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오롱베니트(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역사
  • 학점 4.33/4.5
  • 토익 91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1회
  • 14,35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30분만 더’가 만든 차이"

외고 진학은 ‘노력→성장’을 내재화한 계기입니다. 다양한 공부를 하고 싶어 외고에 진학했고 자신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친구들을 보며 세상은 넓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30분 더 노력해서 차이를 줄이고, 1시간 더 정성 들여 차이를 만들자’라는 말을 끊임없이 되뇌었습니다.친구들 장점을 배우고,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해 오전 5시 30분에 기숙사에서 나와 자습실 불을 켜며 하루를 시작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노력이 가시적 성과로 드러나지 않을 때도 있었고, 좌절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조금씩 발전하고 성장하는 자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대학에 와서도 7학기 장학금과 4.33의 학점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성장을 위해 꾸준하게 나아가는 자세를 코오롱베니트에서 이어가겠습니다. 조직의 일원이 되고 직무 전문가를 향해 노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504860Byte

답변
"코오롱베니트와 만드는 스마트물류"

코오롱베니트의 Big Data 강점을 활용해 화주 맞춤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BPO 시장은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추세에 따라 지속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채널 복잡화, 고객 니즈 다양화는 지속적 물류 BPO 수요를 창출할 것입니다. 이에 빅데이터 역량을 가진 코오롱베니트에서 고객 패턴을 분석, 예측함으로써 고효율 물류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비용, 속도에 ‘예측 정확성 ’가치를 더하며 코오롱베니트가 물류 전문 역량을 갖추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업무 수행을 위해 무역/물류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국제물류와 무역, 운송론을 수강하며 운송의 전반적 분야를 배웠습니다. 상품 특성에 따라 운송 수단, 경로, 비용이 변화됨을 깨닫고 운송 계획 수립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또한 실무 지식을 익히며 무역학 평점 4.41을 성취하고 국제무역사 취득으로 수출입 흐름을 배웠습니다. 이를 IT역량과 접목해 고효율 물류서비스를 뒷받침하겠습니다.

글자수 505859Byte

답변

외향성(10) / 호기심(15) / 배려심(30) / 정서적안정성(20) / 성실성(25)

"배려의 시작은 경청"

대화 상대의 생각, 기분을 파악하고 배려하는 일에 익숙합니다. 상대를 온전히 이해하는 배려는 경청을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학부시절, 20여개에 이르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타인 말에 귀 기울이는 연습을 해왔습니다. 말하는 사람과 눈을 맞추고 의견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대화를 진행하며 메시지를 요약, 메모하며 이해하기 어려웠던 점은 재질문함으로써 많은 정보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수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팀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상대 이야기를 귀담아 들음으로써 마음을 이해하는 태도는 고객사 요청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하는 기본이 될 것입니다.

"어색함 극복"

처음 만난 사람과 어색함을 누그러뜨리는데 시간이 필요한 편입니다. 어떤 얘기를 해야 할지 고민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상대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으며 공감과 관심을 통해 가까워지려 합니다. 또 평범한 상황에서도 이야기를 재미있게 하는 친구를 벤치마킹하며 매끄러운 대화를 연습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68953Byte

답변
1. 나는 경계를 넘어 협력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2. 나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3. 나는 높은 목표를 가진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4.나는 될 때까지 실행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선택)

글자수 123202Byte

답변
"떨림 3종 세트 극복"

연습을 통해 발표 울렁증을 극복한 적이 있습니다. ‘평가받는다’는 생각이 들면 말이 빨라지고, 빨간 얼굴, 염소 같은 목소리가 나타났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발표 상황에 자신을 많이 노출시켰습니다. 처음에는 연습한 만큼 해내지 못했으나, 하나씩 고쳐가겠다는 마음으로 계속 도전했습니다.

빠른 말은 외우는 습관 때문이었습니다. 이에 내용을 제 단어로 이해하고, ‘이야기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했습니다. 빨간 얼굴과 떨리는 목소리는 욕심이 긴장으로 이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발성 연습을 하고 ‘실수도 하는 거지’라는 배짱을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약점을 고쳐가다 보니 잡스같은 PT스킬은 아니어도 좋아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박물관 전시해설, 복지관 선생님으로도 활동할 만큼 발표가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도전하지 않았으면 얻을 수 없는 경험이었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장의 보람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업무상 어려움이 있어도 도전함으로써 극복하겠습니다.

글자수 509877Byte

답변
"팀 = 교감, 동기부여"

교감과 동기부여를 통해 1학년 때 참여했던 역사 답사 콘텐츠 공모전에 재도전하고 싶습니다. 목표는 수상과 여행 경비였습니다. 4명과 팀을 이루고, 공짜 여행도 갈 수 있다는 생각에 모두 들떠있었습니다. 의욕적이었던 시작과 달리 결과물은 없었습니다.

원인은 갈등을 피하고자 현실성 없는 의견도 좋은 생각이라며 일정에 계속 추가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너무 많은 답사 장소로 인해 경로와 예산 책정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활동을 통해 어떤 가치를 얻을 것인지 고민하지 않았기에 지속적 동기부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재도전한다면 팀원과 교감하겠습니다. 무비판적 수용은 팀 내부를 곪게 하는 것이고, 적극적 의견 공유가 팀원들과 교감하는 방법임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또 팀원에게 ‘평생 기억하고 이야기할 추억을 만드는 일’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이야기하며 동기부여하겠습니다. 공동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얻는 가치가 팀을 움직인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504868Byte

답변
Q. 물류 BPO 직무 수행 강점과 코오롱베니트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효율성, 업무 능률 2배 향상"

비효율을 개선하는 강점은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물류 BPO 업무에 적합한 이유입니다. 현장 경험을 쌓고자 물류센터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제품별 로케이션과 포장법이 달랐습니다. 이에 보관 장소가 가깝거나 동일 제품은 송장을 모아 한 번에 피킹하고, 2단 카트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합포장은 동선을 고려한 건 별 피킹과 1단 카트로 드는 힘을 최소화했습니다.

다음 작업과 동선을 고려한 결과, 기존 1시간 15개보다 많은 약 30개를 피킹하며 효율이 2배 이상 향상되었습니다. 효율성 강점으로 적시 적소 필요 자원이 공급되는 물류 프로세스를 설계하겠습니다.

향후 [비계열 화주 상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제조 프로세스가 고도화되며 많은 기업은 IT 역량을 가진 코오롱베니트의 물류 솔루션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예측과 물류 효율이 중요하고 고부가가치인 신선/제약물류 전문가의 꿈을 이루며 코오롱베니트의 물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글자수 56395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