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케미칼(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토익 690
  • 자격증 5개
  • 수상 2회
  • 자원봉사 2회
  • 20,63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술력은 곧, 경쟁력이다!]

기술력은 곧,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분야에 대한 기술을 갖추고, 그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면 나이를 먹어도 경쟁사회에서 도태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석유화학산업 현장에서 제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 성장을 멈추지 않는 기술자가 되고자 합니다. 기술자로서 기초 역량을 갖추기 위해 OOOOO에 입학하였으며, 체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7개의 자격증과 이에 어울리는 실무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원유를 정제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분야의 원료를 생산해내는 화공플랜트는 현대사회에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각종 산업에 수요가 많을 뿐만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석유화학산업의 현장에서 제 기술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의 기초 유분인 에틸렌과 프로필렌 등의 제품 생산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투자, 꾸준한 공장 증설 및 사업확장을 통해 국내 석유화학 분야에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의 이런 진취적인 행보는 국내를 비롯한 세계에서 그 입지를 발휘할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판단하여 롯데케미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6071,050Byte

답변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기지 못한다]

어릴 적부터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라면 온종일 볼 정도로 좋아했습니다. 한글로 더빙도 안 된 영어 자막의 테이프를 돌려서 반복, 또 반복해서 다음 내용과 대사까지 외워버리는 저는 명실공히 디즈니 광팬입니다. 이처럼 좋아하는 것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던 제가 지난 2015년에는 기술을 배우고 지식을 익히는 것에 빠져 있었습니다.

7시에 등교하고 10시에 하교하는 생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한 번 잡은 일은 목표한 성과가 나오기 전까지 연습에 연습을 더했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교수님과 동기, 심지어 타과 학생들에게도 물어보며 이해시켰습니다. 쉬는 시간이면 밖에 나가 3점 내기 농구와 족구를 했던 동기들과 달리 저는 오전에 했던 실습의 숙달과 이해에 더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평소라면 친구들과 함께 하는 운동이 더 재미있었겠지만, 목표를 위해 준비하는 그 과정 자체에서 얻는 만족감이 더 컸기 때문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즐겁게 한 학교생활은 수료를 앞두었을 때, 7개의 자격증과 그에 어울리는 기초 실무능력도 갖추게 해주었습니다.

글자수 586999Byte

답변
[상사를 내 편으로 만든 세 가지 노력]

아르바이트를 하며, 적극적인 자세와 긍정적인 마인드로 상사를 제 편으로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러너라는 역할을 수행하며 제 실수는 매장에 직접적인 손실을 가져왔기에 저는 실수를 줄이려 노력했습니다.

첫째, 모르거나 궁금한 것은 바로 질문하여 답을 구했습니다. 한 예로 해물 토마토 파스타와 게살 크림 파스타는 색이 비슷하여 자칫 오해하기가 쉬웠습니다. 이처럼 모르거나 궁금한 것은 주방장 형님과 매니저님께 바로 물어보고 실수를 줄여나갔습니다.

둘째, 손님이 없는 시간에도 일을 찾아 하는 능동적인 자세를 유지했습니다. 맡은 역할인 러너뿐만 아니라, 서버, 백, 카운터까지 매장 전 구역의 업무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능동적인 자세 때문이었습니다. 일을 찾아 했던 덕분에 준직원급 월급을 받으며 일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미소짓기`입니다. 세 가지 중 가장 열심히 노력했던 점으로 힘들 때도, 꾸지람을 들은 후에도 항상 얼굴에는 미소를 지었습니다. 미소로 무거운 분위기를 가볍게 할 수 있었고,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작은 노력이었지만, 제가 했던 행동과 노력은 실수를 줄이는 데 기여했고 점장님과 매니저님들께 후한 평을 받게 해주었습니다.

글자수 6311,072Byte

답변
[준비사항 :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자격증과 기술력]

석유화학공장 오퍼레이터 직무수행을 위해 가스산업기사와 위험물산업기사, 그 외에 6개의 관련 기능사 자격증(에너지관리/공조냉동기계/전기 등)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OOOOO 기능사 1년 과정을 수료하며 취득한 자격증에 어울리는 능숙한 기초 실무능력도 갖추었습니다.

이론의 중요성을 깨닫고 주로 이론 위주의 학습을 하였으며, 실습을 통해 그 이론을 이해시키려 노력하였습니다. 이론 위주의 학습과 실습으로 갈고 닦은 기초 실무능력은 향후 롯데케미칼 인턴 및 계약 과정에서 빛을 발휘할 것입니다.

[강약점 : 꼼꼼한 성격]

매사를 계획하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정보를 메모장에 기록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덕분에 친구들 사이에서는 ‘철두철미한 놈’으로 통하며, 각종 계에서 여행계획을 도맡고 있습니다. 실제로 실습 중에 교수님의 조언이나 느낀 점을 기록한 노트는 자격증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너무 자세하고 과한 계획성은 이따금씩 자괴감에 빠지게 하는 것이 약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여, 최근에는 중요하고 급한 것부터 차근히 계획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77988Byte

답변
[세 가지 목표]

롯데케미칼에 입사한다면 크게 세 가지를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요구되는 이론 공부에 집중하겠습니다. 최종합격 후 약 2개월 간 석유화학 공정과 환경, 기계 등 전분야에 걸쳐 집중교육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이론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격증을 준비하여 목표한 자격증을 취득했던 것처럼 2개월 간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이론 공부에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제 강점을 살려 성장하겠습니다. 밤에는 겪은 일을 기록하고 내일을 계획하곤 합니다. 꼼꼼한 메모 습관으로 1년의 직업훈련생 과정에서 배운 것과 느낀 것을 꾸준히 정리하겠습니다. 현장에서 배운 새로운 지식과 경험이 기록된 제 일지는 향후 저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셋째, 밝은 모습으로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겠습니다. 조직사회에서 대인관계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의 경험을 통해 얻은 저만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사람들을 대하겠습니다.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처럼 ‘함께 근무하여 즐거운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직업훈련생 과정 동안 목표한 세 가지를 통해 성장하여 롯데케미칼 생산팀에 없어서는 안될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6171,0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