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유)삼송 2016년 하반기 인턴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산업경영공학
  • 학점 3.5/4.5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8,97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스토리텔링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토리 텔링은특정 주제나 요구사항에 대해 특정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내용을 신뢰성을 구축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내용을 스토리 텔링 방식으로 작성해서는 안됩니다. 항목의 질문에서 가장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쓰라는 항목에서 사용했을 때 어울리는 글이 됩니다. 본 자기소개서에서 성장과정, 학업 외 경험사항은 스토리 텔링으로 작성하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사항에 대해서 설명하는 곳입니다. 즉 한가지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고 다른 부분은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주인의식"

어떠한 일에도 내 일처럼 책임감을 느끼고 일하는 ‘주인의식’을 가졌습니다. 대형할인점에서 장난감 판매 단기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단기 아르바이트 특성상 성과가 많이 난다고 해도 인센티브를 주지 않아 다른 근무자들은 ‘시간만 채우면 되지 뭐’라는 말을 하며 일을 대충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저의 매장이라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일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매장 고객들이 아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 외국인까지 있어 응대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내 가족의 장난감을 고른다고 생각하자’라는 마음으로 먼저 다가가고 끊임없이 소통하여 ‘친절하시네요, 감사합니다’라고 많은 칭찬을 들었습니다. 평소 판매량보다 2배 이상 오를 수 있게 이바지하였고 거기서 매번 단기아르바이트가 생기면 먼저 저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품질 직무는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 강한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업무 수행을 하여 최고의 품질을 실현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96869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닙니다. 성과를 만든 경험을 쓴 내용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성장과정에 대해 소홀히 생각하고 적절히 작성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는데, 본 지원자의 내용이 대표적인 사례라 생각합니다. 해당 기업의 자소서 항목을 보면 학업 외 경험사항이라는 항목이 있고 이 부분에 대학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쓴다고 생각하면, 본 항목에서는 유년시절부터 고교시절까지의 기간에 자신의 성장과정에 대한 특징을 적절히 제시해 주어야 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 이 경험을 자신이 지원한 품질관리 직무에 억지로 연결시킨다는 느낌을 줍니다.

답변
"헌신과 책임감을 지닌 인재"

군대를 전역한 후 하락한 끈기와 의지를 끌어올리기 위해 완주를 목표로 국토대장정에 도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남자 4명, 여자 2명으로 조가 되었고 완주를 목표로 행군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두 힘있게 자신의 짐을 들며 가다가 행군 중반쯤에는 서로서로 힘들어 보이는 사람 짐을 바꿔 들어주는 것으로 의지하며 행군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리막길을 가다가 갑자기 비명과 함께 여자 조원이 발목을 접질리게 되었습니다. 구급차를 타는 것을 권유했지만, 끝까지 걷겠다는 의지를 보여 계속 가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여자 조원의 짐을 들어줘야 하는데 모두 무더운 날씨에 탈수증세도 생기고 너무 힘들어 보였습니다. 저도 너무 힘들었지만, 조장의 책임감과 모두 완주라는 목표를 위하여 그 짐을 배분하지 않고 짊어지고 끝까지 정신력으로 완주하였습니다. 저는 입사 후 이와 같은 협동력과 소속 단체의 책임감을 느끼고 헌신하여 성취감을 얻을 것이며 도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2885Byte

아쉬운점 1 스토리 텔링을 잘못 이해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 항목은 경험사항에 대한 설명을 쓰는 곳이지 한 가지 사례를 이야기 하듯 쓰는 곳이 아닙니다. 이 내용대로 한다면 지원자는 학업 외 경험사항이 국토대장정 하나밖에 없는 지원자가 됩니다. 또한 국토대장정은 너무나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소재이므로 소재 자체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그리고 내용 또한 그다지 색다르지 않습니다.

답변
"효율적으로 개선"

어떤 일에 관찰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품질관리 현장 실습에서 기계재배치, 문을 반드시 직접 여닫아야 하는 곳에 도어클로저 설치를 제안하였습니다. 개선 후 제품 이동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생산 지연시간을 2시간 이상 줄여 생산성 효율을 높이고 작업자의 불편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공장아르바이트에서는 힘을 적게 쓰고 빠른 방법을 찾아 작업자가 저의 방법으로 방식을 바꾼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으로 공정과정을 잘 이해하며 품질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여 효율성을 향상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하나씩 차근차근"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욕심이 많아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다급하게 끝내는 일이 많고 더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었습니다. 이 점을 고치기 위해 일의 중요도, 기간, 연관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계획적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하려는 습관을 지니게 되었고 꼼꼼하게 모든 일을 처리하고 좋은 결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09874Byte

좋은점 1 직무에 어울리는 장점을 제시한 점이 좋고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기 위해 유사한 사례 2가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이렇듯 논리는 주장과 근거제시로 이루어 지는데, 근거가 많으면 많을수록 설득력은 커집니다.

답변
공장에서 생산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납품된 제품이 고객의 품질에 만족하지 못해 모두 회수한 것을 보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기업은 고객과의 신뢰 떨어지고 그만큼 손해 보는 모습을 보고 품질은 ‘기업의 생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좋은점 1 산업경영공학을 전공으로 통계학, 실험계획법, MINITAB, 품질공학, 신뢰성공학, 6시그마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빠지지 않고 이수하며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품질관리 현장실습으로 신뢰성 시험, 출하검사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CAD 자격증 취득, 경영 혁신 기법인 6시그마 BB 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부족한 점, 요구되는 능력, 지식을 파악하여 끊임없이 습득해 나가 제가 맡은 직책의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좋은점 2

입사 후 제품, 공정파악과 직무교육에 성실하게 임하여 품질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책임감 있는 품질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저는 많은 아르바이트와 동아리 활동으로 얻은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쉽게 가까워질 수 있는 친화력과 존중하는 자세로 고객, 팀원, 다양한 부서에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하여 협력을 끌어내고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이나 이슈 사항들에 빠르게 대응하겠습니다. 좋은점 3


품질관리 현장실습에서 생산공정을 관찰하고 기계재배치, 도어클로저 설치를 제안하여 생산 지연시간을 2시간 이상 줄인 저의 문제해결역량으로 합리적으로 품질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요구와 시장 상황에 적합한 품질의 끊임없는 개선, 개발에 힘쓰며 공정개선과 원가절감으로 품질 비용을 줄여 회사 이익증대를 실현하겠습니다.좋은점 4

선배직원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품질기술의 전반적인 업무를 발전시켜 품질전문가로 성장할 것이며 꾸준히 영어회화능력을 향상하여 글로벌 인재로서 해외시장을 선도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글자수 8751,512Byte

좋은점 1 현장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해당 직무에서 호감을 가지는 경험입니다.

좋은점 2 해당직무와 관련하여 준비한 사항을 체계적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이 아니라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인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회사 지원동기가 없습니다.

좋은점 3 생산현장의 특징을 이해하고 작성한 내용입니다. 기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현장 직원과의 관계도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쓴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4 희망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실습경험을 활용하여 포부를 작성한 것이 좋습니다. 즉, 실습을 통해 인정받았던 부분을 입사해서도 인정받겠다는 내용이라 지원자의 역량에 대해 기대를 하게 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