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에프에이 2016년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정보
  • 학점 3.5/4.5
  • 토익 73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10,9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진솔한 느낌을 주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는 부분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부자연스럽고 불필요한 표현들이 부정적인 인상을 주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입니다. 저의 아버지는 제가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대략 10년 정도를 해외에서 근무하셨습니다. 아버지는 건설회사에 다니셨고 중동에서 근무하셨습니다. 저는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공부를 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고2 여름방학 아버지와 화상채팅을 하던 도중에 아버지께서 나는 너를 믿는다. 너를 믿기에 가족을 두고 여태까지 일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믿으마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눈물이 흘렀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변화하기로 마음먹고 실제로 행동하였습니다. 저는 제가 하는 행동에 책임감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21556Byte

아쉬운점 1 ‘눈물이 흘렀습니다’등의 자신의 감정표현은 자기소개서에서 자제되어야 할 표현입니다. 물론 감정표현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 라는 것은 아니지만, ‘성장과정’이라는 항목을 통해 기업이 지원자에 대해 궁금한 것은 지원자의 구체적인 경험들입니다. 그러한 경험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유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감정표현보다는 그 경험 자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저는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인재입니다. 성민사회복지관과 연무복지관에서 초, 중학생 아이들을 학습지도하며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시작한 계기는 저는 어린 시절 시골에서 초등학교를 나와 보다 나은 학습에 접촉할 방법이 부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그래서 저는 대학교에 들어와서 집안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봉사하자고 생각하였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며 아이들과 만나는 시간이 즐겁고 아이들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면 제가 더욱 기뻤습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저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주변을 둘러보며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였습니다.

글자수 309540Byte

아쉬운점 1 부자연스러운 문장입니다.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되지 않습니다. ‘봉사활동을 시작한 계기는 ~입니다’로 끝나야 합니다. 부자연스러운 문장은 내용여하에 관계없이 인사담당자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답변
저의 단점은 하나의 일에 대한 과한 몰입입니다. 하나에 몰두하면 그 일을 완벽히 마무리할 때까지 잡고 있는 안 좋은 버릇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문제가 없었지만, 대학교에 들어와서 여러 과제가 주어져서 시간 조절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저는 한 과제를 오랫동안 하다 보니 다른 과제에 소홀히 하게 되었고 결국 전반적인 성적이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만의 기준을 세웠습니다. 한 과제에 시간제한을 두었습니다. 과목의 중요도에 따라 시간을 배분했고 제한된 시간이 되면 하던 과제를 일단 마무리 하고 다음 과제로 넘어갔습니다.
좋은점 1

이렇게 시간을 조절하는 습관을 만들자 저는 시간에 쫓겨 과제를 하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이후에도 어떤 일을 하든지 시간을 설정해두고 하며 그로 인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으로 SFA에서 IT 업무를 처리할 때도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도가 높은 업무부터 효율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글자수 479821Byte

좋은점 1 ‘시간제한’방법을 통해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냈다는 사례는 구체적으로 잘 서술하였습니다.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어필할 때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행동을 하였는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입니다.

답변
우선 입사 초반에 업무를 파악하여 학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외부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어떻게 업무에 녹여 낼 수 있을지 고민하겠습니다. 좋은점 1향후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언어를 공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을 같이 쌓겠습니다.

향후 팀에서 제가 맡은 분야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깊이 알도록 노력하겠습니다. IT 직무의 경우 실수를 했을 경우 바로 눈으로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저는 제가 맡은 업무 프로세스를 회사 내의 누구보다 자세히 알고 어느 부분을 고치는 것이 효율적인가 생각하겠습니다.

또한, 실제 업무를 운영하는 사업부에서 전산 시스템 수정요구가 왔을 때 어느 부분에서 불편한지 바로 알 수 있도록 공부하겠습니다.

글자수 366627Byte

좋은점 1 ‘신입’의 경우 위와 같은 노력이 가장 현실적인 모습입니다. 교육을 통해 얻어진 자신의 능력과 실무에서 필요한 능력은 크게 차이가 나므로 그 차이를 좁히기 위한 고민을 하겠다는 지원자의 생각은 진정성있게 다가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