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솔로지스틱스㈜ 2016년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도시공학과/국제물류학과
  • 학점 4.2/4.5
  • 토익 87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12,90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지원분야에 대한 정확한 목표설정으로 대학기간 내에 학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직무역량 경험을 잘 쌓아왔으며, 이를 잘 어필하였습니다. 또한 사소하지만 담담한 사례를 통해 진솔하게 풀어낸 점은 강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솔로지틱스에 대한 지원자의 의지와 회사를 선택한 이유가 임팩트 있게 표현되지 않았던 점 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

주변 사람들은 경로 검색 서비스 보다 저의 정보를 더욱 신뢰하고 저를 ‘인간 내비게이션’이라 부릅니다. 지리와 교통수단에 관심이 많아 생소한 지명을 접하게 되면 그 지역을 지나는 노선을 찾아보고 그 구간을 직접 이용해보는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지역의 지리적 환경을 느끼고 꼼꼼히 기록하며 정보를 획득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혼자 가지고 있기보다는 공유할 때 그 가치가 더 커진다고 생각했고 획득한 정보를 주변 사람에게 나눠 유용한 가치를 제공해 주었습니다.좋은점 1
또한, 스스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복수전공을 시작했고 학습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이때 같은 과 학생의 대부분이 도시공학과 물류학은 연관이 없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비췄습니다. 하지만 '도심 물류' 혹은 '교통계획과 TMS의 연계'와 같은 접점을 찾아내는 데에 성공했고 저만의 커리어로 쌓아왔습니다. 좋은점 1
이와 함께, 저의 행동이 가족과 제가 속한 집단을 대표한다고 생각하기에 주변 사람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왔습니다. 성실함을 바탕으로 학업에 집중하면서 공부로 인해 힘들어하는 복수전공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복수전공생의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복수전공을 일찍 시작했기에 다른 학생들보다 먼저 쌓은 지식을 공유하며 서로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했으며 다 함께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을 이끄는 역할을 해냈으며 개인적으로는 학과 수석졸업의 영광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학교생활 동안 교수님, 학생들과 신뢰를 쌓았고 믿음이 가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051,387Byte

좋은점 1 물류와 운송을 담당하는 기업의 산업과 같이 지리와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정보를 꼼꼼히 기록하여 개인화 하였으며, 이를 공유하고, 함께한다는 모든 내용이 짧지만 임팩트 있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좋은점 2 복수전공을 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복수전공자로서의 강점/장점을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 물류, 운송산업과 도시공학에서 배웠던 지식을 활용하여 본인만의 강점으로 비춰질 수 있도록 작성하신 내용이 참 좋습니다.

답변
"실패를 인정하고 교훈으로 삼아 나아가려는 노력"좋은점 1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불평불만을 늘어놓으며 무기력함에 빠진 적이 있습니다. 2014년 2학기에 수행한 도시설계 프로젝트의 최종 평가가 기말고사 기간보다 이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중간 평가 없이 최종 평가로 순위를 매겨 학점을 부여하는 방식이었기에 최종 평가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순탄하게 진행되었던 설계 과정과 달리 최종 평가에서 매우 좋지 않은 점수를 받았고, 예상을 빗나간 점수로 인해 무력감에 빠졌습니다. '무엇을 해도 안 돼'라는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기말고사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결국 학교생활 중 가장 낮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니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던 것이었고, 시간이 지난 후 많이 후회했습니다.

만약 이 상황에서 불행하다고 불평하지 않고 작은 일이라도 진행했다면 설계과목 이외의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등 차선책이라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불행하다고 생각하며 무기력하게 흘려보내는 시간은 매우 아까운 것임을 알게 되었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이러한 시간을 활용한다면 조금이라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이후에 비슷한 상황을 겪었을 때는 실패를 인정하고 주어진 상황에 만족하며 차선책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고 남은 학교생활 동안 학습의 능률도 더욱 향상되어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있을 자리에서 혹시 실패하게 되더라도 빠르게 극복하고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8101,393Byte

좋은점 1 2번 항목에 대한 본인의 경험에 대해 한 문장으로 소제목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사소한 에피소드 일지라도 그를 통해 본인이 느끼고 배운점을 잘 확인하였고, 진솔하게 작성되어 있어 어떤 사례보다 임팩트 있게 다가왔습니다.

좋은점 2 또한 단점으로 보여질 수도 있는 경험에 대해 이후에 바뀐 상황/모습들을 보여주어 이에 대해 불식시켰으며, 다시 한번 경험을 통해 배운점과 앞으로의 목표에서의 어려움에 처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답변
"함께 도시를 만들다."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4명이 한팀이 되어 수원시와 연계한 환승센터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완성도에 따라 실제 정책에 반영된다 하여 공동의 목표를 안전하고 이용이 편한 환승센터 수립 및 정책 반영으로 삼고 열정으로 설계에 도전했습니다. 기초자료가 설계의 기본이 된다 생각해 가장 먼저 기초자료 조사에 집중했습니다.

매주 2시간 반 이상의 거리를 이동했고 모든 시간대의 교통량 조사를 위해 밤을 새우거나 첫차를 타는 것도 마다치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됐고 다른 팀원이 인터넷상에 나와 있는 자료를 그대로 사용하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자료에 정직함이 없다면 설계의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팀원들을 설득했고 그들보다 조금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기초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이후 승강장의 위치 선정에 있어 의견 충돌이 있어 또 한 번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때, 각자 대안의 재정 측면을 고려하자는 제안을 했고 이를 토대로 계획을 완성했습니다.

이용자의 입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해 팀원 모두가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고 공통된 의견인 휴식 공간과 환승 주차장 설치, 그리고 지하철 출구와 버스 승강장을 연결하는 안전한 보행로 확보를 계획에 반영했습니다.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해 설계를 진행한 결과 실무자들이 계획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노력을 인정받아 계획이 정책에 반영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직접 느낄 수 있었고 이용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고객지향적 사고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91,385Byte

아쉬운점 1 3번 항목에서는 팀웍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STAR기법에 맞춰 작성해준 내용 안에서 A(행동)를 작성한 내용에서 항목에서 묻고 있는 역량인 팀웍에 대한 자세 및 팀원들간의 소통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마무리 문장에서도 단순히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정도로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위의 사례는 팀원간의 소통의 방법, 함께 정보를 찾기 위해 혹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아내지 못했습니다.

답변
"미움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

비난이 있을 때도 이를 받아들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복수전공을 처음 시작했을 때 복수전공 학과 학생들에게 좋지 않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타과생이 소위 '나댄다'는 이유로 몇몇 학생들이 일방적으로 비난했고 그 이야기를 학교 익명 커뮤니티에 게시하기까지 했습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해 평소와 같이 행동했습니다. 그러던 중 같은 과 친구로부터 커뮤니티에 글이 게시되었다는 것을 들었고 학업에 관한 관심과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자 노력한 행동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에 대해 큰 당혹감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수업을 어떻게 수강해야 하고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할지 걱정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주눅이 들기보다는 행동의 일부가 누군가에겐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점과 모든 사람이 저를 좋아할 수는 없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저에게 호의를 가지고 있던 학생들에게 이러한 상황을 설명하고 그들을 더욱 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럼에도 학업을 위한 열정은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해 수업 수강에 집중했고 획득한 지식과 정보를 학생들에게 나누기 위해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들과 신뢰를 쌓을 수 있었고 저에 대한 비난과 커뮤니티에 게시된 글은 하나의 해프닝으로 끝났습니다. 졸업한 이후에도 모임은 유지되고 있고 다수의 학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미움을 받아들이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개인적으로도 성숙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7921,370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사소한 사례일지라도 진솔하게 풀어내는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마찬가지고 어려운 상황이였지만, 이런 관계의 상황 안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해 나가며, 좋은 관계를 유지했던 학생들과의 관계를 위해 지원자 스스로 노력했던, 해처나갔던 부분은 긍정적으로 보여졌다고 생각됩니다.

답변
"가치를 만드는 사람"

직업과 회사는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에 근거해 회사를 선택합니다. 이와 관련해 물류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한솔로지스틱스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가치를 전해주고 싶어 한솔로지스틱스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


물류운영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은 신속성과 정확성, 통찰력, 그리고 소통능력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관련된 수업수강에 집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이유는 학생의 본분은 학업에 집중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직무와 관련한 역량을 간접적으로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먼저 국제물류론, 화물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그리고 국제복합운송 수업을 수강하며 각 운송 수단의 특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후, SCM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Beer game을 통해 수요예측의 중요성을 느껴봤으며 Q 모델, P 모델과 같은 재고관리 기법을 학습했습니다.

계량 경제학 수업을 수강하며 정확한 수요예측 방법을 배우기도 했습니다. SAP 프로그램을 다루는 수업을 통해 ERP의 유용함을 체험했고 SD, MM 모듈을 직접 사용해 보며 직무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전공에서 6번의 도시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원활한 의사소통방법과 고객 중심적 사고를 배웠습니다.

학교 수업 이수에 안주하지 않고 전문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물류관리사 자격을 취득했으며 CPIM자격 취득 또한 준비 중입니다. 이러한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한솔로지스틱스에서 물류운영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

글자수 8131,377Byte

좋은점 1 회사에 지원한 동기를 묻고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배운지식의 활용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한솔로지틱스에 지원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회사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기에는 조금 아쉽다라고 생각됩니다. 회사가 가진 앞으로의 전망 및 방향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지원자의 목표를 제시해 줬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쉬운점 1 학생으로서 가장 중요한 학업에 대한부분을 어필하시면서 적절히 임팩트도 주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에 맞게 아래 문장을 작성해 주어 구성의 흐름도 매끄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