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2016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4/4.5
  • 토익 800
  • 12,99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CJ그룹의 원동력]

CJ그룹의 IT서비스를 담당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는 상당한 기술력을 갖추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제조, 물류, 유통,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사 후 제가 가장 많이 발전할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계열사를 뒷받침해주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일원이 되어 제 역량을 기르고, 더욱 편리한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최근 저는 oooo이라는 그룹웨어 솔루션 개발회사에 다니며 개발자의 꿈을 키웠습니다. 그곳에서 웹 개발 업무를 진행하면서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front-end 개발 업무에 보람을 느꼈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직무에 적합한 이유 첫 번째는 같은 업무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6개월간의 연습 기간을 거쳤기 때문에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두 번째는 알고리즘 설계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사건의 연관관계를 따져 연결하는 알고리즘은 단순히 프로그래밍에만 필요한 도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프로그래밍 할 때는 물론 일반적인 업무를 처리하기 전 항상 장기적인 안목으로 청사진을 그리고 행동합니다.

이때 알고리즘을 짜는 습관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업무들의 연관관계를 따져 먼저 처리해야 할 일을 처리하여 훨씬 수월하게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러한 습관을 유지하여 최고의 업무 처리 효율을 가진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살면서 많은 실패와 좌절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럴 때마다 실패를 교훈 삼아 한 발짝 나아가려 합니다. 실패 속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찾기 때문입니다. 많은 도전을 해오면서 항상 실패를 걱정하는 것이 아닌 성공을 향한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하며 도전했습니다.

혁신이 생명인 IT산업에서 실패를 두려워 않는 저의 장점을 살려 CJ올리브네트웍스의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품고 매일 발전해나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131,723Byte

답변
업무 관련 가장 의미 있는 사례와 도전 관련 가장 의미 있는 사례 두 가지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6개월의 예열기간]

먼저 업무 관련 사례는 2016년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한 사례입니다. oooo BA(Business Application)개발팀 소속으로 주 업무는 HTML, CSS, jQuery를 이용한 웹 개발과 Java를 이용한 ERP 연동, Data Migration이었습니다.

BtoB 사업으로 고객사에서 요청한 전자결재양식을 개발하면서 고객과 소통하는 능력과 개발자로서 역량을 길렀습니다. 고객의 요청사항을 수용하고 이를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고객의 모습을 보면서 개발의 참된 의미를 깨달았습니다.

추가적으로 SaaS 사업 중 하나인 클라우드 사업의 담당자 중 한 명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오픈스택을 이용해 고객사의 사이트를 개설해주고 관리하면서 Linux OS를 사용하였고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또한, GIT이라는 소스 코드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master와 branch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였습니다. 모든 업무가 프로젝트 단위로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조직에 녹아들고 팀원들과 같이 일하는 방법을 알았습니다.

이 사례가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한 이유는 지원하는 직무와 일치하는 업무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그 어느 지원자보다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조직에 많은 이바지를 할 수 있습니다.

[열정과 팀워크로 이룬 마지막 도전]

다음은 도전 관련 사례입니다. 4학년 졸업 작품 설계시간이었습니다. 4인이 한 조가 되어 MCU를 이용한 작품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족보처럼 학점을 받기 쉬운 주제들이 많았지만, 저희는 4년간의 배움이 헛되지 않으려 드론 만들기에 도전했습니다. 부품을 일일이 직접 연결하고 코딩도 저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전원, 모터, ESC 등 모든 부품을 해외 직접 구매하였고, 보드는 아두이노 우노를 사용하였습니다. 저희만의 네이버 밴드를 만들어 매일 정보를 찾고 공유할 정도로 열심히 했습니다. 정보수집이 끝나고 9축 센서를 부착했고 코딩을 통해 X-축과 Y-축 PID 제어를 하려 했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습니다.

정확한 PID 제어 값을 찾기란 매우 어려웠습니다. 정확한 값을 찾기 위해 며칠 밤낮을 자취방에서 함께 먹고 자며 실험했습니다. 어느 프로젝트보다 힘들었지만, 대학생활 마지막 도전이기에 모두가 열정을 다했고 서로 격려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하여 C++로 MCU를 동작해 Software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었고, 협력의 중요성과 재미를 깨달았습니다. 팀원들과의 성취감과 감동은 혼자였을 때보다 훨씬 컸습니다.

처음에는 무모해 보였지만 의지와 노력으로 성공을 이뤄냈고 그 후로 제가 원하는 삶은 도전하는 삶, 함께하는 삶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CJ올리브네트웍스의 일원으로 팀원들과 협력하며 낮은 가능성에도 도전하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4932,449Byte

답변
[Work Anywhere]

CJ올리브네트웍스에 입사 후 도전하고 싶은 목표는 Java의 ‘Write Once, Run Anywhere’ 모토처럼 전 직원이 어느 곳에서든 편리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업무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CJ올리브네트웍스가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인프라 시스템 구축과 관리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졸업 작품으로 드론을 만들 당시 드론 조종은 블루투스를 연결한 핸드폰으로 하였습니다. 직접 Application을 제작해 모터 속도 조절, 방향 전환 같은 기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인턴 업무로 전자결재 파트 업무를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인프라 시스템 구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한 달 전 CJ그룹이 2020년까지 계열사 IT시스템을 모두 클라우드로 전환한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이 또한 클라우드 사업을 담당했던 저의 업무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소할 수 있는 분야인 클라우드를 직접 사용하고 관리하면서 새로운 업무 환경에 적응을 마쳤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입사 후 2년 동안 각종 교육에 참여하고 글로벌 역량확보를 위해 어학능력을 향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시에 팀에 녹아들고 많은 선배님과 좋은 관계를 맺도록 하겠습니다. 입사 후 5년 이내에 개발자로서 전문 역량을 길러 업무에 많은 기여를 하겠습니다.

그룹의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Web/App 시스템 구축과 운영 업무를 지원함과 동시에 고객의 Web/Mobile 비즈니스 환경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제가 속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최신 IT 기술을 접하고 학습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841,45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