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비알코리아㈜ 2016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금융경제
  • 학점 3.7/4.5
  • 토익 845
  • 토스 Level6
  • 30,14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지원자는 지원기업 또는 지원직무에 직접 일 해 본 지원자처럼 해야 할 일을 잘 알고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가 기반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회사입장에서는 그 회사만을 위해 오래 준비한 지원자라는 느낌을 받을 겁니다. 또한 사례가 일반적인 팩트(fact) 위주의 나열이 아니라, 본인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한 행동을 왜 했는지, 그 이유가 뭔지 등이 잘 서술되어서 지원자의 역량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피곤한 수험생의 든든한 지원군, 던킨도너츠]

고등학교 시절 처음 던킨도너츠를 접했습니다. 당시 친구와 함께 ‘바바리안 필드’를 먹으면서 처음 맛보는 도넛 속의 바바리안 크림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후 야간자율학습을 마치고 독서실을 향하는 길에 항상 던킨도너츠에 들러 도넛 하나를 꼭 사 먹었습니다. 아쉬운점 1


피곤하고 힘든 수험생 시절 던킨도너츠는 저의 든든한 지원군이었고 지금까지도 추억의 장소로 회상됩니다. 저의 지원군이자 추억의 장소인 것처럼, 학생과 직장인들에게는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는 휴식처가 되고 가족과 연인들에게는 사랑을 키우고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장소로 만드는 영업관리인이 되겠습니다.

[상생하는 기업 SPC]

SPC 그룹은 나눔과 상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PC CAPITAL`은 가맹점 신규 오픈 시 창업자금지원 및 대출에 따른 수수료 면제 등을 통해 사업부, 가맹점, 캐피탈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전략으로 상생하며 성장하는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SPC 행복한 장학금’을 통해 가맹점주의 자녀 및 학업을 병행하는 아르바이트생에게 장학금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상생을 위한 사회활동은 제가 추구하는 상생과 일치합니다.

저 역시도 소대장으로 군 생활을 하면서 상생을 추구했습니다. 훈련병 교육을 하면서 우수교관으로 선정되곤 했습니다. 표창장과 함께 포상휴가를 받게 되면 제가 사용하기보다 소대원인 조교들이 사용할 수 있게 나누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상생을 추구하는 가치는 입사 후 아무리 작은 성과라도 저 혼자가 아닌 가맹점주, 아르바이트생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인재가 되어 SPC 그룹의 상생 가치 실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SPC ‘비전 2020’에 이바지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SPC그룹의 2020년 매출 10조 원 달성에 이바지하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입사 1년 차 주임이 될 때까지 영업관리 직무의 기본을 완벽히 하겠습니다. 기본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 야근과 휴일 출근도 마다치 않고, 현장근무에 매진하겠습니다.

항상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떤 프로모션과 어떻게 매장을 개선시키면 매출 상승에 기여할지 안건을 찾아 적극적으로 제안하겠습니다.

기본을 완벽히 하고 입사 5년 후에는 매출 10조 원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매출목표액을 책임지는 영업관리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제가 맡은 가맹점들의 상권 특성을 발로 뛰며 파악하고, 고객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판매전략을 점주분들과 함께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던킨도너츠 매출액 성장에 더욱 관심을 두겠습니다. 현재 베스킨라빈스 매출액은 지속해서 성장하는 반면, 던킨도너츠의 매출액은 2012년부터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던킨도너츠 매출액 성장을 꾀할 수 있는 식사 대용식 상품 다양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본사에 제안하겠습니다.

입사 10년 후에는 영업관리직무 전문가가 되어 후배에게 존경받는 SPC 인이 되고 싶습니다. 먼저 영업관리인으로서 10년 동안 경험하며 익힌 노하우들을 적극적으로 후배들에게 전파하겠습니다. 또한, SPC그룹 영업관리인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강연도 하며,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SPC그룹 입사에 도움이 되도록 저극적으로 지원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6292,751Byte

좋은점 1 제목뿐 아니라 포부 전체에 해당하는 내용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지원자가 입사 후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알고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처럼, 철저한 기업과 직무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운 포부는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아쉬운점 1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뿐 아니라 기업에 대해서도 명확히 알고 있고 자신이 적절한 인재임을 잘 밝힌 전체 내용에 비해 시작이 다소 진부합니다. 첫 문장이니만큼 매우 중요한데, 흔하게 쓰는 회사 제품에 대한 추억으로 시작된 문장은 뒷문장에 대한 기대감까지 없앨 수 있습니다. 첫 문장은 보다 임팩트 있게 작성해 주세요.

답변
[금수저부터 왕따까지]

영업관리 직무 수행을 위해 의사소통 능력은 필수입니다. 저는 신병교육대 소대장으로서 2년 동안 500여 명의 훈련병을 관리하며 소통능력을 키웠습니다.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 군대에서 처음 찐 감자를 먹어본 훈련병에서부터 학창시절 왕따로 인해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훈련병까지 다양한 훈련병들을 만났습니다.

매 기수 훈련병들은 각각 다양한 개성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기에 통솔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의 특성 이해가 필요했습니다. 먼저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소통을 위한 노력 후 이끌어가니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그 결과 2년 동안 단 한 번의 사고 없이 모든 훈련병을 무사히 자대로 배출했습니다. 이를 통해 배운 것은 사람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 사람들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하고 그들을 포용하며 다각적인 방법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소통능력은 가맹점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특징에 맞춰서 관리하고 어려움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로가 만족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협상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대학로와 함께한 30일]

대학생 시절 패스트푸드점 아르바이트를 통해 정보수집과 거시적인 안목을 통해 성과를 창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매일매일 매출을 체크할 수 있기므로 점장님은 항상 매출을 올릴 방법을 원하셨습니다. 저는 점장님과 함께 고민하며 내린 결정은 ‘크고 넓게 보자’였습니다. 당장 오늘, 내일의 매출보다는 짧게는 한 달, 길게는 1년의 목표를 잡아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유리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이후 저는 주문을 받으면서 번거로웠지만 일일이 고객들에게 물었습니다. 또한, 제 아르바이트 시간대가 아님에도 매장에 들려서 고객층 나이와 방문 시간대를 한 달간 조사하며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조사 결과 혜화역점에 있는 저희 매장의 주 고객층은 청소년과 20대였습니다.

이에 저는 젊은층을 겨냥한 SNS 포스팅 시 사이드메뉴를 무료로 사이즈업 해주는 이벤트를 제안했습니다. 점장님의 수락 후, 이벤트를 진행했고 그 결과 3개월 만에 1.5배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점장님께서는 제게 고맙다며 10만 원의 상품권을 주셨습니다.

상품권 보다 저는 열정적으로 방문고객들을 조사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해 성과를 창출했다는 자체에 더 성취감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저의 이러한 정보수집 능력과 분석, 거시적인 안목은 비알코리아 영업관리인으로서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한 시장조사 및 프로모션 제안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행동하여 성취하는 기쁨]

대학교 시절 교내방송국 활동을 통해 Needs를 파악하고 충족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당시 교내 점심방송은 판에 박힌 음악방송이었습니다. 심지어 방송국 존재 여부도 모르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이 상황을 변화하기 위해 저를 포함한 동기부원들은 다른 학교 방송국을 방문하며 인기 아이템 조사 후, 조사한 아이템들 대상으로 교내학생들을 찾아다니며 선호도 조사를 했습니다.

최종 선정된 아이템을 요일별 달리한 방송으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사연 읽기, 학내 밴드 실황 공연 등 다양한 변화는 교내방송의 새로운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서울 전역을 돌아다니며 조사하고 변화를 선도했던 그때부터 저는 행동하여 성취하는 기쁨을 알았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경험은 비알코리아 영업관리인으로서 시장 트렌드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들의 Needs를 발로 뛰며 파악하고, 상권 내 경쟁사 우위를 위한 전략 및 방안을 제시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1,8063,082Byte

좋은점 1 전체적으로 매우 잘 작성되었습니다.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제목으로 시작하여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구체적인 사례와 이를 회사에 기여할 지를 언급하였습니다. 표시된 두 부분이 특히 잘 된 점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로 성과로까지 연결된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문제해결력이 있는 인재임이 잘 드러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