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대구은행 2016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4.05/4.5
  • 토익 730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14,86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헌신, 도전, 책임감"

고등학교 때 늦은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가는 통학 길을 회사를 퇴근 후 기다려주는 아버지를 보며 누군가에게 `헌신`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아버지와 집에 도착하고 야식으로 제가 좋아하는 물만두를 만들어 먹는 것이 하루의 피곤함을 날려주는 에너지였습니다. 대학교로 가면서 타지에서의 생활로 다른 생활을 하고 있지만 언제나 그때 밤에 먹은 물만두는 항상 아버지의 헌신과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추억입니다.

누나는 언제나 일본에 대해서 궁금했었습니다. 그리곤 대학교 2학년 때 일본으로 공부하러 가는 큰 도전을 했습니다. 2년 후에 돌아온 누나와 함께 집 앞을 걸으며 누나의 도전을 이야기를 들으며 처음에는 도전이 무모한 것으로 생각했지만, 점차 도전이란 즐거움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이 저를 두려움 없는 글로벌리더의 자세를 갖게 되었고 해커톤 대회 대상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태어나서 계속 함께 지낸 할아버지는 말이 적으시지만 언제나 가족의 책임감을 갖고 있습니다. 군 복무하던 시절 증조할머니의 부고를 받고 갔던 장례식장에 할아버지는 여전히 많은 표현을 하지 않았지만 가족들이 기대어 줄 수 있는 큰 나무처럼 묵묵히 자리를 지켰습니다. 이러한 할아버지의 든든함이 동네의 사람들에게도 인정받아서 구미시에서 표창장을 받게 되었고 저는 할아버지처럼 책임감을 가지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6981,205Byte

답변
"대구은행이란 `처음`"

저에게 대구은행이란 저의 `처음`입니다. 가장 처음 만든 통장도, 처음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받은 것도, 장학금을 받은 통장도 모두 대구은행과 함께였습니다. 사회로 나오면서 10년 동안의 생활을 대구은행과 함께하면서 대구은행은 저에게 `처음`의 경험과 추억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금융에서는 핀테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핀테크기술이 우리나라 금융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추억과 최고의 가치를 가진 대구은행에서 일하는 것이야말로 국가 발전과 위기 극복을 위한 도움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구은행 입행을 위해 여러 리더십 경험을 쌓았습니다. 동아리에서는 후배를 위한 전공 세미나를 매주 했으며 프로젝트 진행 시에는 누구보다 약속 시각에 일찍 도착하여 프로젝트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행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신뢰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으로 신뢰를 받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고 동아리 사람들과 대화를 자주 했습니다.

또한, 공모전과 해커톤을 준비하면서 팀의 리더가 되어서 프로젝트에 책임감을 느끼고 진행하며 팀원들과 소통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 동아리 내에서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을 수 있었으며 공모전 평가에서 베스트 팀워크 상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입행 후 빠른 조직 융화 및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971,203Byte

답변
"능동적이고 창의성 있게"

‘은행원’이라는 단어는 책임감 있고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으로 고착화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금전이나 개인 혹은 기업, 국가 단위의 경제를 만들고 구성하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식 때문에 은행원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수동적인 모습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전문지식, 지역경제에 대한 책임감을 보여줌과 동시에 새로운 금융기술 변화를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을 보여줌으로 고객들에게 차세대의 금융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떠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컴퓨터전공으로 배운 it 기술과 포기하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이러한 역량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중 대학교 4학년 때 해커톤에 나가서 창의력과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준 경험이 있습니다. 해커톤을 참여하면서 팀원들은 짧은 제작 시간을 걱정했습니다.

그래서 팀원의 걱정을 지우기 위해 직접 나서서 각자의 할 수 있는 기술의 범위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생각하는 아이디어와 결합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시간을 확인하며 침착하게 팀원들의 역할을 분담하고 일정을 정하여서 제한된 시간에 맞추어 진행하였습니다. 그러자 부정적인 팀원의 마음들이 점차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하며 결과로 에너지 해커톤 대상을 받았습니다. 입행 후에도 창의력과 능동적 태도를 보여드릴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글자수 7051,224Byte

답변
"미래의 해동통보를 생각하다"

해동통보는 숙종이 만든 동전으로, 한국에서 처음 사용한 엽전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상업 기반을 다졌다고 전해옵니다. 이처럼 현재 우리 사회에서 금융정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핀 테크, 생체 인증기술, 빅데이터 등 금융 분야에 새로운 열풍이 불고 있으며 일년만 지나도 구식 기술이 되어버리는 빠른 변화의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앞으로 IT 기술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고 그런 환경에 빠르게 최신기술을 습득하여 더욱 효율적인 방향으로 집단을 개혁하고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여 혼란을 막을 수 있는 IT전문가가 반드시 존재해야 대구은행이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원활히 대응하고 지역 금융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제가 바로 그 역할에 적합한 인재라고 약속드립니다. 항상 공부하고 시대에 맞는 기술트렌드를 파악하여 무결점의 전산프로세스를 갖추는 동시에 안정적인 전산시스템을 갖추는 데 공헌할 수 있는 대구은행의 IT담당자가 되겠습니다. 탄탄한 IT 전문가로 되기 위해 넓은 전공 지식을 공부했으며 OCP자격증로 탄탄한 DB지식을 쌓았습니다.

금융정보는 개인 정보를 다루는 부분이 많으므로 알고 있다면 금융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을 이해가 쉽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잠재력을 가지고 대구은행과 함께 미래 금융 분야를 선도하겠습니다.

글자수 7021,203Byte

답변
"색다르고 편리성을 생각하다"

아이M뱅크는 다른 모바일 은행과의 차이점은 이용고객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필요와 특성에 맞는 모바일 지점을 지정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보다 지역 밀착 영업에 두각이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TOSS기능을 추가하여 소액을 보내는데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문화생활을 하다 보면 사람들과 돈을 주고받는 일이 잦은데 이러한 돈을 보다 편리하게 송금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한 경험으로 개선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M뱅크의 메인화면이랑 전체화면을 프래그먼트로 나누어 각각의 뷰로 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메뉴의 화면 같은 경우 각 카테고리의 버튼과 리스트뷰의 기능으로 구현했는데 이는 좀 더 액티비티의 깊이를 줄이는 목적이었다고 유추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리스트뷰는 사실상 직관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Google I/O 2014 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들면서 여러 가지 편리성을 높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으로 핫스팟이나 블루투스 연결 때 추가적인 상단의 표시 줄이 추가 되었을 때 카테고리로 버튼이 수직으로 나열된 부분이 화면 밖으로 밀리면서 하단 부분이 잘리는 문제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지만 이러한 상황의 표시문제는 처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글자수 6851,173Byte

답변
"OCP를 획득하다"

모든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사용하고 개인 정보를 다루는 부분이 많으므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목표로 하는 전문인이 되기 위해 저는 컴퓨터 전공을 살려 OCP DBA-10g를 취득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공부를 충실히 해왔지만 OCP를 준비하기 위해서 다른 패턴의 공부가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Oracle을 이용한 안전성이 높은 ADO.NET POS를 직접 제작하며 얻은 DB 지식을 바탕으로 모든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취득한 OCP DBA-10g는 저의 미래 활동영역이 국내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세계 어디서나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IT 전문가로 탄탄한 DB를 알고 있다면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을 이해가 쉽기 때문입니다. 대구은행에 입사해 여러 전산 문제를 전문능력으로 승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글자수 46976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