를 정확히 감량해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591,112Byte

좋은점 1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에 대한 소재인 점이 좋으며 이 경험이 왜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경험인지 설명한 부분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이 경험이 과거에서 현재까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렇게 무미건조하게 마무리 하는 것 보다 앞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 경험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간략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고퀄리티 제품을 갖춘 강남제비스코의 고퀄리티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강남제비스코는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도료산업의 리더로 대한민국의 근대 역사와 함께 해왔습니다. 경쟁력 있는 기술력으로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이제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강남제비스코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책임지는 영업 사원으로 일하며 제 미래를 함께 그려가고 싶습니다.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여 인류의 발전과 행복에 기여한다’. 고객만족과 윤리경영 실천을 목표로 하는 강남제비스코의 경영이념은 제가 OO코리아 인턴을 통해 배운 경험과 가치관이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OO코리아의 자동차 레이더 센서를 부서에서 근무하며 고객만족은 결국 우수한 품질 또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만드는 신뢰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직접 고객사를 대응해 보면서 영업은 고객사에게 단순히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란 것을 알았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의 요청에 맞도록 만들어지는 것부터 수많은 협의를 겪고, 이렇게 탄생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며, 후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시에는 이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응하는 모든 과정을 총괄이란 것을 배우고 역량을 길렀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이 제 적성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영업 업무는 누구보다 큰 책임감을 갖고 실수 없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이윤과 가장 밀접한 직무인 만큼 때로는 냉철하고 판단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 갖춰진 강남제비스코의 책임감 있는 영업 사원이 되어, 고객이 경쟁사로 떠나가지 않도록 하고 한 번 찾은 고객이 앞으로도 계속 강남제비스코를 찾도록 만들겠습니다.좋은점 2

"강남제비스코 아이템에 대한 충분한 지식 습득과 고객 유지에 힘쓰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1년 ~ 3년: 입사 후 가장 먼저 강남제비스코의 아이템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페인트 또는 어떤 아이템을 맡게 될지는 입사 후에 알게 되겠지만, 인문계 출신인 만큼 아이템을 이해하는데 이공계 출신보다 지식이나 이해 면에서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작에선 부족하더라도, 입사 후 시간이 지나면 이공계출신보다 아이템에 관한 지식에 대해 철저히 공부하고 부족함 없이 준비함으로써 고객이 설명을 원할 때 언제든 신속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현장 방문은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담당 하게 될 영업사업장을 많이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많이 익히고 회사의 영업 및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정확히 숙지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관리규정에 따른 업무활동과 매출 현황 영업이익을 직접 분석하고 나아가 경쟁사와 비교하는 업무 역량을 습득하겠습니다.좋은점 3

3년 ~ 10년: 3년간 분석해온 자료와 전략을 바탕으로 제 담당 분야에서 전년대비 10%이상의 실적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내 건설경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경기의 미래가 좋지 못하고 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영업 사업장의 담당자들을 자주 만나면서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자주 의논하고 협의하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경쟁사 대신 강남제비스코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만드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4

글자수 1,6292,820Byte

좋은점 1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원 회사에 대한 장점을 잘 설명하였고, 이런 특징이 있는 회사가 왜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회사인지 적절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즉, 회사와 자신이 어떤 공통점이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직장의 모습이 어떤 모습이며 지원 회사는 어떤 면에서 그에 어울리는 회사인지 체계적으로 잘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자신의 인턴 경험을 적절히 제시하여 지원자에 대한 호감을 가지게 해 줍니다.

좋은점 2 영업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및 자세에 대해 잘 설명하였습니다. 이는 이후에 제시할 자신의 강점에 대해 배경이 되는 부분으로서 글을 구조적으로 잘 쓴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3 화학 및 소재와 관련된 제품을 영업하는 비 이공계 지원자의 약점을 정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무작정 일을 잘 할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문장입니다. 자신의 부족함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의 강점인 적극적인 모습을 통해 더 세심한 영업인의 모습을 보이겠다는 의지가 느껴지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4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분야와 관련된 특별한 영업 전략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노력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내용에 대한 정성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