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사단법인 금융보안원 2016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4.05/4.5
  • 토익 730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21,16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노력과 협동심"

노력이 큰 성공의 밑거름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학교 전공 학점은 4.3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목표를 향해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울수록 더 모르는 것이 생겨서 궁금한 점을 채우기 위해 여러 공부를 했습니다. 또한, DB에 관해서 스스로 공부하여서 OCP 자격을 획득하였습니다. 이처럼 계속 성장해서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습니다.

저의 두 번째 장점은 협동심입니다. 팀 프로젝트는 협동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원과의 불화가 있다면 프로젝트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러 프로젝트의 리더로 수행하면서 책임감과 협동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타인에 대한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고 팀원들과 대화를 자주 했습니다. 그래서 입사후에는 빠른 프로젝트 적응과 동료와의 협업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정으로"

저의 단점으로는 정에 약해 이득관계에서 제 것을 잘 챙길 줄 모르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할 일이 많아도 부탁을 들어주다가 정작 제 일을 나중에 해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극복하지 못한 이유는 아직은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친구의 부탁을 거절을 못 합니다. 이 단점을 고치고자 누군가의 부탁을 받으면 제 일의 우선순위와 비교하여 이성적인 판단을 하고 정중히 거절하는 습관을 들이겠습니다. 그래서 동료와의 관계를 향상시키는 장정으로 바꾸겠습니다.

글자수 7541,287Byte

답변
"함께 같은 목표를 향해서"

프로젝트는 자신이 아무리 좋은 실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다른 분야의 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대학교 때 친구와 함께 Imagine Cup 공모전을 준비했습니다. 영상처리를 통한 기타 악보를 인식하여 보관 및 수정을 쉽도록 해서 기타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편리함을 주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친구와 3달 동안 방과 후에 기획과 제작 작업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상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저희는 코딩만으로 완성하려고 했지만, 이미지가 예쁘지 못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저는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한 분야의 사람이 아닌 여러 분야 사람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이미지를 제작을 도와줄 사람을 찾았고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 결과 학교 캡스톤디자인에서 수상하였습니다. 그래서 느낀 것은 프로젝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저의 목표에 혼자 갔습니다. 그래서인지 혼자 힘으로는 어려운 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혼자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큰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주위의 사람들과 함께 노력하는 것이 더욱더 재미있고 더 큰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881,183Byte

답변
"절대적인 진리` 와 `인식의 한계` 를 바꾼 상대성 이론"

SMART & CREATIVE의 표본은 아인슈타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절대적인 진리`와 `인식의 한계`를 밝힌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우리의 눈을 바꾸어놓았습니다.
저도 아이슈타인처럼 SMART 하고 더 CREATIVE 한 생각을 가지도록 노력하고있습니다.

"SMART: 전문지식에 기반한 IT경험"

기본 지식이 큰 성공의 밑거름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초를 열심히 다져서 전공 학점 4.3의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를 기초로 많은 경험을 쌓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Imagine Cup 대회, 삼성전자 인턴, 캡스톤 디자인, 에너지 해커톤 대회, SCPC 대회 등에 참가하였습니다. 이 결과 교내 학술 대회에서 우수상 획득, 캡스톤 디자인 우수상, 에너지 해커톤 대상, OCP DBA 자격을 받았습니다.

"CREATIVE: 에너지 절약 APP"

해커톤 대회에서 시간적 한계에 부딪혔지만 포기하지 않고 창의적인 발상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커톤에 참여하면서 가장 큰 문제점은 짧은 제작 시간이었습니다. 2일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했으므로 저희는 제작 아이디어부터 고심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고심한 끝에 가정의 전기 사용량을 스마트폰으로 미리 확인해서 계획적으로 전기 사용을 할 수 있는 APP을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자기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노인분들과 시각장애인을 위해 ARS 기능을 추가하여 현재 사용한 전력에 따라 사용한 금액을 음성으로 알려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결과 시간 내에 완성하여 에너지 해커톤 대상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금융보안원에 입사 후에도 이러한 스마트한 기술과 창의적인 생각으로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9741,600Byte

답변
"금융보안원의 IT specialist"

대한민국에는 많은 금융기관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현재 FinTech, 생체 인증기술, 빅데이터 등 금융 분야에 새로운 열풍이 불고 있으며 일년만 지나도 구식 기술이 되어버리는 빠른 변화의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앞으로 IT 기술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고 그런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항상 공부하고, 최신기술을 습득하여 더욱 효율적인 방향으로 집단을 개혁하고자 하는 장인정신을 가진 동시에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여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IT전문가가 반드시 존재해야 금융보안원이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원활히 대응하고 금융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제가 바로 그 역할에 적합한 인재라고 약속드립니다. 항상 공부하고 시대에 맞는 기술트렌드를 파악하여 무결점의 전산프로세스를 갖추는 동시에 안정적인 전산시스템을 갖추는 데 공헌할 수 있는 금융보안원의 IT담당자가 되겠습니다.


"미래의 해동통보를 생각하다."

해동통보는 숙종이 만든 동전으로, 한국에서 처음 사용한 엽전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상업 기반을 다졌다고 전해옵니다. 그리고 현재에는 금융에서는 FinTech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Fin Tech기술이 우리나라 금융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여러 FinTech를 공부했습니다.

그중에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는 비트코인과 금융 정보를 담을 수 있는 DB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IT 전문가로 탄탄한 DB와 보안지식을 알고 있다면 금융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을 이해가 쉽기 때문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사용하고 개인 정보를 다루는 부분이 많으므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DB 연구실에서 공부를 하며 OCP DBA-10g 자격증을 획득했습니다. 이러한 잠재력을 가지고 금융보안원과 함께 미래 금융 분야를 선도하겠습니다.

글자수 9541,59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