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코스콤 2016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정보통신공학
  • 학점 3.68/4.5
  • 토익 8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13,98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회사를 선택하고, 저와 맞는지 볼 때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선택합니다.
첫째, ‘나의 역량을 가장 잘 펼칠 수 있는 회사인가?’ 입니다.

‘빅데이터 관리자 과정’을 교육을 통해 진행했던 4개의 프로젝트와 개발 쪽을 맡아 진행했던 경험이 ‘개발’에 더 관심을 가지고, 그에 관련한 역량을 갖추게 됐습니다.

개발은 단지, 코딩을 잘하는 개발자가 아닙니다. 소통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통해서 프로그램으로 구현해내는 소통하는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제가 갖추고 있는 IT 관련 역량과 소통의 역량은 코스콤의 IT 부서에 기여할 점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둘째, ‘내가 배울 수 있는 회사인가?’ 입니다. 입사한 지금보다도 회사에서 5년뒤, 10년뒤에 제 모습이 더 궁금해지는 회사에 입사하고 싶습니다.

1학년 때 프로그래밍 동아리에 활동했을 때입니다. 기초적인 교육과 공강 시간을 이용한 선배들과 프로그래밍에 대해 정보교류를 통해서 프로그래밍 실력을 키웠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프로그래밍 실력과 더불어서 저 자신이 성장하는 경험을 겪었습니다. 또한,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는 곳이면 금상첨화라고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글자수 6001,018Byte

답변
지난 6개월 동안 oo비즈니스 협회에서 실시한 교내 ‘빅데이터 관리자 과정’에 참여하면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쌓게 되었습니다. JAVA, JSP, 오라클, 하둡, 그리고 R 등을 배웠습니다. 그 결과, ‘클라우드기반 영화관리시스템’, ‘경찰서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소통을 통해 팀워크를 배웠습니다.

무엇보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저는 DB연동, 쿼리 설계, 그리고 서버사이드 분야를 맡아서 진행했습니다. ‘빅데이터 관리자 과정’에서 진행한 총 4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저만의 구체적인 비전을 실현해나가기 위해 한 발 앞서나가는 ‘퍼스트 무버’의 코스콤에서 IT 서비스를 선도하여 발전에 기여하며 글로벌 IT 리더로서 반드시 필요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387655Byte

답변
교양과목인 댄스스포츠의 시험을 볼 때였습니다. 서로 짝이 된 스페인인 엠마와 엘레나는 한국말을 못해서 수업에 뒤처졌기에 교수님이 이 두 명을 도와줄 사람을 찾았습니다. 그때, 제가 도와주겠다고 했습니다.

두 명이 기본이 되는 댄스를 셋이라는 남들과 다른 상황을 이용해, 두 여자 사이에서 갈등하는 남자의 상황극을 통한 구성으로 진행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이용해 배운 춤과 스텝을 알려주고, 두 명과의 합을 맞추기 위해서 연습실에 남아 보충연습도 했습니다. 그리고 연습이 끝나면 같이 밥도 먹으며 팀워크를 다졌습니다.

결국, 마지막 시험에서 독창성과 구성점수에서 만점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남을 돕는다는 것의 정의를 더 생각할 기회가 됐습니다. 이러한 저만의 창의력과 열정을 통해 코스콤에 기여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26734Byte

답변
논리회로 과목의 커피 자판기 설계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였습니다. 요구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수준을 넘어서 시중의 자판기와 같은 설계를 목표로 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배운 원리를 적용하여 게이트 회로를 설계해 프로그래밍 했지만 알지 못하는 오류로 인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계속 오류와 씨름하다가 이대로는 해결방법이 없다고 생각하여 프로젝트는 접어둔 채, 자이링스 프로그램에 대해서 관련 서적을 참고하고, 다른 명령어들까지 더 깊게 공부한 후에, 검토해본 결과 테스트 벤치에서 입력 파형 시간 조정 코드에서 오류가 있다는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시중에도 내놓을 수 있는 자판기를 만들자!’라는 생각이 부족한 프로그램 실력을 더 개발하고자 노력한 계기가 되었고, 결국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머리와 몸으로 배운 도전정신으로, 코스콤에 입사 후에 부딪치게 될 어려운 업무나 상황을 이겨낼 것입니다.

글자수 48884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