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과 실행력을 갖춘 준비된 인재]
영업에 있어 최적의 지원자가 되기 위해 2가지 노력을 하였습니다.
첫번째, 대학시절 메이크업 카페&포차 창업과 방수팩, 폴로라이드 사진 등의 팝업스토어 활동을 하며 고객 중심적 마인드를 함양하였습니다. 고객이 의문을 품거나 필요했던 점을 파악하여 긁어 줄 때 더 큰 수익이 창출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더 나아가 사소한 것조차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것을 개선한다면, 고객의 만족을 불러일으키고, 만족은 신뢰를 얻어 더 큰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체득했습니다. 이를 통해 항상 고객에게 촉각을 곤두세우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두번째,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서비스마케팅 수업을 들으며, 개인고객 및 법인과 만날 때 실직적으로 명함을 주고받는 법 부터 전반적인 비즈니스 매너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영업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로 시작됩니다. 관계의 발전을 위해선 첫인상이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첫인상은 사람과 대화하는법, 명함을 주고 받는법, 포멀한 이메일 쓰는법 등의 티테일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을 통해 기본기를 갖추었습니다.
[작은 배려가 충성고객을 만든다]
포차를 운영하며, 고객을 향한 작은 행동이 큰 감동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장마철에 거동이 불편하여 전자동 휠체어를 타고 오신 손님이 있었습니다. 난관이 높아 휠체어를 안으로 옮길수가 없었고, 친구들의 도움으로 몸만 들어오시는 걸 봤습니다.
술자리가 무르익을 무렵, 밖에선 소나기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젖은 휠체어를 보며 단지, 술자리의 좋은 기분을 집에 갈때까지 유지했으면 좋겠다 생각하며, 비가 젖지 않도록 비닐로 휠체어를 감쌋습니다.
술자리가 끝나고 휠체어를 보신 손님은 저에게 너무 고맙다고 연거푸 감사를 전했습니다. 이 사소한 계기를 시작으로 항상 저희 가게를 찾아주셨습니다. 대단한것이 아니라 작은행동 하나가 고객에게 감동이 된다는 것은 큰 배움이 었습니다. SK의 영업사원으로서 작은 디테일 하나가 고객에게 감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032자1,76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