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시몬느 2015년 상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Labor and Employment Relations
  • 학점 3.7/4.5
  • 토익 930
  • 3,94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솔선수범하는 리더쉽을 갖췄습니다]

카투사로서 미군 부대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타의 모범을 제시하는 리더쉽을 배웠습니다. 직업 군인으로서 책임감이 강한 미군들은 시간에 따라 진급하는 한국군 카투사 사병을 동료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미군들은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우수한 사람을 리더로 인정한다는 것에 주목해 꾸준한 운동과 솔선수범하는 자세, 미군 부사관 학교 리더쉽 코스 수료 등의 노력으로 대대 최고의 사병으로 뽑히며, 미군들로부터 인정받았습니다. 이때 배운 리더쉽은 제 삶의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성격의 장점: 유학 생활 중 사소한 업무도 성실히 수행하는 팔로어쉽을 습득했습니다]

유학 시절, 주지사와 학생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회를 기획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소해 보이는 업무도 제가 어떻게 하냐에 따라 중요한 업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홍보전략을 준비해 업무를 배분하는 과정에서 영어가 모국어인 다른 팀원들이 직접 홍보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저는 이메일 문의 답장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메일 문의는 하루 1, 2통으로 그 수가 매우 적었고, 제가 하는 일이 별로 없다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처음에는 어학 능력이 부족한 스스로에게 실망도 하고 사소한 일에 의욕이 사라지기도 했지만, 성심성의껏 이메일 답장을 보냈고 각 문의 사항을 엑셀로 정리해두었습니다.

토론회가 끝난 후, 참가자 전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피드백을 요청했습니다. 엑셀로 정리한 사전 문의 사항과 피드백을 모아 토론회 후원 단체 AFL-CIO에 전달했습니다. AFL-CIO는 다음에 또 다시 토론회를 기획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소해 보이는 업무도 담당자가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따라 조직에 장기적으로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성격의 단점: 시간에 딱 맞추려는 단점을 플래너 활용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PPT를 만들 때마다 높은 완성도를 위해 디테일에 집착했습니다. 글꼴과 이미지 선택에 시간이 오래 걸려 주어진 일정에 딱 맞추게 되었고, 최종본을 검토할 시간이 따로 없었습니다. 대부분은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가끔 발표 직전에 새로운 자료를 덧붙이거나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항상 수정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을 남겨둬야 한다는 교훈을 얻고, 다이어리를 활용해 1차, 2차, 최종 마감으로 타임라인을 나누어 디테일과 여유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1,2742,166Byte

답변
[고객의 구체적 니즈를 파악해 KMAC 비즈니스 공모전 대상을 받았습니다]

KMAC 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하여 신한카드의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하였습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해 카드 발급 직원을 인터뷰하고, 주변인 대상 설문조사를 시행했습니다. 수집 자료를 분석해 `가족카드` 상품에 대한 불만이 있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같은 카드를 사용해야 해서 가족 구성원의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서로 다른 니즈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가족 구성원 각각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동일한 카드를 발급받는 가족카드를 개선하는 마케팅을 고민했습니다.

고민한 결과, 서로 다른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하나의 가족으로 묶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가족 통합 서비스를 제안했습니다. 기존 가족카드 상품에서 가족 서비스로 바꿨을 때, 고객 편익이 얼만큼 증가하는지 가상의 고객 가계부에서 숫자적인 변화를 보여주었고,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핵심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 현장으로 달려가는 행동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스타트업 현장에서 거시적 관점과 세심함을 길렀습니다]

대학교 졸업 이후, 저에게 맞는 직무를 찾고 비즈니스 현장을 체험하기 위해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스마트폰 UI를 만드는 스타트업에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MOU 체결 파트너 조사 업무에 참여하며, 영업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길렀습니다.

국내 인기, 해외 인기, 스마트폰 유통 채널 니즈, 상대측 신사업 투자 여력 등 다양한 관점을 모두 고려해 가능성 있는 캐릭터 10개를 선정했습니다. 빠른 시간에 효율적인 비교분석이 가능한 전사적 관점의 시장조사라고 평가받았습니다.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기획서 PPT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글꼴, 이미지와 같은 디테일에 집중해 가독성을 높혔고, 결과적으로 ‘라바’ 캐릭터의 라이센서 ‘투바앤’과 MOU를 맺는데 기여했습니다. 전체를 고려하는 거시적 관점과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세심함을 바탕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고 시몬느의 새로운 거래처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업활동을 펼치겠습니다.

글자수 1,0701,827Byte

답변
[전체 업무를 총괄하는 매니저 역할을 경험했습니다]

군 복무 후, 강연회 조직 동아리 TEDxSinchon에서 활동했습니다. 매니저 역할을 맡아 홍보팀, 회계팀, 연사 섭외 팀 사이에서 전체 일정에 차질이 없게 조율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각 팀은 나름의 사정이 있었고 그에 따라 갈등이 발생했었습니다.

연사 섭외 과정 중에 연사분께서 다수의 지인을 대동하고 싶다는 요청에 회계팀은 입장권 판매수에 따른 수익 문제로 반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저는 연사분을 직접 만나 사정을 설명하고 대동할 수 있는 지인의 수가 제한됨을 설명드렸고, 회계팀과는 좌석을 더 배치해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을 부탁했습니다.

각 팀의 사정을 모두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는 포용력으로 300명 규모의 행사를 무리없이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 이슈를 두고 각자 사정이 다를 수 있음을 항상 인지하고 중심을 잡아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고객의 숨겨진 니즈 파악-관객 270명 모집과 재참가율 35% 달성]

열심히 기획한 강연회 홍보를 진행하면서 영업활동에서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강연회 자체가 매력적일 것이라고 판단한 예상과는 달리 사람들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 결과, 고객 연령대에 따라 니즈가 다르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20대 커플은 지적인 데이트 장소를, 40대 부모님은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육 강연회를 원했고, 외국인에게는 자막 제공이 가장 필요한 사항이었습니다.

저는 니즈를 파악한 이후로 홍보 내용을 각기 달리했고 실제로 행사 당일 270여명의 관객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각각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강연회 행사장에 포토존을 설치하고, 관객들이 팀으로 참여하는 롤 플레이 퍼실리테이션을 기획했으며, 영문 리플릿도 제작했습니다.

강연회 직후의 참가자 피드백 설문조사에서 포토존과 롤 플레이 게임 등 컨텐츠가 제공된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강연회에 만족한 관객들은 4개월 뒤 개최한 강연회에서 35%가 넘는 재참가율을 보여주었습니다.

글자수 1,0891,841Byte

답변
[상품 제조를 넘어 상품을 창조하고 싶습니다]

한국형 ‘히든 챔피언’ 시몬느의 경쟁력은 단순히 핸드백을 제조하는 OEM방식을 넘어 핸드백이 기획되고, 생산되어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ODM 방식을 정립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단순히 물량 수주만을 목적으로 하는 영업사원을 넘어 바이어와 의견을 교환해 더 나은 상품을 창조해내고 싶습니다.

상품을 만들어내기만 하는 곳을 넘어 상품을 창조해내는 시몬느에서 세계 유슈의 명품 브랜드와 함께 일하고, 시몬느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특히, 유학경험을 바탕으로 북미 지역 바이어와 함께 일하며, 마이클 코어스, DKNY 등 명품 브랜드가 어떻게 유행을 선도하는지 경험하고 ODM 방식에 맞게 디자인적인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바이어가 제시한 디자인 패키지를 해석하고 더 나은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영업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저는 입사 이후, 영업 업무 이외에 핸드백 디자인과 소재, 패턴 등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연구하겠습니다. 바이어가 제시하는 디자인 패키지를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새로운 시각에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핸드백 전문 영업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미국 시장에 시몬느를 더욱 단단하게 뿌리내리도록 기여하고, 나아가 영어를 비롯한 어학 공부도 계속 지속해서 프랑스, 이태리 등 원조 명품 브랜드의 고장으로 진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7111,21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