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오롱글로텍㈜ 2016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교육학과
  • 학점 3.9/4.5
  • 토익 98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11,00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만의 것’을 위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나만의 것’을 만들기 위해 살아왔습니다. 외고 진학이 많지 않은 중학교를 다니면서 영어에 대한 갈증을 채우기 위해 외고를 꿈꾸었습니다. 결국 외고에 진학할 수 있었고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교육 없는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었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대학 진학 후에도 이어졌습니다. 영어교육학과를 선택하였지만 선생님이란 직업과 저의 성격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분위기 속에서 홀로 해외영업에 관해 나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남들이 접하기 힘든 분야에도 관심을 기울여 밴드경험은 물론 연극무대 프로듀싱, 셀프 인테리어 등과 같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렇든 현실 속에서 ‘나만의 것’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고 이는 남들과 저를 구분 지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글자수 474819Byte

답변
코오롱 글로텍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제가 회사를 정하는 두 가지 기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코오롱 글로텍은 자동차 소재와 생활 소재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모든 사업 단위에서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자동차 산업의 규모가 비대해지고 차별화가 주무기가 되면서 코오롱 글로텍의 주력사업 부문인 자동차소재 또한 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두 번째, 내가 잘 할 수 있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해외영업에 있어 전공인 영어와의 시너지를 더하기 위해 무역영어 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인코텀즈, L/C, B/L등과 같은 실무에 자주 쓰이는 이론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군과 한국군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인 카투사 선임병장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는 바이어와 회사를 이어주고 협의를 통해 계약을 맺어야 하는 해외영업 직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497846Byte

답변
저를 대표하는 성격은 ‘성실성’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성실성은 가끔 꼼꼼함으로 대체 되기도 합니다. 작게는 친구들과의 모든 여행에 있어 모든 회계를 전담해서 맡은 것부터 남들은 불평을 하고 꺼리는 일 또한 도맡아 하기 때문에 동아리 부서장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군대에서도 이를 인정받아 사단장급 표창을 받은 경험 또한 있습니다.

하지만 피상적인 것에 많은 집중을 하고 ‘그 이면에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성격을 고치기 위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려 하며, 사회 현상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현상 자체와 현상을 둘러싼 양측의 입장은 어떠한지 항상 관심을 가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업무 상에 있어서도 피상적인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해결을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06701Byte

답변
대학 시절, 직접 창단한 oooo이란 축구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소모임 성격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동아리 운영이 힘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노력을 통해 동아리를 다시 회생시킬 수 있었습니다.

먼저, 정식동아리 승인을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단과대학 회장과 지속적인 연락을 취하였습니다. 또한, 운영계획을 정리한 자료를 작성하여 단과대학 소속 각 과 대표들을 찾아가 운영방안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결국 회의를 통해 공식동아리로 인정을 받아 매 학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기 위해 군 시절 친분을 쌓은 전직 축구선수를 영입하였습니다. 동아리 시스템을 체계화 및 전문화 시키기 위해서였습니다.

두 가지 노력을 통해 동아리 회원들 간 느슨해진 연결고리를 다시 조일 수 있었습니다. 정체의 길을 걸어가던 동아리를 살리기 위해 노력한 결과 다시 활력이 넘치는 조직으로 변화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8853Byte

답변
‘선택과 집중’의 필요성

‘선택과 집중’에 실패하여 시간을 허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부족한 분야를 채우기 위해 필요한 분야를 학습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영어를 전공했기에 부족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물류분야, 경영분야, 무역분야를 한꺼번에 파고들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로 집중을 하지 못한 탓에 결국 이렇다 할 성과를 낼 수 없었습니다. 단기간에 욕심을 부린 탓에 아무것도 소화할 수 없었습니다.

다시 한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우선순위’를 제대로 정해 그에 따른 시간분배를 철저하게 할 것입니다. 무계획이 불러온 혼돈으로 인해 결과물이 미약했던 만큼 무엇이 현재 가장 급한 사안인지 시시비비를 가려내어 부족한 부분을 학습하고 싶습니다. 특히 회계부분에 있어서 집중적인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영업사원으로서 숫자에 대한 감각은 매우 중요하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436757Byte

답변
200석의 연극무대를 기획,제작하였습니다

2014년 2월, 200석 규모의 연극무대를 팀장으로서 채웠으며 사후평가 시 의상, 소품, 연기 등의 항목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무대제작에 문외한이었지만 두 가지 노력을 통해 성과를 이뤘습니다.

첫 번째, 무대제작을 다룬 블로그를 통해 기초 지식을 익혔습니다. 이로는 충분치 않다고 판단하여 대학교 소극장 무대설치를 전담하는 분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운이 좋게 무대제작을 해야 할 일이 있었고, 따라가 일을 도와드리며 직접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직접 방산시장을 방문하여 시장조사를 통해 20% 비용절감을 하였습니다. 점포별로 자재별, 가격별 리스트화를 시켰고 이를 토대로 실질적인 계획을 세워 적정 수량과 제품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시작한 일이었습니다. 코오롱 글로텍 해외영업 또한 제겐 처음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포기하지 않고 배우려는 자세를 통해 코오롱 글로텍에 있어 핵심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52087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