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관광공사 2016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일어일문학과
  • 학점 3.8/4.5
  • 토익 875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36,10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경험과 생각을 솔직하면서도 군더더기 없이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성실하게 수행한 아르바이트 경험, 외부 교육활동에 참여한 경험, 회사의 특징을 자신의 생각에 맞춰 설명한 부분 등 전반적으로 성실하게 작성된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만 사용한 소재 및 내용이 특별함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와 내용이었다는 것입니다. 지원회사의 산업군과 관련된 경험, 공공기관 업무 경험 등이 포함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대학생활 틈틈이 백화점에서 와인 판매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매장 매니저에게 '할인행사 하는 상품 위주로 안내하면 된다'는 지시를 받았지만 첫 날 해 보니 아무리 할인하는 상품이라도 와인은 다른 주종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아 선뜻 구매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1

그래서 ‘판매하는 내가 잘 알지 못하면 구매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겠구나’ 싶어 일하는 동안 틈틈이 업체에서 판매하는 주요 와인에 대한 카달로그를 읽으며 공부했습니다. 그러자 판매할 때 가격 정보 위주가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컨텐츠 위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고, 와인코너에서 저와 이야기하고 가시는 손님들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좋은점 2

이런 고객은 당장의 매출엔 기여하지 못할지 모르나, 고객의 취향에 맞춰 추천하기 때문에 백화점에 올 때마다 꾸준히 들르는 장기적인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고객 맞춤형' 제품 추천으로 인해 매출도 오르고 단골 고객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08876Byte

좋은점 1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보다 더 좋은 성과로 만들기 위해 스스로 일의 특징을 파악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한 경험은 아니지만 더 나은 성과를 위해 스스로 노력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올 초에 빅데이터 마케팅 교육과정에 참여했는데, 팀별로 매 주 새 기획안을 내야 하는 빡빡한 일정이었습니다. 팀이 다 다른 전공자들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소한 것에도 마찰이 생기기 쉬웠습니다. 아이템 선정 단계부터 의견 일치가 쉽지 않았고, 토의 과정에서 감정이 상하기도 했습니다좋은점 1.

저는 당장 이번주 기획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마지막 공모전까지 함께해야 하는 팀원들이 끝까지 화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매주 기획안을 구성할 때마다 브레인스토밍 단계부터 어떤 독특한 아이디어도 절대 무시하지 않고 호응하고, 제안서에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갈피를 못 잡고 헤메는 등 업무의 진척이 매우 느렸지만 팀 분위기가 좋으니 활동이 즐거웠습니다. 탄탄한 팀웍을 기반으로 다양한 아이디어가 구체화되어 기획안 제작에 점점 가속도가 붙었고, 이는 성적에도 나타나서 팀 내에 전공자나 공모전 경험자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5877Byte

좋은점 1 사례의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팀 프로젝트 사례에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지만 별도의 교육과정에 참여한 경험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평범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차라리 어떤 주제로 어떤 마케팅 기획서를 만들었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관광 자원 개발로, 양질의 국내 관광 자원을 발굴하고 운영하는 일입니다.
관광은 문화 소비산업입니다. 관광객 수만 늘려서는 질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맹목적인 관광객 유치 이전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 컨텐츠 개발과 운영입니다. 스토리를 만들어 매력적인 관광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부터 관광수용태세 개선을 위한 관광교육지원과 관광안내표 정비 등의 유지보수까지 여기에 해당됩니다.

둘째, 관광객 유치입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바탕으로 해외 및 국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관광자원을 토대로 컨텐츠가 효과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좋은점 1

이 두 가지의 사업이 선순환될 때 관광의 질적, 양적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양질의 컨텐츠가 있어야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고, 좋은 컨텐츠가 있어도 최종 소비자에게 닿아야만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508872Byte

좋은점 1 한국관광공사의 모든 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지원자 스스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을 자신의 기준으로 구분하고 그에 맞게 공사의 사업을 분류하여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공개된 내용을 그대로 정리한 글보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먼저 제시하고 그에 해당되는 사업을 소개하는 방식이 더 본 항목의 의도에 맞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