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증권금융(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과
  • 학점 4.1/4.3
  • 토익 980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9,5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총 7개의 항목에 다른 사례를 찾아 작성하신 점과 그 각각의 경험에 따른 느낌점, 얻은 점을 잘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보입니다. 무엇보다 지원자는 금융관련 경험을 쌓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였고, 이는 누구보다 금융지식과 산업을 이해하는데 가장 큰 장점으로 보여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면 이런 지식과 능력의 활용(기여)을 마지막 항목이 6,7에서 잘 풀어내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한국증권금융에 지원하게 된 것은 첫째, 저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경제학을 전공하며 금융산업으로 진로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금융경제학 등의 금융관련 전공수업을 통해 쌓은 지식과 예금보험공사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업무능력을 발휘하여 증권금융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둘째,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신기술의 발달로 실물부문과 금융부문은 상호 불가분한 관계에 있습니다. 특히 증권금융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영위하는 한국증권금융인 만큼, 업무수행을 통해 금융 및 실물경제에 이르기까지 국가경제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저 역시도 한국증권금융에서 한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증권금융에 입사한다면 향후 증권금융부문에서의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입사를 한 이후에도 취업을 꿈꿔온 때의 목표와 초심을 잊지 않고, 직무관련 업무수행 능력 계발에 충실히 임하겠습니다.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여 직무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며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해, 조직에서 꼭 필요로 하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1981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내용이 무난합니다. 학점 및 금융기관을 목표로 예금보험공사에서 인턴근무 등 지원자의 직무선택 및 증권금융을 선택한 내용이 무난합니다. 하지만, 입사 후 포부(계획)은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 되어야 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증권금융에서 제공한 직무 기술서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노력계획과, 필요한 자격증 사항 등을 명시해 주었다면 더욱 직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답변
ooooo 경시대회에 참여한 경험을 들고 싶습니다. 같은 학교 학우 3명과 함께 경시대회에 참여하여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코넥스 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연구제안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첫째로 특정 업무에 ‘열정’적으로 몰두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경시대회를 준비한 4개월 간 주제 선정, 자료 수집, 팀원 회의 등을 거쳐 연구제안서를 완성하였고, 이 과정에서 경시대회에 대한 열정이 없었더라면 해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둘째로 경시대회 참여를 통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자본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더불어, 저희 팀의 주제와 연관된 사모펀드에 이르기까지 금융산업 여러 분야에 걸쳐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스타트업과 중견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진들을 만나 주식시장 상장과 관련하여 실무적인 견해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혁신’을 추구하였습니다. 경시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새롭고 참신한 주제를 찾아야 했습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방법으로 증권시장의 개선방안을 찾아야 했기에 팀원들과 다양한 토론을 거치며, 혁신을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71983Byte

좋은점 1 한국증권금융의 핵심가치 5가지중 3가지에 부합한다는 지원자의 경험 안에서 가장 큰 열정이 첫째, 둘째 등을 통해 잘 드러나며, 각각의 행동을 통해 전문성, 혁신에 대한 핵심가치도 함께 보여주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쉬운점 1 다만, 전체적인 내용에서 열정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중복된 표현을 하였다는 점과, 열정에 대해 4개월간의 “행동”에서 구체적인 부분을 좀 더 작성해 주었다면 더욱 임팩트 있는 경험이 되었겠다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저는 글로벌 역량이라는 측면에서 강점을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외국어고등학교를 거치며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공언어로 배운 일본어의 경우, 지금까지도 학습을 계속하여 JLPT N1급을 취득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군복무를 카투사요원으로 근무하였습니다. 그 결과, 2년 간 미군들과 동거동락하며 지내며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언어적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글로벌 시대를 살아감에 있어 굉장한 장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저는 빠른 적응능력을 갖추었습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진학할 때, 특별전형이나 추가합격으로 입학하여 평균적인 수준보다 학업성취도가 낮았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주변환경에 적응하여 졸업할 때에는 우수한 성적으로 공부를 마쳤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인턴사원으로 근무할 때에도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였습니다. 평소 자격증 취득을 통해 닦아놓은 엑셀 실력을 발휘하여, 현직자분들의 업무를 보조하며 조직에 융화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환경이나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는 제 능력은 한국증권금융에서 근무하며 발현될 중요한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6051,048Byte

좋은점 1 글로벌 역량에 대한 강점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성취에 따른 결과물과, 2년간 동거동락으로 인해 문화를 이해하게 되었다는 부분을 통해 글로벌역량을 키우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이 잘 포현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아쉬운점 1 빠른 적응능력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학업성취도가 낮다라는 것과 적응능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확인할 수 없고, 단순히 적응능력이 좋아서 성적이 좋아진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좀 더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이 밝혀졌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한국거래소 경시대회에 참가했던 경험이 떠오릅니다. 저는 작년 3명의 학우들과 함께 경시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경시대회를 준비하며 가장 큰 문제는 주제를 선정하는 일이었습니다. 예시주제들이 굉장히 지엽적이고 전문적인 내용뿐이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저희는 예시주제나 금융시장 이슈를 참고하여 각자 주제거리를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당시 각종 언론에 자주 등장하던 크라우드펀딩을 소재로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친구들에게 이를 주제로 삼자고 제안하였고, 그들의 동의로 해당 건이 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스터디를 진행하며 저희는 위 주제를 조금씩 발전시켜나갔습니다. 비록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자금모금형태가 실제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그 양태를 예측하기 어려웠지만, 저희 나름대로 자료조사와 토론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주제를 심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코넥스시장 성장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연계 사모자본시장 도입의 적정성 연구’라는 주제로 경시대회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이 경험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란 쉡게 지나칠 수 있는 일상적인 요소로부터 파생되며, 그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논의할 때 창의적 결론이 나타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6011,049Byte

좋은점 1 사례는 어려움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지적인 성장 외에도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변
맥주회사에서 인턴사원으로 일했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제가 업무에 투입되던 때, 해당 회사는 글로벌 기업에 합병되어 위임전결규정의 개정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제게 주어진 가장 큰 임무 역시 해당 작업을 보조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는 이메일 번역업무와 엑셀작업를 맡았습니다. 번역 업무는 상하이 본부와의 이메일 교신 및 화상 소통을 원활하게 위함이 목적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매번 업무가 주어질 때마다 담당자와 논의하여 전하려는 맥락을 정확히 전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엑셀 업무는 규정 변경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엑셀작업 역시 그 결과에 따라서 규정이 달라질 수 있기에,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열중하였습니다.

본 개정작업은 제가 속한 팀의 부장님께서 담당하셨기에, 저는 부장님과 동일한 스케줄을 소화했습니다. 부장님과 함께 새벽같이 출근하여 밤늦게 퇴근하는 생활이 고되고 많은 부담이 되었지만, 업무를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때문이었습니다. 좋은점 1

그 결과, 기한 내에 규정 개정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중요한 업무에 이바지하여 그에 따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031,037Byte

좋은점 1 항목별 작성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지 파악 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공동의 목표를 위해 타인과 협업한 경험을 작성하라고 하였고, 인턴사원을 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해당 담당자와 협업하여 성과를 낸 경험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해당 활동을 하면서 본인이 느꼈을 감정과 이유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어 좀더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했구나 라는 느낌을 줍니다.

답변
저는 전공수업을 수강하고 경제학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스터디 활동을 하며 전공지식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화폐금융론 분야에 가장 흥미를 갖게 되었고, 관련 분야에 대한 공부를 통해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한국증권금융에서 제가 가진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증권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장기적으로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금융산업을 비롯한 3차 산업의 발전이 중요한 만큼, 한국증권금융에서 우리나라가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찾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다음으로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여 융화되는 제 능력을 십분 발휘하겠습니다. 학창시절에 새로운 집단이나 환경에 마주하였을 때, 저는 빠르게 적응하였습니다. 기숙사 생활이나 자취 생활을 하면서 처음에는 애로사항이 많았지만, 이내 적응하여 좋은 생활패턴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또한 맥주회사에서 인턴활동을 하면서 조직에 빠르게 융화하였습니다. 높은 직급의 직원들이 많았던 부서에서 막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여 적극적으로 다가간 결과, 구성원들과 자연스럽게 조화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국어 어학 능력과 각종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통해 실무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등학교를 통해 익힌 일본어 실력과 군복무를 통해 익힌 영어 어학능력을 통해 한국증권금융의 글로벌한 업무수행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엑셀, 워드, 포토샵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며 쌓았던 컴퓨터 활용능력을 통해 실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431,290Byte

아쉬운점 1 이내 잘 적응한다라는 부분은 Q3에서도 비슷한 내용으로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위 항목에서 보여줄 역량은 관련된 직무경험을 바탕으로 쌓은 지식, 능력에 대한 질문입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다른 항목에서 작성한 경험들과 비슷한 능력에 대해 다시 어필하려고 하고 있고, 또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작성되지 못한 아쉬움을 줍니다.

아쉬운점 2 또한 경험이 어떻게 한국증권금융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허나 지원자의 능력과 지식이 당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되지 못하였고, 단순히 새로운 경제성장동력을 찾겠다라는 미래 비전이 구체적이지 못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한국증권금융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직무능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첫째, ooooo 경시대회에 참여하며 자본시장 전반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을 비롯하여 코스닥, 코넥스시장 뿐만 아니라 파생상품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시대회의 주제였던 크라우드펀딩과 사모펀드에 관한 조사를 통해, 자본시장의 효용성과 그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둘째, oooo공사에서 산학협력활동을 하며 금융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실무적인 접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금융투자, 은행권역으로 나누어 각 권역이 당면한 이슈를 조사하였고, 이를 통해 경제학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금융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금융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는 한국증권금융에서 근무함에 있어, 좋은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한국증권금융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앞으로 증권금융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학창시절부터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자는 신념으로 공부하였고, 그 결과 학부수석으로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에서도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제가 맡은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최선을 다하자는 자아실현과 더불어, 회사와 조직에 공헌하는 일원이 되어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811,343Byte

좋은점 1 직무역량에 대해 설득력 있게 잘 작성되어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무엇보다 금융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지식과 능력을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위 항목에서는 발전방향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계획을 묻는 것으로 .지원자가 밝히고 있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어떤 지식과 능력을 쌓아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되지 않아 지원자의 열정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