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농협경제지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농업경제학과
  • 학점 2.93/4.5
  • 10,73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우리가 함께하는 행복]

제가 속하게 될 조직인 농협과 또, 농협을 믿고 이용해주시는 조합원을 비롯한 고객들에게 빠르게 적응하고 친해질 수 있는 사교성과 친화력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이사를 많이 다닌 덕에 낯선 곳에서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군 제대 후 돌아간 동아리는 낯선 사람들로 북적였으나 저는 바로 임원진으로 추대받았습니다. 누군가는 ‘장점’으로 내세울 만한 친화력과 사교성이 저에게는 그저 ‘성격’일 뿐입니다.

농협의 새로운 조직원으로서, 제가 속한 조직 안에서, 농협에 쉽게 융화되고 상사를 비롯한 선배들에게 다가가겠습니다.
또한, 영농지도자로서, 농협을 찾아주시는 농민들에게 조금 더 편한 사람이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한 명의 손자로서, 아들로서, 혹은 친구로서 함께하며 신뢰를 드리겠습니다.

농민들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항상 함께하는 구미 내 농협의 영농지도사 ooo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490831Byte

답변
[진인사대천명]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 어떤 일에든 항상 부끄럽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는 우리 집의 가훈이자 제 좌우명입니다.

2014년, 노래와 춤을 위주로 공연하는 동아리의 임원진으로 활동했습니다. 한 번은 총무의 활동비 정산 실수로 기획한 공연의 예산이 모자라게 된 상황이 있었습니다. 저는 임원진으로써 이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긴급회의를 소집했습니다.

회의 결과, 학교 축제 기간에 야광 팔찌를 판매하여 모자란 예산을 충당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축제 첫째 날에 보니, 같은 물건을 판매하는 경쟁자가 많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두 가지 차별화 전략을 세웠습니다.

첫째, 고객이 원하는 모양으로 조립해주는 ‘customization’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로 했습니다. 둘째, 첫째 날 저희에게 팔찌를 구매하셨던 고객에게는 50% 할인을 해드렸습니다. 위 전략을 실행한 결과, 순이익 1,770,000원을 달성했고, 기획한 공연을 무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힘든 일이 닥치더라도 내가 맡은 업무에 대해 최선을 다 하면 다른 길이 보인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또한, 모든 조직원이 책임감을 느끼고 행동한다면 한결 수월하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깨달음도 얻었습니다. 위의 경험에서 얻은 자신감과 깨달음을 이제 농협에서, 영농지도자로서, 실천으로 옮기겠습니다.

글자수 7111,188Byte

답변
[농민과 농협의 시너지]

세계적으로 농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이미 그 자체로 거대한 규모입니다. 1, 2, 3차 산업 및 그들 산업을 복합한 6차 산업으로까지 확대가 돼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부가 가치 상품을 가공하거나 향토자원을 이용한 체험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업 등으로 부가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가장 큰 산업임이 틀림없습니다.

이러한 농산업의 근본은 농촌에서 직접 농사를 짓는 농민입니다. 농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재배기술과 그해의 수확물 가격입니다. 조금 더 효과적인 작물의 재배기술을 가르쳐드리고, 농산물의 유통을 원활하게 하며 농민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영농지도사가 되고 싶습니다.

농민들이 가장 친숙하게 생각하는 농협의 영농지도자로서 작물 재배법, 작물마다 시세, 그리고 향후 예측 등을 통해 농민들에게 직접적인 도움과 더불어 우리나라 농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농산업의 궁극적 종착점은 농협을 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항상 농민들의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농협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48935Byte

답변
[농업 경제 최고의 전문가]

농업 경제 사업은 농협이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농협의 근간이 되는 농민들을 여러 방면으로 도와드릴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농업 경제 사업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영농자재 공급입니다. 모 종자 회사에서 영업 사원으로 근무하며 느낀 점이 있습니다. 농약사와는 달리 농협은 무조건적인 이익 창출이 목적이 아니므로, 농약이나 종자 등을 값싸게 구매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농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판상보다 농민들의 신뢰를 얻고 있으므로 종자와 농약 시장의 점유율을 훨씬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제철 종자와 그에 따른 농약, 그리고 작물 재배법 등을 확실히 공부하겠습니다. 농민에게 직접적인 조언과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농협원이 되겠습니다.

둘째, 농산물 유통입니다. 농산품은 공산품과는 다른 특성이 많습니다. 기후에 많이 의존한다는 점, 저장 기간의 한계, 지역마다 각각의 특성이 있다는 점이 적용되기 때문에 그 유통이 공산품보다 더 까다롭습니다. 농산물 유통과, 도매 시장을 더 잘 이해하고 공부하여 농민들이 수확물에 대한 제 값을 받고, 농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농업경제학을 전공하고, 농산물 유통론을 좋은 성적으로 수강한 저는 영농지도사 업무를 조금 더 수월하고 빠르게 습득하고, 농협과 농민에 도움이 될 자신이 있습니다.

글자수 7101,20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