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농협정보시스템 2016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정보통신전자공
  • 학점 4.02/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29,87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격의 장/단점을 토대로 고객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성격의 장점은 추진력입니다. 대학교 등록금으로 힘들어하시는 어머니를 본 후, 저만의 추진력을 통해 대학 등록금은 제가 해결했습니다. 장학금의 종류를 교내장학금, 국가장학금, 기타 민간 재단, 이렇게 3단계로 나눴고, 종류별로 수혜를 위한 조건과 계획을 짰습니다.

이 중 교내장학금의 성적우수장학금을 타기 위해 학점 관리를 최우선으로 하였고, 민간 재단의 경우 100여 군데를 조사하고 알아본 결과 등록금 외 300만 원까지 받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그 결과 학점 관리를 통해 성적우수자로 졸업할 수 있었고, 대학 등록금을 저 스스로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단점은 걱정이 많다는 것입니다. 항상 일에 대한 완벽을 추구하기 때문에 일하기 전이나 도중이나 후에나 일에 대해 걱정을 하곤 합니다. 이 때문에 저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한 적도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짜고, 일이 끝나면 과감하게 생각을 버리려고 합니다. 계획 수립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구상하고, 일을 시작할 때 해야 할 일들을 리스트로 작성하여 완벽하게 마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 성격의 장점인 추진력과 단점을 보완하여 농협정보시스템의 SI 업무에 있어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향상하겠습니다.

글자수 7151,217Byte

답변
[프로그래밍, 소통 역량으로 범 농협을 위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첫째, 다양한 활동을 통해 프로그래밍 실력을 키웠습니다. 교내에서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과음방지`와 블루투스 통신을 적용한 `강제 다이어트 게임`이라는 2회의 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외에서는 oo고용디딤돌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Java, SQL, JSP 관련 직무교육을 이수하고, SI 회사인 oo에서 넉 달간 인턴을 하였습니다.

인턴 때 가이드 문서를 참조하면서 안드로이드 UI 제작에 기여하였고, MYSQL, JQuery를 이용하여 웹의 일부를 개선하였습니다.

둘째, 소통 역량을 키웠습니다. 업무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하기에, 대학생활 내내 10여 개의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하면서 고객 만족을 위해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려고 고객에 대한 공감과 경청의 자세로 임했던 것이 소통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진정한 소통이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진정한 소통이란, 제 의견을 전달하는 것 보다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경청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역량들은 고객과 소통을 통해 효율적이고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보다 넓은 고객층을 확보함으로써 범 농협의 IT 경쟁력 강화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자수 7121,192Byte

답변
[강연을 통해 책임감과 열정, 그리고 협동심의 불씨를 피웠습니다]

발표 동아리를 통해서 책임감과 협동심을 길렀습니다. 대학교 때 발표를 잘 못 했던 저는 발표 동아리에 가입했습니다. 매주 발표를 함으로써 실력과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활동 기간이 끝날 무렵, 이대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쉬워서 동기들에게 학생들을 위한 발표 스킬에 관한 강연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 말 한마디에 저희 기수는 6개월 동안 강연을 위해 강연 내용부터 무대, 홍보, 춤, 경품행사까지 모든 것을 기획했습니다. 무대와 이에 필요한 장비를 구하기 위해 알아보고, 공강 시간마다 홍보하고, 매일 남아서 서로 피드백을 통해 강연 연습을 했습니다.

학업만으로도 힘들었지만 `강연`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잠이라도 쪼개자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리고 고생 끝에 300명 앞에서 성공적으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저 혼자 기획하고, 강연하는 것이었다면 아마 대충 하거나 회피했을지도 모르지만, 같이 준비한 동기들과 강연을 보기 위해 귀한 시간을 내준 학생들을 생각하면서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강연하면서 깨달음을 얻은 사람은 청중이 아닌 바로 저였습니다.

이때의 책임감과 열정과 협동심은 농협정보시스템의 개발 업무에서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며, 서로 믿고 협력할 줄 아는 농협정보시스템의 구성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81,210Byte

답변
[제 사전에 포기란 없습니다]

2014년에 프로젝트로 ‘강제 다이어트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신발 깔창에 금속을 넣어서 걸을 때마다 전력이 발생하고, 전력을 센서로 이용하여 비행기 게임 앱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프로젝트에는 블루투스 통신이 필요한데, 개발 경험과 역량이 부족했던지라 블루투스 소스를 코딩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있는 소스를 적용하였으나 여러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다른 소스를 구해도 또 다른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오류를 수정하다가 결국 지쳐서 포기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저는 블루투스 소스를 분석 및 이해하기로 하였습니다. 각 소스마다 공통 적용되는 부분을 발견하여 그 부분이 블루투스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 전체적인 통신 흐름의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코딩을 잘 하는 친구와 선배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렇게 여러 소스를 분석해서 조합해 본 결과, 저만의 블루투스 소스 구현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무엇을 성취하기까지에는 수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무리 힘들더라도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다면 어떠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농협정보시스템에서도 업무 상 문제가 발생한다면, 원인 분석을 철저히 하고, 주변으로부터 조언을 얻어서 이를 현명하게 대처하겠습니다.

글자수 7101,223Byte

답변
[농협의 설립 목적을 잊지 않겠습니다]

농업협동조합법 제1조에 의하면 “농업인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의 향상과 농업의 경제적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농협의 설립 목적은 `소외된 사람들을 도와서 함께 나아가자`라는 제 삶의 목표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농협의 IT 자산만 따로 관리함으로써, 농업, 농촌의 IT 산업을 발전시키는 농협정보시스템이야말로 제 전공지식을 가장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판단되어 관심을 갖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입사한다면, 은행업무시스템이나 카드업무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및 고도화 작업을 통해 기업 경쟁력 확보 및 이윤 창출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경제는 가계 부채와 저성장 기조로 불황에 있고, 대외적으로 유가시장과 통화시장을 비롯한 주요국들의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안정성과 편리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IT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복수전공인 경영학 지식을 활용하여 금융에 대한 지식이나 시장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겠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급변하는 IT 환경에 맞춰서 핀테크를 동원한 농협정보시스템만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일 것입니다.

글자수 6941,19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