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혜인식품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법학과
  • 학점 3.7/4.5
  • 토익 80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자원봉사 1회
  • 9,46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지원자는 경영지원 분야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강점으로 느끼도록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관련한 대외활동 경험을 많이 제시하고 있는데 관련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장점이 될 부분들이 분명히 보입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을 꼽자면 역량에 관련한 경험을 설명할 때 지나치게 간단하게 설명하였다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경험의 목록을 설명하기보다 한 문항에 하나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지금처럼 소재가 중복되는 경우도 줄어들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외유내강의 리더십]

근면과 책임감을 항상 강조하고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아버지를 본받아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성실함과 책임감의 중요성을 체득하였습니다.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라는 아버지의 말씀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사고를 전환하여 시도해보는 사고를 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근면 성실을 무기로 변화와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덕분에 사람들과 같이 활동할 때 성실함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포기하지 않는 인내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여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 내 지적재산권학회 부회장으로서 참여부진으로 해체위기에 빠진 학회를 단합대회와 성공적인 모의재판을 통해 다시 일으켰던 사례, 대학생 봉사단에서 영상팀장을 맡아 CSR 필름페스티벌에 참여하여 활동영상을 제작해 본선에 선발되었던 사례는 저의 도전 정신과 리더십을 보여주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85848Byte

좋은점 1 도전정신이나 리더십 등의 추상적인 개념은 작성하신 것 처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야 합니다. 조금 더 첨언하자면 그 중 하나의 사례를 더 자세히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성실함, 책임감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는 유연한 사고를 첫 문장에 들고 있는데, 마지막에 제시된 사례들은 도전정신과 리더십입니다. 연관된 사례를 쓰거나 첫 문장이 그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도록 써야 합니다.

답변
[잘생긴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사람들의 의견을 잘 들어주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청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서 제 주장만을 내세우기 이전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를 통하여 조화롭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좋은점 1

방송국에서 조연출로 근무하고 여러 팀 작업을 하면서아쉬운점 1 어떠한 의견이든 맞고 틀림을 판단하기보다 경청하며 그것을 어떻게 발전하고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고,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하고 감사하라]

인간의 욕심에는 끝이 없고 밑 빠진 독과 같아 아무리 채워도 끝내 채워지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불평불만을 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을 항상 생각합니다. 다양한 일을 겪으면서 좋은 일에서는 행복함을 느끼며 감사하고 좋지 않은 일에서는 경험을 쌓았다는 마음으로 감사하게 생각하려 노력합니다.

글자수 485835Byte

좋은점 1 경청의 자세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기본 기술과 태도이고, 커뮤니케이션은 직장 내에서 필수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공통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장점으로 제시하는 것은 긍정적 이미지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다만 경청의 자세를 가늠할 수 있는 사례가 나올 줄 알았으나, 단순히 ‘방송국에서 그렇게 했다’ 정도에만 그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은 무엇이었고 어떤 행동을 통해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까지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문화를 이끄는 네네치킨]

먹고 마시는 것을 의미하는 식은 인간의 삶에서 꼭 필요한 행위입니다. 치느님이라고 불리며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치킨은 국민음식으로 우리에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고객만족활동, 끊임없는 혁신과 제품개발을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네네치킨은 우리나라 음식문화의 한 부분을 이끌고 있다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뿐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기 위해 음성 공장 준공 등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며 실천하는 기업으로 태어나고 있습니다. 좋은점 1이는 맛뿐만 아니라 고객의 건강과 모든 사회구성원의 행복까지 생각하는 네네치킨의 마음이 이루어낸 결과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네네치킨에서 경영지원직무의 사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여 회사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나라의 식문화를 이끈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여 부서 내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회사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네네치킨의 수익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14898Byte

좋은점 1 기업에 대한 관심이 어느정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언급 만으로도 인사담당자에게 막무가내식 지원은 아니라는 인상은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다만 나머지 부분에서는 지나치게 평범한 표현으로 작성하신 점이 아쉽습니다. B2C기업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어 타 회사와 비교하기도 더욱 쉬운데 그런 부분이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직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답변
[네네치킨의 작은 CEO]

입사 후 1년간, 진정한 네네치킨의 직원으로 태어나기 위해 업무의 과정과 조직문화를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기초를 튼튼하게 쌓겠습니다. 신입사원다운 자세로 지속적인 질문을 통해 업무 노하우 습득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입사 5년간, 중간관리자로서 주어진 경영지원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임직원들과의 접점에서 만족도를 높여 회사의 내부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는 시장환경과 주 소비층인 아동인구 감소에 대비하여 소비자기호를 고려한 맞춤형 신제품 개발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삶에 부합하는 고영양 제품개발과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건강 지향 기능성 식품 개발에 적극적인 뒷받침을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10년 후, 치킨과 음식의 문화를 이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경영지원팀을 이끄는 리더로서 정확한 자산평가를 바탕으로 한 사업계획을 통해 최적의 전략을 제시하고 현장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네네치킨의 발전은 저로부터 시작된다는 초심을 바탕으로 회사에 필요한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527911Byte

아쉬운점 1 목표 제시 이후 구체적으로 ‘어떻게(How)’, ‘무엇을(What)’ 할 것인지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해당 직무 멘토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답변
[만족을 이끌어 내는 의사소통능력]

경영지원 직무의 사원으로서 필요한 역량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행정사무관리능력과 임직원들의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협업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원 OOO에서 단종뎐, 민심에 살아있는 임금이라는 프로그램의 조연출로 근무하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업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방송작업 특성상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업하면서 필요한 사항을 조율하며 업무지원을 하였고, 다양한 직군의 사람과 인터뷰를 하고 사례자를 섭외하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길렀습니다.

프로그램의 예산관리를 보조하며 재연촬영과 자체공연촬영에 필요한 비품 및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또한, 서구청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총무직무에 필요한 행정사무관리능력을 키웠습니다. 공문서관리와 데이터관리 및 서류편철을 통해 사무관리능력 배양할 수 있었고, 담당자와 고객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웠습니다.

경청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직무역량을 최대로 발휘하여 네네치킨의 발전과 수익향상을 극대화시키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921,042Byte

좋은점 1 필요 역량과 그에 따른 지원자의 경험 사례를 체계적으로 잘 설명하였습니다. 만약 해당경험에 대한 이해가 있는 인사담당자라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2번에서 느꼈던 동일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나하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 주는 것이 글을 읽는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의 역량에 대한 확실한 느낌을 받게 해줍니다. 해당 경험이 없을 가능성이 높은 인사담당자는 간략하게 읽어서는 어떤 역량을 어떻게 키웠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