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라캐스트 2016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회계, 재무
  • 학점 3.5/4.5
  • 토익 915
  • 해외경험 2회
  • 3,0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신 점은 잘하셨습니다. 글로벌 역량, 조직적합성, 업무처리능력에 대해 언급과 입사 후 구체적인 자신의 행동 계획 등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진정성이 잘 드러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유양식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는, 특히 기획 전략 분야에 지원을 하는 지원자에게는 문장을 구조화하여 작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어필하고자 하는 역량을 키워드로 정리하고, 자신의 강점과 경험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자신의 의도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여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근면, 정직, 신의를 가훈으로 삼는 집안에서 가족간에는 물론 친척들끼리도 자주 왕래하며 화목한 가정에서 성장했습니다. 학교에서는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고 선생님들의 신임을 얻으며 반장, 부반장, 부장직 등을 맡으며 학급을 위해 봉사했습니다.아쉬운점 1

공부 외에도 스포츠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며 경쟁심과 팀워크를 길렀습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돈 관리 하나는 똑 부러지게 하는 아이였습니다. 부모님과 친척들로부터 받는 용돈을 관리해 고등학교 졸업 할 당시에는 700만원 상당의 금액을 모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이렇게 큰 돈을 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부모님으로부터 자연스레 물려진 바로 선 경제관념 때문이었습니다. 매일같이 꼼꼼하게 가계부와 장부를 정리하시는 부모님 아래서 저절로 몸에 익혀진 것 같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아껴 쓰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은 쓰되, 아낄 수 있는 것은 최대한 아끼는 것이 돈에 대한 제 철칙입니다.좋은점 1
부모님께서는 용돈을 그냥 주시는 법이 없었으며 집안일을 돕는 대가로 용돈을 주셨고 용돈을 채우기 위해 필요 없는 제 물건을 팔기도 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팔아본 물건은 딱지였고, 헌 책방에서 책을 싼값에 사들여 팔기도 했으며 필요 없는 물건들을 인터넷을 통하여 팔았습니다. 이때 거래라는 것이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가족의 이민계획으로 뉴질랜드로 가게 되었고 그 곳에서 일을 하고 영어공부를 하며 난생 처음 만났던 외국인들과 생활하며 견문이 넓어진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후 이민계획이 철수되었고 더 넓은 세상에서 도전하고 싶어 미국으로 유학을 결정했고 타국에서 가족과 떨어지게 되어 힘든 점도 있었으나, 저의 도전에 후회가 없도록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법을 배워가면서 자랐습니다.

성격상의 가장 큰 장점은 적응력과 참을성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미국과 영국이라는 백인들 위주의 나라에서 동양인으로 살아가는 데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게 인내하였고 마치 그 곳들에 원래 살았던 것처럼 현지인들과 어울리며 적응했습니다. 아쉬운점 2

또 다른 특징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때 저의 의견을 내세우기 보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한다는 점입니다. Good Listener로서 타인에게 신뢰감과 편안함을 주는 것은 장점이지만 때때로 저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워야 할 경우에는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며 저의 주장도 효과적으로 내세우기 위해 평소 토론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또 다른 저의 장점이자 단점은 어떤 일을 할 때에 때때로 그 일에 너무 몰두된다는 점입니다. 일에 몰두되어서 주어진 임무를 확실히 끝내는 점은 장점이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일을 과도하게 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운동과 여가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재무회계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먼저 연상이 되는 것은 바로 숫자입니다. 저의 장점 중에 하나는 숫자감각이 좋다는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계산이 빠르고 수학과목들에 강점을 가졌습니다. 대학 진학을 해서도 숫자와 관련된 재무학과 회계학을 전공했고 재무회계부서에서 근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재무학은 근본적으로 수학과 경제학 과목들이 혼합된 과목이라고 생각해서 전공과목들 외에도 10과목 이상의 수학과 경제학 과목들을 수강하며 기본기를 탄탄히 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대학교 졸업 이후에 대학원에 진학해 과목들을 수강하고 논문을 쓰면서 회계와 재무지식을 좀 더 심화할 수 있었습니다.

학업 외에 스포츠 활동 등에 활발히 참여했습니다. 팀을 이루어 스포츠활동을 하면서 건전한 경쟁, 팀워크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모든 조직은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이런 경험은 조직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3


저의 취미는 야구인데 야구는 여러 가지 통계적 수치를 통해 결과물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이런 수치들을 분석하며 수치감각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영국과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하며 영어실력과 다양한 문화의 이해력 등의 글로벌한 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최고의 회사로 만들겠다는 거창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철저한 전문성과 프로의식을 계발해 제가 소속한 회사에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러 자격증 등을 동기유발의 기회로 삼아 꾸준히 공부하여 누구와 이야기 하더라도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식과 경험을 쌓을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서류상의 자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더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에는 언제라도 현장으로 달려가 직접 확인한 정보를 토대로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입사 후 항상 현장을 체크하고 상황을 가장 정확히 아는 사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좋은점 4

사람만 정직한 사람이 아니라 업무도 정직하고 믿을 수 있는 사원이 되기 위해서 입사 후에도 전문성을 위해 꾸준히 자기계발을 하며 겸손한 자세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2,4994,295Byte

좋은점 1 어린 시절 갖게 된 경제 관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었습니다. 효율적으로 용돈을 관리하였고, 증명할 수 있는 금액 ‘700만원’을 제시함으로써 지원자의 이야기에 신뢰성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부모님의 영향을 통해 자신이 어떤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잘 어필하였습니다.

좋은점 2 조직에서 필요한 경청하는 자세를 어필하였을 뿐 아니라, 때로는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토론스터디’를 한다는 점을 함께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하고 있음을 언급하였습니다.

좋은점 3 기획,전략,경영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회계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신이 대학 생활을 통해 직무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쌓았음을 구체적으로 잘 어필하였습니다. 또한 팀워크를 언급하며 자신이 조직 생활에 적합한 준비된 인재임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좋은점 4 막연한 포부보다는 자신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떻게 직무를 수행해나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였습니다. 열정적으로 임하겠습니다. 보다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언급을 통해 지원자의 진정성이 잘 전달될 수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성장과정을 이야기할 때, 집안의 가훈과 화목한 가정의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나만의 차별화된 모습(인성, 가치관, 생활습관 등)을 보여주기에는 현재의 내 모습을 갖출 수 있었던 계기나 환경적 요인 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조직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장점 중 하나가 적응력과 참을성입니다. 지원자의 장점을 뒷받침해줄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가 나와있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간결하게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에 대한 어필을 할 때에는 그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사례가 함께 언급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