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한카드(주) 2016년 상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7/4.5
  • 토익 930
  • 오픽 IH
  • 9,94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 신한카드는 Unique Young이다. ]

신한카드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젊음(Young)`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신한카드를 가장 먼저 접한 길은 군대에서 받은 나라사랑카드였습니다. 이후 학교 내의 신한라운지와 학생증을 통해 신한카드를 접했습니다.

신한카드가 대학교를 파고들어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모습에서 젊음의 이미지가 물씬 풍겼습니다. 최근 경쟁사의 통합으로 인한 미래 경쟁이 심화 될 상황에서, 신한카드는 젊은 이미지를 잘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젊음의 이미지를 신한카드의 차별되는 강점으로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채용 설명회 시 단순히 신한카드를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의 미래 자금 설계도 같이 해주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다른 기업들처럼 기업에 관해 설명만을 하는 것만이 아닌, 설명회장을 신한카드 회사처럼 꾸미고 학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에 돈을 불리는 방법을 설계해주는 것입니다.

즉, 신한카드의 상품을 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젊음의 이미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의 `Young`을 `Unique Young`으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6091,017Byte

답변
[ 기획의 기초는 조사에서! ]

기획에 대한 기초 지식을 얻기 위해 마케팅관리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해당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세워지는지,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기획/전략의 기본은 조사에서 오는 것으로 판단하여 마케팅조사 2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마케팅조사 2 수업을 통해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측정하는지에 대해 배웠고, 이를 통해 에버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배웠던 마케팅 전공 지식을 직접 창업 하는 데에 적용해 고객과의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직무 경험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들과 전공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통해 제가 내린 결론은 접점에서 고객에 대응해야 하는 회사의 사원은 고객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가 가진 역량인 분석력과 커뮤니케이션능력과 부합하기 때문에 제가 신한카드의 최적의 지원자라고 생각합니다.

[ 창업을 통해 신사업을 일궈내 보았습니다. ]

대학 3학년 때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교수님께 권유를 받아 소규모 창업을 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프린트 유인물을 모아 학교 밖 프린트 업체에 낮은 비용으로 외주를 주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학생이라는 한계 때문에 업체들의 신뢰를 얻기 어려웠습니다.

고민 끝에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업체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사업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사업이 커지면 다른 학교의 유인물을 사업 대상으로 삼을 수 있고, 학교 내의 프린팅 시장을 점유할 수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서 사장님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했습니다. 또한, 학생의 절실함을 어필하려 했습니다. 학생의 열정으로 일감을 더 찾아올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주일 내내 사장님을 찾아가 음료수를 드리고 프린팅 시장에 대해 여쭙는 등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국, 한 업체가 저희를 믿어주었고 저희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의 신분으로 창업했다는 것은 저에게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1,1031,890Byte

답변
[ 협력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

군 시절, 한미연합훈련을 통해 협력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혼자 할 수 있는 일도, 같이 한다면 더 큰 시너지가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역하고 학교에 다니며, 협력할 기회를 찾기 위해 팀 프로젝트가 있는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나만의 틀을 고집하며 타인의 의견을 듣지 않았고, 팀원들의 신뢰를 얻지 못했습니다.

협력을 잘하고 싶어 ‘팀 프로젝트의 왕’이라고 불리는 동아리 동생을 관찰했습니다. 그는 일을 단순히 본인이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에게 구체적인 목표를 심어주고 역할을 배분했습니다. 또 구성원들이 주인의식을 갖도록 적절한 권한을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신에게 엄격하고 타인에게 너그러운 모습을 보이면서 신뢰를 쌓고 있었습니다. 배운 것처럼 단순히 일하고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의 의견을 들으면서 저의 틀을 깨려고 노력했습니다. 과정을 검사하고 결과물을 칭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리더라고 마음대로 하지 않고 모두가 같이 움직이려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팀원들은 저를 신뢰해 주었고, 결국 그 팀별 과제의 결과는 좋아서 교수님께 창업 권유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장파고의 ‘신’의 ‘한’ 수 ]

앞으로의 삶에서도 같은 목표를 향해 타인과 함께 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신뢰 형성을 바탕으로 한 협력을 일하면서도 실천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신한카드에 지원했습니다. 고객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신뢰를 얻으려고 노력하며,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힘쓰는 신한카드에서 저의 미래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사회 구성원과의 협력을 통해 진정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동반성장을 갈구하는 신한카드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신한카드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모듈을 기획하는 데에 일조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이용자의 처지에서 편리하도록 기획하는 것을 놓치지 않겠습니다. 또한, 기존 방식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항상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경력이 쌓인다면, 아마존의 얼굴 인식 결제 시스템이 특허를 받은 것처럼, 저만의 결제 시스템 기획안을 특허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이후 다른 사람들이 저에게 명함을 받고 싶어 하는, 그런 협력 전문가가 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글자수 1,1381,948Byte

답변
[ 장점 - 저는 매사에 꼼꼼한 지원자입니다. ]

꼼꼼함 : 건축가이신 아버지는 항상 일의 마무리가 깔끔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깔끔한 마무리를 하기 위해 매사에 꼼꼼한 자세를 취했습니다. 사소한 약속에서부터 제 사업을 해보았던 창업과정까지 맡은 일에 ‘실패를 하더라도 실수는 하지 않는’ 사람이 되려 노력했습니다.

[ 자랑하고 싶은 경험 - 한미연합훈련에서 통역병을 맡았습니다. ]

상병 진급 직후, 통역 역할을 맡은 카투사로 한미연합훈련에 참가했습니다. 한국군과의 연합훈련은 처음이라 긴장됐고, 올바른 소통 창구의 기능을 할 수 있을지 걱정되었습니다. 완전무장을 하고 산에 올라가면서 동시통역을 완벽하게 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문장 전체를 전달하기보다는 중요한 내용과 단어를 간단하게, 몸짓과 같이 전달하려 노력했습니다. 다행히 훈련에 점차 적응되었고, 이후에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쉬는 시간에는 서로 더 친해질 수 있도록, 문화 교류의 장을 가졌습니다. 감정의 희로애락을 적극적으로 통역했고, 덕분에 다른 나라의 군인들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훈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고, 혼자만의 만족감뿐만이 아닌 모두의 성취감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두 나라의 군인들이 협력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그 속에서 소통 창구로서 두 개의 체계를 연결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이 들었습니다.

[ 자기 극복 - 탈을 쓰고 부끄러움을 극복했습니다. ]

전역 직후, 대학생을 대상으로 카풀 서비스를 제안했습니다. 대학가를 돌아다니며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처음 보는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필요한 것을 물어보아야 했지만, 모르는 사람을 마주하며 조사 목적에 맞는 질문들을 잘할 수 없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조금 더 쉽게 다가갈지 고민했고, `탈을 쓰는 것은 어떨까?`라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에 안심한 저는, 스스럼없이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었습니다. 조사가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에는 탈을 벗고도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경험 이후, 업무상 처음 보는 사람들을 만날 때 더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신한카드에 입사한 후에도 팀원, 그리고 타부서에도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신입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1792,01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