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비알코리아㈜ 2016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어국문
  • 학점 3.5/4.5
  • 오픽 AL
  • 15,18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열심히 무언가를 썼지만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만한 내용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회사 지원동기 및 직무 지원동기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두가지 모두 애매하게 작성해 놓아서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제시한 부분도 마구잡이로 여러가지 이야기를 했지만 구체적인 방법론도 없고, 목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나 생각이 엿보이지 않았습니다. 또한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질문에 대한 제대로 된 대답을 제시하지 않은 항목도 있었습니다. 이 회사 입사지원을 위해 많은 것을 조사하고 신중하게 결정한 것이 아니라 그냥 막연히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 진학 이후 경쟁이 치열한 한국 식품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마케팅과 콘셉트의 변화를 시도하고 그로 인해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는 비알코리아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저마다의 추억들이 살아 숨 쉬는 비알코리아의 각 매장이 NO.1 품질과 서비스를 통해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는 곳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맡고 싶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다양한 카페와 유통채널의 증가로 제품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알코리아의 매장들을 선택하는 이유는 비알코리아만이 가지는 브랜드 가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건강한 재료, 활기찬 인사로 대변되는 비알코리아만의 제품과 서비스를 풍부하게 만들겠다는 꿈이 있습니다.

저는 고객과의 접점인 영업장에서 비알코리아만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민하고 관리해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소리를 놓치지 않으려 경청하고 불편사항의 신속한 접수와 처리에 집중하여 현장 근무 중 고객불만건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상황별 매뉴얼을 익히고 꾸준한 공부와 발전을 통해 매장관리 전반을 아우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더 나아가 비알코리아만의 특색있는 매장을 기획하고 관리하여 이 사회를 맛있는 즐거움으로 가득 채우는 것이 저의 비전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761,173Byte

아쉬운점 1 그러니까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마케팅과 콘셉트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이 회사만의 이야기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그럴듯하게 쓴 형식적인 지원동기입니다. 지원자의 진솔한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많은 내용을 제시했지만 호감 가는 내용이 전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것은 “비알코리아만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민하고 관리해나가겠다.”, “고객불만건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 “상황별 매뉴얼을 익히고 꾸준한 공부와 발전을 통해 매장관리 전반을 아우르는 인재가 되겠다.”입니다. 누구나 쓸 수 있는 당연하고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라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아서 막연한 주장처럼 보입니다.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막연하게 하겠다고 이야기 하는 것 보다는 하나라도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이야기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저는 SPC그룹의 핵심 가치 중 협업을 최우선시합니다. 아쉬운점 1아리 회장으로서 1년간 교내의 크고 작은 행사를 기획하고 개최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큰 부담감 속에 제가 생각하는 것만큼 회원들의 열정적인 참여를 끌어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동아리인 만큼 잘 해내야 한다는 생각에 학회원들에게 부담을 느끼게 한 것입니다.

저는 회원들을 동기부여 하기 위하여 낮은 자세로 열심히 뛰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먼저 개개인을 만나 인간적으로 알아가고 친해지기 위해 노력했고 회의를 통해 각자의 특성과 역량에 맞는 업무를 나누는 데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특히 동아리가 열리는 매주 월요일이 일상에서 벗어나 삶의 이야기들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도록 마음을 나누는 것을 1순위로 삼았습니다. 결국, 자발적인 회원들의 열정을 모아 교내 및 교외 행사를 성공리에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비알코리아의 사원으로서 지속적인 변화와 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접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방면에 관심을 두기 위해 노력하여 만나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고 에너지를 전달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낮은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협력할 줄 아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111,054Byte

아쉬운점 1 무엇을 최우선시 하는지 묻지 않았습니다. 질문은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부합되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는 것입니다. 글 서두에 지원자의 생활신조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에 맞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이유를 서술하는 항목이지 대표적인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내용에 의하면 1년간 동아리 회장 경험 하나만으로 지원자의 협업 역량을 판단해야 한다는 것인데,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항목은 이런 식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협업과 관련하여 지원자의 강점이 엿보이는 여러가지 사례를 핵심 위주로 제시할 때, 더 공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본문을 잘 썼다면 이 내용이 돋보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본문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이 부분은 불필요한 내용처럼 보입니다. 본문에 충실하라고 조언해 주고 싶습니다.

답변
인턴사원으로 매장을 관리해 본 경험을 시작으로 영업관리 직무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고객으로 매장을 방문했을 때와 큰 차이를 느끼고 관리자의 관점에서 현장의 이것저것을 알아갔던 시간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먼저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해 담당님을 따라다니며 사내 시스템의 전반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매장의 구성과 상품을 숙지해 특히 발주 관리, 유통기한 확인 및 할인스티커 발급 등을 문제없이 수행하여 칭찬을 받았습니다.

또한, 경쟁사를 방문해 어떠한 점이 매출의 차이를 만들고 우리 점포에서 보완할 점이 무엇인지 리포트를 작성하여 점장님께 보고한 결과 분석력을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발로 뛰며 정보를 얻고 스스로 회사에 가치를 더하는 지식을 쌓기 위해 현장 조사를 꾸준히 해나갔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성 역시 갖추고자 노력했습니다. 다양한 사원분들과 일상 이야기부터 업무 내용까지 진심으로 소통하며 그분들의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였습니다. 현장의 목소리가 사무실의 영업 부서에 닿지 않는 것을 보며 직접 기록한 뒤 회의 시간에 매니저님께 보고하여 소통 능력과 매장 관리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진정성 있는 따뜻한 관심이 사원분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자연스럽게 업무 성과를 높인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직접 매장을 관리하는 일이 얼마나 열심히 발로 뛰어야 하는지 알게된 시간이었습니다. 비알코리아에서 제가 관리하게 될 매장 역시 책임감을 갖고 입고부터 판매 이후까지 철절히 관리하여 매출로 이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791,351Byte

아쉬운점 1 그러니까 왜 직무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 직무가 어떤 매력이 있는지, 자신이 원하는 직업의 특성 중 어떤 점에 잘 맞는 일인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인성적, 직무적 관점에서 내용을 구분한 것은 문제되지 않지만 기술 방향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질문은 왜 지원자가 인성적 관점에서 이 직무에 적합한지, 왜 지원자가 직무적 관점에서 지원직무에 적합한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즉, “나는 인성적으로 ~~~~한 특징이 있고, 그로 인해 ~~~~~를 잘하는데, 이런 면이 지원직무의 ~~~~~~면에 잘 어울린다.” “ 지금까지 대학시절에 ~~~~~에 대한 지식, ~~ 경험, ~~~아르바이트 경험을 했는데, 이 경험들이 ~~~~~한 지식과 실력, 역량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런데 지원직무가 ~~~~~~~~한 면에서 이런 지식, 실력, 역량이 필요한 일이고 그런 면에서 나의 역량이 직무에 부합한다” 와 같은 방식으로 서술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인성 및 직무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는 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답변
인턴 근무를 하면서 내점하는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손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매장 구색을 변경하였습니다. 상품을 재진열하고 성분 정보를 정리하여 결과적으로 2주 치 매출을 목표치 대비 초과 달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매출 성장은 고객의 마음을 치유하려는, 즉 고객에게 관심을 두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려는 기업의 성의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작년 대외활동에서 제품을 홍보하는 미션을 수행했을 당시 가장 반응이 좋았던 홍보 방법은 대학가, 강남역 등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2030 세대가 밀집한 지역에서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했을 때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핵심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임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고객 만족과 인지도는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관심을 갖게 된 소비자들이 유통 채널을 찾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이를 가로막는 요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민해야 얻어지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속,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연습하였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아쉬운점 2이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확장하고 성장하는 비알코리아를 위해 성장하는 비알코리아의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911,189Byte

아쉬운점 1 이 전체 내용은 본 항목의 질문에 직접적인 대답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질문은 지원자는 어떤 점이 뛰어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역량을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원자의 생각, 느낌, 배움을 쓴 내용이지 질문에 대한 답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 문장이 맨 처음으로 가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 부분입니다. 입사 후 포부에 해당되는 내용을 단 한 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의 내용이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리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