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특허전략개발원 2016년 하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어중문학과
  • 학점 3.34/4.5
  • 토익 960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2회
  • 자원봉사 2회
  • 8,23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끈기와 책임감을 길러 온 20여년'
9살 때부터 취미로 시작한 악기는 저를 책임감 강하고 끈기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켜 주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꾸준한 오케스트라 활동 그리고 수 차례의 콩쿨 출전 경험을 통해, 맡은 바에 강한 책임감을 갖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목표했던 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대입에 실패하고 결국 수능에 다시 도전하게 되었을 때, 이러한 책임감과 끈기는 빛을 발했습니다.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책임감과 국정원이라는 간절한 목표때문에 악착같이 공부했고, 결국 4개월이란 짧은 공부 기간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대학 진학 후 맡게 된 오케스트라 동아리 회장직은 저를 한층 더 성장시켰습니다. 수 백명 앞에서 발표하고, 말을 전달하는 경험을 통해 말을 할 때 신중하게 고민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단원들 사이의 갈등을 중재하고 의견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협상을 이끌어내는 법을 익혔고,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침착하게 대처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하나씩 배워가면서 저는 알맞은 리더로 거듭났고, 어릴 때부터 갖고있던 책임감과 끈기에 더하여 저는 ‘부드러운 회장’ 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져온 책임감, 끈기, 그리고 침착함은 제가 지식재산전략원에 청년인턴으로 입사한 후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6901,185Byte

답변
'발명, 그리고 특허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초등학생 시절, 친구와 함께 발명대회에 나간 적이 있었습니다. 나란히 수상을 했는데, 그 당시 친구가 만든 발명품은 정말 단순하면서도 기발하다고 생각이 드는 청소 도구였습니다. 정말 기발하다는 생각이 들어 기억에 오래 남았는데, 최근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청소도구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문득 그 친구가 생각나 특허청과 특허정보검색서비스 사이트를 이용해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창작자의 이름이 아쉽게도 제 친구는 아니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 생각이 들었지만, 문득 그 친구가 먼저 특허로 등록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특허, 그리고 특허청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허청 산하의 한국 지식재산전략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지식이 재산이 되는 현대시대에서 지식 재산의 전략적인 확산을 위해 힘쓴다는 것이 인상깊어 이번 청년인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중국어를 전공하며 중국에 잠시 거주하면서 친구들과 함께 중국에서 이런 아이디어로 사업을 구상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들을 많이 해보았고 조금 찾아보기도 하였기에 이러한 경험들을 살릴 수 있을 중국 사업팀에 들어가게 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글자수 6281,088Byte

답변
'도전정신이 가져다준 많은 것'
악기를 배움으로써 길렀던 끈기, 대표를 맡으면서 얻게 된 쉽게 포기하지 않으려는 책임감과 늘 한 번 더 숙고하고 언행에 옮기는 침착함은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반면 한 번 더 생각하는 습관은 저의 자신감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저는 종종 실패에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특히 자신 있는 분야에서 실패를 맛볼까 봐 두려워, 충분히 도전 할 만 한 일에도 쉽게 도전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고민을 하여 기회를 놓친 적이 많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이든 다 해보려는 노력을 하고 있기에, 자신감의 부족은 곧 극복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이든 다 해보려고 하는 이 노력들은 대학에 와서 관심이 조금이라도 가던 대외활동에 모두 지원해보는 실천으로 이어졌습니다. 입학 직후에는 꼭 하고싶었던 오케스트라에 입단하여 3년간 빠지지않고 성실하게 활동하였습니다. 성실함을 인정받아 그 중 한 학기는 파트 수석으로, 또 1년간은 회장으로 일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오랜 수험생활로 얻은 다양한 경험들을 나누기 위해 한국교육방송에서 온라인 상담코치로 일하기도 하였습니다.
봉사를 하면서 얻는 즐거움과 기쁨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1년 반 동안 봉사활동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멘토링 봉사, 고아원 봉사, 벽화 봉사 등 다양한 분야의 봉사를 기획하고 직접 활동하면서 뿌듯함과 따뜻함을 함께 느껴보기도 하였습니다.

오케스트라 회장 활동 이후에는 중국 상해로 교환학생을 떠나, 타국의 문화를 경험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였습니다. 중국어를 공부했지만 중국은 직접 경험한 적이 없었는데, 교환학생 생활을 통해 다양한 음식도 먹어보는 등 생활 속에서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중국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중국어 실력도 늘릴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851,522Byte

답변
한국 지식재산전략원에 청년인턴으로 입사한다면, 별 특별한 것이 없는 스펙과 경험들이지만 이 모든것들을 최대한 살려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일할 것이며, 이곳에서의 경험을 살려 이후의 저의 미래 진로를 결정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3323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