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석유공업(주) 2016년 하반기 신입 IT·기술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응용화학공학
  • 학점 3.89/4.5
  • 오픽 IH
  • 78,59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군더더기 없이 잘 쓴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 지원자이며 글 솜씨 또한 좋습니다. 지원자의 성격적 특징, 제품에 반영된 기술 이해도, 현장 이해도 등 모든 면에서 준비가 잘 된 지원자의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빠진 점이 아쉽지만 그 이후 내용이 모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이라 성장과정은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글을 명쾌하게 잘 쓴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 지원자는 매 항목마다 결론을 서두에 제시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내용일지 미리 알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도 군더더기 없이 할 말 위주로 깔끔하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지향하며 성장을 이루는 삶을 보내왔습니다. 좋은점 1응용 화학 공학을 전공하며 수강하는 `모든 전공 과목 A+` 달성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실제로 모든 전공 과목을 A+로 이수하진 못하였지만, 높은 기준을 정하고 매진한 결과 매 학기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었고, 전공 지식 또한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배운 전공 지식을 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생각하였고, 각종 공모전과 인턴 활동을 통해 합성수지에 대한 지식을, 영업에 대한 열망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제가 지원한 한국석유공업의 합성수지 시장은 중소형 판매 대리점의 난립, 원료 수급의 불안정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의 강점인 `높은 목표를 추구하며, 끊임없이 도전하여 한계를 극복하는 성격`은 혼탁한 시장 환경의 영업 담당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자질이라 생각합니다. 반면, 팀을 고려하지 않은 목표 설정은 타인의 희생을 강요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아리 회장 활동, 불우 이웃 자녀 멘토링 활동을 통해 `주변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자세`를 습관화하고 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580990Byte

좋은점 1 회사가 좋아할 수 있는 특징을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지원한 직무가 기술영업임을 감안할 때, 자신의 전공지식에 대한 강점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자신이 얼마나 해당분야에 적합한 사람인지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성장과정이라는 점이 느껴질 수 있도록 한 두 줄 정도 대학 이전의 모습에 대한 내용도 추가해 주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3 성격의 장단점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의 특징과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제시하며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킨 점이 좋습니다. 산업과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변
합성수지 중 Eco-Friendly Plastic, Super Engineering Plastic, Specialty Plastic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교내 공모전에서 고분자의 물성과 Cost Down을 주제로 참여한 적이 있고, 성적 우수 장학생 추천 인턴을 통해 전자/전장 부품에 들어가는 합성수지 소재를 개발, 연구한 경험이 있습니다. 합성수지에 대한 기술 지식을 기반으로 신규 고객들을 확보하는 영업 전략 수행과, 기존 고객들에게 새로운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Cross-Selling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영업 활동 역시 현장에서 수행하며 그 역량을 쌓았습니다. 사업 기획 인턴 당시 시장 분석과 제품 강점을 살린 영업 활동을 전개하며, `인턴 팀 1위`라는 성과를 달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실제 현업에서의 영업을 수행해보기 위해, 국내 벤처기업에서 `무급 계약직`을 자처하며 마케팅/영업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베트남 시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Agent 및 O2O 채널 활용 전략을 수립/실행하여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근거로, 합성수지 분야와 영업 직무에 대해 깊은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603960Byte

좋은점 1 지원회사의 주요 제품중의 하나인 합성수지에 대해 명확히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자신의 관심분야와 경험이 이 분야 맞춰져 있다는 점에서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2 지원 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영업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특히 무급 계약직을 강조한 점이 좋습니다.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답변
저는 합성수지 국내영업 직무를 시작으로 제품/시장 환경 지식을 쌓은 뒤, Specialty 합성수지 시장을 공략하는 신사업 기획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음 두 가지를 통해, 이 목표를 함께 이루며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기업이 한국석유공업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첫째, 한국석유공업의 신규 시장 개척 정신입니다. 한국석유공업은 2016년 중소형 시장 진입을 꾀하고 있고, 대리점 계약을 통해 안정적 공급 기반을 바탕으로 판매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업 담당자로서 신시장 분석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자, 저의 포부인 신사업 기획의 안목을 길러줄 기회입니다. 한국석유공업의 신규 시장 개척과, 저의 시장 분석 능력 성장을 동시에 이룰 것입니다.
좋은점 2

둘째, 한국석유공업은 폭넓은 제품군을 바탕으로 고객 제일주의 영업을 수행합니다. 한국석유공업이 보유한 PE와 PP 제품, PET 계열 제품, ABS, Specialty 제품은 고객이 원하는 모든 물성 grade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다양한 제품 기술과 고객 요구를 현장에서 배우며 합성수지 제품 영업/사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좋은점 3

글자수 582967Byte

좋은점 1 구체적이고 뚜렷한 목표를 제시하며 그 목표에 적합한 기업을 지원 회사로 제시하며 지원동기를 작성한 방법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회사에 대해 조사하고 작성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문장도 깔끔하게 잘 썼습니다. 다만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기회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지원자가 줄 수 있는 것도 제시한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3 제품의 종류를 제시하며 내용을 전개한 점이 좋습니다. 기술영업 담당자로서 바람직한 자세가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답변
가장 자신 있는 업무 (일) : 시장을 조사하고, 이에 따라 영업 전략을 탄력적으로 수립하는 업무가 자신 있습니다.

최근 영업 역량을 키우고자, 국내 벤처 화장품 기업의 베트남 영업 담당을 `자진 무급 계약직`으로 수행했습니다. 아쉬운점 1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화장품 판매 과정에서, 5개월 내 초기 재고량 20,000개를 소진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러나 MOQ 소진조차 쉽지 않았고, 문제 분석 결과 `베트남의 모계 문화`와 `불편한 접근성`이라는 원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세그먼트와 타깃을 `3-40대 직장인 여성`으로 설정, 그에 맞는 홍보와 접근성 개선을 기획했습니다. 베트남은 가정 인터넷 보다 모바일 사용이 더 잦다는 것을 활용해 모바일 웹사이트를 제작하였고, `여왕`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한 판촉과 패키징을 수행했습니다. 웹 고객센터를 개설, 전담하며 현지인 에이전트와 협업한 결과 `초기 재고량 소진`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가장 미흡한 업무 (일) : 어떤 것을 아름답게 꾸미는 일이 미흡합니다. (ex. 디자인)
협력하며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동료의 마음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감성은 풍부합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그림이나 시-음악처럼,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디자인-감성 능력`이 부족합니다. 영업 직무 역시 고객에게 보내는 편지나 서류, PPT에서 디자인이 필요한 순간이 있기에, 이를 보강하고자 올해 여름부터 PT 발표 스터디를 참석하고 있습니다. `1주 내 3 PT 자료 제작-평가`를 통해 디자인 능력 보강과, PPT 자료 제작 능력을 보충하고 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981,327Byte

아쉬운점 1 반복되는 문장입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다른 표현방식으로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구체적이면서도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호감을 줍니다. 우선 영업 대상자의 특징을 파악하고 현재 영업방식의 문제점을 제시한 점, 현지의 특징에 맞는 새로운 영업방법을 제시하여 좋은 성과를 만든 사례입니다.

좋은점 2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요구하지 않았지만 솔직하게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약점 또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약점이 아니라 보완이 되면 좋을 수 있는 내용이라 지원자에게 불리한 내용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