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시설공단 2016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공학부
  • 학점 3.7/4.5
  • 토익 730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자원봉사 1회
  • 13,42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질문의 개수가 많지만 결국 글자수를 고려하고 각 질문의 꼬리질문을 그룹화해서 살펴보았을 때 전체 답변해야 할 질문은 6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 질문의 첫 번째에서 이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과 관련되어 물어보고 싶은 질문들을 던진 뒤, 후속질문을 통해 과정과 결과를 각각 제시하도록 구성된 자기소개서 문항들입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나누어진 자기소개서도 결국은 기존 자기소개서 작성과 마찬가지입니다. S T A R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로 나누어 각 항목에 해당하는 질문에 맞게 작성해주면 되겠습니다. 본 지원자는 전체적으로 질문의 가짓수에 눌려 모든 항목이 조금씩 짧게 작성되었습니다. 이는 경험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해내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질문에 답변하려는 노력 및 각 질문에서 보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서 스스로가 고민하고 그것에 대한 답을 내놓으려 노력한 점은 이 자기소개서의 좋은 점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준비 기간과 운동회 개최까지 3주 정도 되는 짧으면 짧은 시간이었지만 준비과정에서 서로 부족한 것들을 채워주며 하다 보니 성공 정으로 운동회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단체에게서 지원도 받아 아이들 기념품도 풍족하게 준비했고 무엇보다 아이들이 다치지 않고 즐겁게 놀 수 있었던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지금도 그 운영위원 몇몇과는 연락하며 지내고 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00348Byte

답변
군 생활 당시 화학 장비 및 발전기 수리병으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주된 업무가 발전기를 수리하는 업무인데 가장 빈번하게 나오는 문제가 시동 레버가 자꾸 풀리는 것이었습니다. 시동 레버를 자세히 보니 레버와 케이스 사이에 공간이 많아서 그것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했고 거기에 얇은 판을 삽입해 사용하니 불량이 잘 안 났습니다. 간부들에게 칭찬을 받아 좋았습니다.

글자수 201349Byte

답변
지금까지는 시동 레버가 풀려서 장비가 입고되면 그냥 다시 분해해서 끼워주고 다시 조립해서 출고하는 식이었습니다. 왜 이게 자꾸 풀릴까라는 의문은 있었지만 단지 분해, 조립만을 할 뿐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얇은 판을 삽입해서 레버를 좀 더 고정해주니 예전보다 훨씬 불량품 개수가 줄어들어서 좀 더 본질적인 해결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글자수 183319Byte

좋은점 1 경험의 결과를 나타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이것을 정량화 정성화해서 표현하였느냐 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수치로 후자의 경우는 지원자 본인이 느낀 점, 배운 점, 개선할 점 등등에 대해서 정리해서 표현해주는 것인데, 이 부분은 정성적인 부분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비록 구체성이 조금 부족하지만 좋은 결과와 현재도 구성원들과 연결되고 있다는 좋은 이야기로 잘 마무리가 되어 있습니다.

답변
시동 레버와 케이스 사이에 삽입한 판이 전문적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므로 그 판마저 빠지는 사례도 없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판을 끼워 넣기 전 지속해서 입고되던 장비들이 판을 끼워 넣고는 그 빈도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효과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42247Byte

답변
전기는 그 무엇보다 위험한 분야입니다. 한 순간의 실수로도 사람의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 큰 손해를 끼치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준비하며 지식을 쌓으려고 노력했고 한번에 합격하지는 못했지만 취득하면서 전문성을 확보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73307Byte

답변
중간중간 공부하는 게 지쳐서 잠시 포기하려고 했던 마음이 들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나를 위해서 취득해야 할 자격증이고 공부한 게 수포가 되고 싶게 하지 않아서 마음을 다잡고 공부를 했습니다. 1차 실기를 불합격했을 때 좌절도 많이 했지만, 다시 극복해서 2차 시험을 본 결과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72294Byte

아쉬운점 1 결과를 제시하는 부분에서 400자의 글자를 할당하여 작성토록 하였는데 지원자 본인이 스스로 자신감없는 어투로 140자만에 글이 완결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인이 했던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잘 분석하여 작성하고 부정적인 뉘앙스보다 긍정적인 결과들을 더 담아내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답변
아직 어떤 조직이나 집단에 속해서 전기에 대한 부분을 다뤄본 적은 없지만, 구성원이 되어 제가 전기에 대한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면 이론적으로 쌓아온 부분과 현장에서 터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두의 안전을 책임지고 싶습니다.

글자수 128224Byte

아쉬운점 1 언급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까지 언급하였습니다. 뒤에 이은 질문에서 어려움 극복에 있어 노력한 점이 나와있기 때문에 지금 이런 부분은 노력했다는 점과 어떻게 노력하였는지에 대한 부분만 작성되어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답변
4학년 종합설계프로젝트 당시 센서를 이용한 스마트주차장을 설계하고자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자동차가 나가고 들어올 때마다 그 숫자를 카운트해서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그 현황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글자수 114199Byte

답변
종합설계프로젝트지만 다들 4학년이고 취업준비를 병행하는 상황이어서 모여서 의견 나눌 기회가 많이 않았습니다. 제가 팀장을 맡았고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했습니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 최대한 수업시간에 많은 걸 의논하고 결정하기 위해 노력했고 바쁜 걸 알지만, 주말에 한번은 다 같이 모이도록 해서 짧은 시간이지만 회의하며 진행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01352Byte

답변
처음에는 아이디어 진도도 잘 안 나가고 다른 팀들에 비해 뒤처지는 것 같아 다들 의욕을 잃고 우왕좌왕했습니다. 하지만 계속 모여서 회의도 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점차 나오고, 설계 품 제작에 들어가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뭐라고 해보려고 했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좋았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71296Byte

답변
4학년 말, 교내 캡스톤 디자인대회를 나가게 되었습니다. 종합설계프로젝트를 하며 교수님이 추천해 주셨습니다. 설계물의 완성도가 높으니 한 번 나가보라고 하셨습니다. 팀원들과 회의를 거쳐 취업준비와 기말고사로 바쁘긴 하지만 좋은 경험이고 결과가 좋으면 경력도 쌓일 것 같아 나가보기로 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63285Byte

좋은점 1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전략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렇게 목표를 위한 노력을 담아낼 때에는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그것을 위하여 어떻게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답변
4학년이다 보니 취업준비로 학원도 다니고 여러가지 할 것이 많았습니다. 또한 기말고사 기간도 겹쳐서 대회준비에 쓸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았고 팀원들이 모두 모일 기회가 별로 없었습니다.

글자수 104180Byte

좋은점 1 결과를 언급하는 부분에 있어 팀원들의 변화를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특히 우왕좌왕하던 모습에서 어떻게 하여 그 모습을 다잡고 나갔다는 부분의 언급이 적절하게 잘 표현되었고, 포기하지 않았다라는 이 행동의 속성이 잘 드러난 점이 좋은 부분입니다.

답변
가장 우선순위는 취업준비였고 그다음이 캡스톤 대회였습니다. 취업준비로 많은 시간을 쓰면서 시간 되는 팀원들과 결과물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다 모일 수 있을 때가 주말밖에 없어서 2주에 걸쳐 주말에 모든 걸 쏟아부어 작업하고 목표했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입상은 하지 못했지만 후회 없는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188328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사담당자가 보고 싶어하는 모습은 지원자의 적극성입니다. 지금 이 부분에서 지원자는 자신이 적극적으로 도전했던 사례를 언급하는데 있어서도 교수님이 한 번 나가보라고 했다는 언급이나 경력도 쌓일 것 같다라는 모호한 표현으로 자신의 에피소드를 효과적으로 표현해내고 있지 못합니다. 좀 더 자신감 있게 교수님의 추천을 받아 도전하였고 그것을 통해 어떤 것을 얻으려 했었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좋은 방향이라 생각됩니다.

답변
고3 수능이 기대했던 것보다 점수가 안 나와서 재수를 하게 되었는데 재수하는 10개월간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학원에 다니면서 공부를 하면 유혹이 많을 것 같아 기숙학원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기숙학원에서는 휴대전화를 비롯한 전자기기 압수로 밖과의 소통을 단절하기 때문에 처음 한 달간은 너무 힘들었지만 미래를 위해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203354Byte

답변
휴대전화를 비롯한 전자기기 압수로 밖과의 소통을 단절하기 때문에 한 달간은 힘들었습니다. 어느 정도 극복되고서도 아침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의 철저한 시간 통제 속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한두 달 시간이 흐르면서 그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고 나서 점수가 잘 나올 때면 공부한 보람도 느끼고 좋았습니다. 또한, 그곳 친구들과 쉬는 시간에 탁구도 하고 산책도 하며 나누는 대화에서 재미를 느꼈습니다. 6월 모의고사 이후 슬럼프가 와서 힘들긴 했지만, 상담을 통해 풀어나가며 차근차근 수능준비를 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03520Byte

답변
다시 본 수능성적이 기대에는 조금 못 미쳤습니다. 하지만 고3 시절, 봤던 것보다는 훨씬 잘 나왔고 괜찮은 대학에 원서를 쓸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4개 지원한 곳 중 3개 대학에 합격했고 현재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27213Byte

답변
2014년 봉사활동을 할 당시 다른 기관들과 연계하여 보호단체 어린이들에게 작은 운동회를 열어주게 되었습니다. 다들 처음 보는 사이라 어색해했고 좀 더 친해질 계기가 필요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등산을 제안해 다 같이 갔다 오게 되었고 그 후로 다들 서먹했던 것이 없어져서 좋았습니다.

글자수 160274Byte

좋은점 1 당시에 취했던 행동이 매우 구체적으로 드러난 점이 좋습니다. 또한 어려움에 지원자가 봉착하였을 때 그것을 어떻게 이겨나갈지에 대한 유추를 본 질문을 통해서 해본다면, 지원자가 그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아서 잘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줄 수 있었던 파트입니다.

답변
제가 낯을 많이 가리지 않아 처음보는 사람과도 쉽게 말하고 그런건 있지만 아무래도 친해지려면 같이 무언가를 공유하는 일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 같이 할 수 있는 일이 뭐가있을까 고민하다가 인원도 많고 그래서 다같이 등산을 가자고 제안했습니다. 힘들 때 서로 도와주며 등산을 하다보면 의지도 하게되고 그 사람에 대해 믿음이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글자수 20335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