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국일보사 2016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소프트웨어공학과
  • 학점 3.4/4.5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7,12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지원분야(웹프로그래머)에 대한 사전조사 및 분석이 선행되어 직무중심의 사례로 답변을 잘 제시하였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직무역량 경험을 잘 어필한 점이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국일보사에 대한 지원자의 의지와 지원자의 경험이 담당자에게 보다 강력하게 어필되도록 구체적으로 임팩트 있게 표현되지 않았던 점 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은 도전 정신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입시를 다시 한 번 도전하였습니다.

학원을 통해 부족한 공부를 보충하고 싶었지만, 무엇보다 부모님께 경제적 부담을 드리기 싫어 여러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공부에 집중하면서 아르바이트 비용을 벌고자 했던 저는 많은 정보를 수집한 끝에 단과 학원에서 일하면서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고 면접 후 근로장학생으로 일하며 수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지금 생각해보면 20살 재수학원의 근로 생활은 사회의 첫걸음이었습니다. 적게는 100명 많게는 300명 가까이 수강하는 수업들을 20명의 근로장학생끼리 역할을 분담하여 수업 시작 전에 강의를 위한 분필, 마이크 상태 체크 등 청소 등의 업무를 함께 하였습니다.

특히 방학 기간에는 많은 강의가 진행되었고 평상시에 학생들보다 많은 학생이 유명한 강의를 수강하러 왔습니다. 진행되는 강의가 많다 보니 준비해야 하는 강의실이 여러 개 겹치는 상황이 발생 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근로장학생 서로가 본인이 맡은 일만 하는 게 아니라 시간을 내어 서로 도와주면서 인력의 부족함 해결하였고 협동이라는 것은 어려움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강한 힘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1년 가까이 단과 학원에서 근로장학생 생활을 하면서 조직화 능력, 책임감, 협동심 등을 배울 수 있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241,229Byte

좋은점 1 기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보여 주어야 할 역량은 “조직화 능력,협동심(팀웍)”능력일 것입니다. 위 사례에서는 도전정신에 대한 것 보다는 사회 초년생으로서 1년간의 경험에서 어려움 등을 해쳐나가는 지원자의 방법에 대한 행동의 모습이 더욱 많이 두드러집니다. 따라서 지원자가 배우고, 느꼈던 “협동, 팀웍”에 대해서 잘 표현된 사례인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소제목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은 도전정신이다”로 “도전”이라는 키워드를 표현하기 위해 단순히 단과대학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였다는 것은 키워드를 표현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또한 입시에 대한 재도전이 위기였다는 사례는 “도전”에 대한 키워드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사례가 아닌가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호기심, 꼼꼼함과 몰두!]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해결이 될 때까지 몰두하여 도전하는 모습은 저의 성격의 장점입니다.

사례로 평소에 실무에서 사용하는 기술, 떠오르는 기술 등에 관심이 많아 실무에서 일하고 있는 지인과 이야기를 하는 도중 log4j라는 기술을 듣게 되었습니다.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며 실무자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기술이었지만 그 당시에는 생소하였습니다.

집에 돌아간 후에 너무나 궁금하여 잠이 오지 않아 결국 노트북을 켜고 관련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찾아본 결과 많은 자료가 있었으며 버그 관련 기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더욱 보완된 logback이라는 기술을 더욱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술을 사용하는 주목적과 현재의 사용 흐름을 알게 되면서 궁금증은 해결되었지만 찾아본 자료를 토대로 프로젝트에 적용을 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습니다.

그리하여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에 끝내지 않고 개인프로젝트에 적용까지 했으며 개인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을 본인의 것으로 확실히 만들기 위해서 한 번 더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리고 나서 잠이 들었습니다.좋은점 1



단점은 하나에 몰두한 것이 모든 것에 우선이 된다는 것입니다.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작을 하기 전에 더욱 중요한 일이 없는지 우선순위를 생각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면서 단점을 강점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일의 우선순위를 점검하는 철저한 관리와 함께 궁금증을 "한국일보"에 서비스를 향상하게 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와 최근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몰두하여 함께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하는 것에 활용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281,409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소제목에서 표현한 역량인 에 대해 사소한 사례일지 모르나, 묵직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호기심으로 끝내지 않고 집에 와서 따로 찾아보고, 또한 개인적인 프로젝트에 적용시키고, 블로그에 정리하였다라는 내용에서 지원자가 어떤 성격의 사람인지 파악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성격적인 강점인 호기심, 꼼꼼함 몰두에 대해 위에 잘 설명해 놓았지만, “아이디어=창의성”이라고 하는 부분은 위의 내용 어디에도 찾아보기 힘든 역량인 것 같습니다. 차라리 본인의 강점인 호기심(궁금증)을 어떻게 직무에 활용/적용해 몰두할 것인지 표현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답변
["한국일보"와 어울리는 단짝!]

"한국일보"는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여 멈추지 않고 뚜렷한 발전 방향과 목표를 가지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발전해왔습니다.

이처럼 지속성장과 함께 도전하는 가치관과 고객을 위한 마음가짐이 일치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한국일보"에 IT 개발자로서 필요한 직무역량을 대외활동, 경진대회, 공모전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쌓아왔습니다.

직장인, 디자이너, 기획자 등의 다양한 사람들과 php,jsp,spring framework 등의 기술을 통해 협업활동을 하면서 문제해결능력과 협업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웹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해오면서 웹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개념을 탄탄히 공부해오면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추가로 하이브리드앱 기술을 공부하였으며 "농수산식품부"에서 주최한 앱 공모전에서 도전하여 "나만의 수의사"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여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쌓은 직무역량은 소규모의 모바일 서비스를 하이브리드앱을 통해 빠르게 구축하는 데 활용할 수 있으며 web서비스 개발과 발전을 통해 고객들에게 신속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6041,01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가진 구체적인 기술인 하이브리드앱에 대해 공부하였고 명확한 성과가 보여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직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강점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쉬운점 1 지원동기에 앞서 기업분석이 잘 이루어지지 못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한국일보에 대해 칭찬하고 나와의 연관성이 있다라고 표현한 부분은 누구나 홈페이지, 뉴스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를 작성에 앞서 기업분석과 직무에서의 목표/핵심 과업을 보여줄 수 있었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답변
[안정적인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자!]

진로를 활실히 정한 후에 개발동아리,공모전, 경진대회등의 다양한 활동과 도전을 통해 웹 프로젝트를 중심적으로 진행하면서 웹에 대한 개념과 개발 능력을 키워왔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웹 개발 업무를 하게 된다면 더욱 제 능력을 펼쳐보일 자신이 있습니다.
좋은점 1

"한국일보"에 입사하여 웹 개발 업무를 담당하여 서비스를 개발한다면 고객분들에게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개발자가 될 것입니다.

개발을 하면서 기술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새로운 기술도 적용해보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에러가 적으며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통해 업무를 바르게 배우고 익히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 성능에 관한 공부와 발전에 집중할 것입니다.

효율적인 성능의 구현은 안정적인 서비스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Java 성능 튜닝"이라는 책을 통해 Java 프로그래밍을 깊게 공부하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입사 후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기술에 대한 몰두를 통해 고객분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한국일보"와 함께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할 것입니다.

글자수 6621,130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가진 강점에 대해 정확히 표현되었고, 웹프로그래머로서 지원자의 목표가 무엇인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가 잘 정리되어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본인의 목표에 따라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 앞으로 배워나가야 하는지가 잘 정리되어있다고 보여집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포부에 대한 전체적인 구성이 매끄럽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계속 중복되게 작성되었으며, 지원자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에 이런 부분도 공부했었다.라고 하는 것은 지원동기에 작성하거나, 입사 후 포부 앞부분에 작성되었다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랬다면 지원자의 목표에 대해 좀 더 설득력 있게 구성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답변
[알고리즘 소모임!]

프로젝트를 하면서 개발하는 능력과 지식도 중요하지만 알고리즘적 사고력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예를 들어 1부터 10까지 더하여 합을 구하는 코드를 짜게 되면 보통 반복문을 사용하지만 알고리즘적 사고력과 경험이 더해진다면 반복문이 아닌 등차수열 같은 방식을 적용해서 시간적인 성능이 향상된 코드를 생각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인원을 모아서 알고리즘 소모임을 직접 만들었으며 매주 알고리즘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각자 정해진 시간 동안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나서 돌아가면서 코드리뷰를 하면서 상대방의 코드를 분석하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혼자서 공부할 때는 생각할 수 없었던 구현 방식을 보면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으며 꾸준한 모임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419719Byte

좋은점 1 프로그래머개발자로서 코딩을 위해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지원자는 따로 소모임을 직접 만들어 매주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하고, 분석하였다는 위의 사례는 기본기가 충실한 지원자라는 인상을 줍니다. 조금 아쉽다면, 구체적으로 위 소모임을 통해 배운 것과 얻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부분도 표현되었다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