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글과컴퓨터 2016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75/4.5
  • 오픽 IM2
  • 8,72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개발자로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전달하고 이 과정에서 지원자의 전문지식과 스킬, 역량을 잘 어필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로서 중요한 것은 실제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러 가지를 나열하는 것이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전략적으로 지원자의 강점과 역량을 바탕으로 한 활동사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직무담당자로서 기업에서 왜 일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비전이 명확한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국산오피스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면 현재 기업의 이슈사항, 고객의 니즈 등이 무엇인지 개발자로서 이에 대한 부분을 탐색, 분석하시어 지원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전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첫 번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성장해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좋은점 1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언어와 플랫폼, 개발환경, 방법론, 생산성 관련 툴 등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이 두렵지 않습니다. 어떠한 임무가 주어져도 빠르게 적응하고 성과를 내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배운 것들을 다시 가르쳐 주는 사람`
인생은 짧지만 한컴 나아가 우리나라의 S/W 산업은 계속될 것입니다. 입사 후 후배들에게 배운 지식을 전수해 한컴이 지속적인 성장에 보탬이 될 것입니다.

위 두 가지 가치를 통해 저는 회사와 함께 성장할 것이고, 다음 세대에도 배운 것들을 전수해 한글과컴퓨터의 지속적인 발전, 나아가 우리나라 S/W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해, S/W 강국이 되는 것이 저의 궁극적인 꿈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17698Byte

좋은점 1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으로 지원자가 개발직무로서 준비를 했다는 것을 잘 어필하고 있습니다. 직무담당자로서 열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전적인 자세를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다만, 개발자로서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설계를 했다는 것이 지원자의 강점이 되기는 경쟁력이 약합니다. 위 다양한 과정을 통해 개발자로서 가져야 하는 자세나 스킬, 지식 중 어떤 것을 갖추었는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00를 활용하는 프로그램밍 스킬 향상, 구성원들과 협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함양 등등으로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학교에서 과제를 잘하고 성적을 잘 받는 학생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진짜 개발자`가 되기위해 노력했습니다.
좋은점 1

1 그룹기반 일정 동기화 안드로이드 앱(5개월)
2 700명 규모 인트라넷 개발 및 운영(13개월)
3 인터렉티브한 홍보 사이트(4개월)
4 NOSQL 웹 대시보드(3개월)
5 홈쉐어링 관련 O2O 웹 사이트(6개월)
6 ACM ICPC 알고리즘 대회(2013 ~ 2015, 3년간)

개발을 시작했던 오늘날까지 저에게서 학생의 느낌을 지우고 싶었고, 전문가의 마음가짐과 실력을 갖추려 위와 같은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사용자 입장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맡은 역할은 어떻게도 완수하는 인재가 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제 진정으로 학생에서 벗어나 한글과 컴퓨터의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437704Byte

좋은점 1 IT분야의 배경지식이 탄탄한 사람이 되고자 했다는 표현은 좋습니다. 지식은 곧 개발자의 기본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이 보다 설득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러한 전반적인 배경지식을 가지고 활용한 성공적인 경험이 뒤받침 된다면 더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어필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1번 항목에서 언급되어 이는 중복된 내용입니다. 같은 소재와 내용이 반복되면 지루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첫째 내용에서 지원자가 주장한 여러 분야를 경험하는 것은 중요한 핵심 경쟁력은 아닙니다. 그러한 경험이 실제 업무와 기업에 도움이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개발자로서 왜 IT분야에 배경지식이 탄탄해야 하는지? 이것을 설득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아쉬운점 2 주장을 하고 그 주장에 대한 보충 설명보다는 지원자의 협업, 소통능력을 보여주었던 성공사례를 근거로 제시하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저는 다음과 같은 신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여러 분야를 경험해 보려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짧은 학부 시절에 한 분야를 깊이 파는 것보다는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며 IT 전반적인 분야에 배경지식이 탄탄한 사람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좋은점 1

둘째 알고리즘, 디자인 패턴, 네트워크 등 기초 학문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기초 학문은 메모리 이슈 등 성능에 직결되는 요소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동료와 협업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자 했습니다.
프로그램을 홀로 만들 수 있는 개발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팀원과 소통하고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은 개발 능력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이를 바탕으로 한컴에서 제 능력을 맘껏 펼쳐 자랑스러운 국산오피스 개발에 기여할 것입니다.

글자수 410697Byte

좋은점 1 인재상에 맞춘 키워드로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직 내에서 직무담당자로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신입 개발자로서 조직에 잘 적응하며 업무에 열정을 가지고 임할 수 있는 인재라는 확인을 가진 표현입니다.

아쉬운점 1 지원 회사와 지원자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여 회사와 미래를 함께할 인재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개발자로서 비전을 담았다면 이를 개발자로서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전달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비전-목표-계획의 흐름으로 고민하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