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세계건설(주) 2016년 하반기 신입 건축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부
  • 학점 3.1/4.5
  • 토익 840
  • 토스 Level6
  • 28,86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자기소개서의 형식에 맞게 잘 작성해준 글입니다. 한 문항당 1천자 정도의 글자수를 가진 답변은 소제목으로 적절하게 글의 길이를 잘 끊어 주었고, 전체적으로 두괄식으로 기재되어 글의 핵심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특히 지원동기 및 지원자 본인의 역량을 드러낸 부분은 구체적인 사례들로 잘 작성되어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잘 와 닿게 작성되었습니다. 부분평에서 언급하였던 S T A R 에 대한 시야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지원자들이 기억해야할 중요한 형식입니다. 한 가지 에피소드를 쓸 때는 S T A R에 맞추어 본인이 잘 작성하였는지를 체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친시민적인 기업, 신세계 건설]

새로운 건설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신세계건설은 건축공학도라면 당연히 도전해야 할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 대부분 건설회사는 주택, 건축, 플랜트 사업에만 국한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신세계건설은 유통상업시설을 시작으로 백화점, 대형 할인점, 건축, 개발사업 및 레저사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의 최고의 만족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러한 점은 `건축을 통해 세상(사람들)에 이로움을 주자`라는 저의 직업의식과 같습니다. 또한, 신세계건설은 타 기업과는 달리 다채로운 현장경험이 가능하며 이러한 특징은 실용적인 시공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비전인 저에게 분명히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현장 경험이 있는 저는 남들보다 빠르게 적응하여 신세계건설의 비전달성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건축공학을 전공하면서 배운 것 중에 가장 큰 것은 `넓은 시야`의 중요성입니다. 건축은 디자인, 구조, 설비, 법규 등의 다양한 분야가 어우러져서 결과물을 내는 것이고, 한 가지 분야에만 통달해서는 전체적인 건축물을 지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도 제가 흥미 있거나 잘하는 한 분야에 치중해서 듣지 않았습니다. 설계, 구조, 공기조화, 시공, 설비, 에너지 등의 다양한 전공과목을 이수했습니다.
또한, 건설현장을 경험해보고자 영등포 CJ 건설현장 아르바이트를 지원해 배관을 설치했습니다. 전반적인 건설현장의 흐름을 배웠습니다. 현장의 시공 관리자를 통해 미래에 시공 관리자가 되어있을 때의 모습을 이미지 메이킹 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친화력]

저는 학생 때 스스로 등록금을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와 학업을 병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건설현장, 레스토랑, 술집, 과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수많은 고객을 상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친화력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친화력은 현장업무 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에서 빛을 발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171,730Byte

좋은점 1 회사의 비전을 달성하는데 있어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잘 언급해주었으며 남들보다 빠르게 등 자신감있게 이 이야기를 풀어낸 것은 매우 좋은 방향입니다.

좋은점 2 과거 배운 것, 현재 느끼는 중요한 점, 미래에 어떻게 성장할지에 대한 언급이 잘 어우러졌습니다. 또한 현장 경험이 있다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로 언급하며 기재해주어 지원자의 역량이 잘 드러났습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에서는 소제목과 세부 내용이 잘 어우러지게 작성하여야 하고 내용 파트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마지막 파트는 글자수를 위해서 분량이 단축되고 내용 또한 특별할 점이 없는 파트였습니다. 친화력을 언급하기 위하여 다양한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진행한 것을 작성하는 것은 다른 지원자와 차별점도 크지 않으며 이 것만 가지고 친화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주장하기엔 근거가 약합니다.

답변
[실용적인 시공전문가]

저는 건축직군에서 정밀시공과 노동생산성 증가방법을 연구하여 실용적인 시공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주택 수요 둔화전망과 건설업의 성숙기로 인해 향후 수익성 개선추세가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건설업계는 정밀시공을 통한 하자보수 최소화와 노동생산성 개선을 통한 수익성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역량을 준비하였습니다.

[학업으로 준비한 역량]

건축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소통력과 협업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수의 협력업체와의 소통과 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공기가 지연되어 피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저는 학부 시절 이 역량들을 키웠습니다.

팀 프로젝트의 조장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일 처리 방식, 의견 대립 등 이견 다툼이 있었습니다. 저는 조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다음과 같이 행동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1. 조장으로서 가장 많은 업무 자처
2. 조원 개개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최대한 수용
3. 회식을 통해 조원 간 정서적 유대감 형성 및 오해 풀기

이 모습을 보고 팀원들은 협동을 시작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었습니다.

현장근무 시 이해관계가 얽힌 구성원과의 갈등은 필연적일 것입니다. 그때마다 저의 소통력과 협업 능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업 이외에 준비한 역량]

첫째, GS건설 아파트현장기사로서 관련 경험을 쌓았습니다. 저는 공정관리, 품질관리 등을 수행하였으며 현장기사로서 필요한 자질, 마음가짐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은 신세계건설 현장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둘째, 건설 관련 자격증 취득입니다. 저는 건축기사를 취득한 상태이고 건축설비기사 1차까지 취득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건설안전기사까지 취득하여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추진력을 더해 공기단축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제가 준비한 역량들을 바탕으로 저의 비전과 신세계건설의 비전을 동시에 이뤄내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151,731Byte

좋은점 1 이 문항에 대해서 전체적인 글의 구성이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학업 이외 준비한 역량 파트는 첫째, 둘째로 항목을 정확하게 나누어 잘 제시하였고, 현장기사라는 경험과 자격증 취득이라는 큰 테마를 언급함으로써 학업 이외에 본인이 가장 잘 준비된 지원자라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파트였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역량을 언급할 때는 직무와 연결된 역량(직무역량)을 강하게 언급하며 제시하여야 하고 그 외에 회사원으로서 필요한 역량(공통역량)은 사례를 통하여 언급하여 주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조모임의 조장으로서 본인이 했던 행동에 넘버링을 하여 1,2,3이라고 적어준 방식은 매우 좋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조모임이고 어떤 프로젝트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고 단순히 이 한 번의 사례로 그러하다는 인식을 주기에는 해당 내용의 임팩트가 약합니다. 소재의 임팩트가 강한 사례라면 이렇게 단 하나의 사례로 그러하다는 인식을 주지만 조모임이나 혹은 가정에서 있었던 일에 대한 언급 등은 몇 가지 사례를 하나로 묶거나 그러한 경험이 누적 및 축적되어 지원자 본인이 이러한 사람이다라고 드러내면 더욱 좋겠습니다.

답변
[열정과 책임감으로 조직을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교회 청년들의 저조한 참석률로 인해 청년부의 존폐위기가 있었습니다. 당시 임원으로서 책임감을 느낀 저는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거운 교회, 한 주간의 스트레스를 풀고 가는 그런 교회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4명의 임원과 함께 청년부 활성화를 위한 공동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회의를 자주 열어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고 집중하였습니다. 저는 일단 통 보이지 않는 구성원에게 직접 연락하여 비공식적으로 만남을 이끌어 냈습니다. 사비를 사용해 식사하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주기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에게 조금씩 마음을 열어 갔습니다. 또한, 교회 내의 친목동아리를 만들고 제가 직접 장을 맡아 구성원들끼리 친해질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다른 임원들은 타 교회와의 연합예배나 축구경기를 기획하고 참여를 유도하여 내 교회라는 주인의식도 갖게 하였습니다.
좋은점 1

이런 시도들은 청년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교회 행사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특히 주 중에 비공식적으로 만나 사비로 밥을 사주는 행위는 하나의 하위문화로 자리 잡아 지금도 제가 아닌 다른 친구들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사실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 활동까지 하면서 교회활동을 동시에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열정을 다하여 맡은 바 임무를 다하고 싶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적극적인 참여권유와 다양한 행사를 통해 모두가 즐거운 공동체가 되어 18명에서 38명까지 출석하게 되었습니다.

청년부가 청년회로 편입되는 것을 무산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성공에는 대단한 성과를 낸 것뿐만 아니라 본인이 가진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느끼는 것 또한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과 협동하며 공동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그 결과물과 성취감은 혼자 노력해서 얻은 것보다 훨씬 컸습니다.

교회에서 청년부를 운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신세계건설에서 열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121,736Byte

좋은점 1 어떤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구체적으로 노력하였는지에 대한 언급이 자세히 작성되었습니다. 에피소드를 작성할 때는 S T A R,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로 구체적으로 언급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어떤 상황에서 어떤 목표로 어떤 행동을 하였는지 부분이 잘 기술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파트의 전반부에서 성공을 재정의한 것은 매우 좋은 시도였습니다. 하지만 뒤이어 언급되는 신세계건설에서 본인이 기여할 점을 언급할 때에는 열정과 책임감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매우 일반적인 이야기로 글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해당 파트는 다른 회사에다 그대로 가져다 써도 될 정도로 회사의 인재상이 드러난 것도 본인의 특성이 드러난 것도 회사의 목표가 무엇이고 그것에 어떻게 기여할지가 언급되지 않은 점이 무척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