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 2015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60
  • 자격증 1개
  • 6,18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믿을 수 있는 사람'
어느 곳에서 어떤 일을 하든지 사람은 혼자서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서로 간의 소통과 협업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 간의 소통과 협업의 전제에는 신뢰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그리고 각종 시험에서 한동대학교 개교 이래 시행하고 있는 무감독 양심시험을 치르면서 정직을 몸소 실천하며 익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잊어버린 남의 물건이나 지갑 등을 찾아주는 사소한 행동을 통해 다른 이들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가 만나는 모든 이에게 정직한 모습을 보여주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은 소통과 협업에 있어서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
13년도 2학기에 디지털 시스템 설계 과목에서 마지막 프로젝트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마지막 프로젝트로 어떤 주제를 할 것인가를 팀 단위로 정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팀들은 교수님께서 정해주신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반적인 주제보다는 좀 더 난이도가 있지만 도전할만한 주제를 선택하고 싶었고, 마지막 프로젝트로 팀 동료를 설득하여 Multiple Cycle Processor 설계라는 독자적인 주제를 정하였습니다. 당시 교수님께서는 저희 주제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우므로 주어진 기간 내에 완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주어진 기간 내에 완성하지 못할 가능성은 있지만, 그동안 배운 내용을 토대로 설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주어진 기간인 2주 동안 매일 팀 동료와 모여서 설계한 끝에 원하는 사양과 성능을 Verilog 프로그램 내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나, 이를 화면상으로 보여주는 Display 모듈을 기간 내에 완성하지 못하였습니다. 비록 완벽한 구현에는 성공하지 못하였으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실패를 경험할 수 있지만, 이를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1,0241,738Byte

답변
'기초를 튼튼히'
전기 전자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것은 회로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하면서 기초 회로 이론 과목과 전자 회로를 수강하면서 SPICE를 이용하여 주어진 사양을 만족하는 회로를 프로그램 상에서 설계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더 나아가, 다이오드, MOSFET을 활용한 각종 증폭기 회로를 프로그램상이 아닌 직접 빵 판위에 만들어 봄으로써 실전 감각을 익혔습니다. 배우는 과정 속에서 전자 회로 설계에 대한 매력을 알게 되었고, 전자 회로 설계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실전에서 배운 교훈'
지난해 8월과 10월 두 번의 로봇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2달 동안 대회 준비를 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1등을 하겠다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노력한 끝에 8월 대회에서는 우승, 10월 대회에서는 아쉽게 3등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최고가 되겠다는 확고한 목표만 바라본다면, 1등 혹은 1등이 아닌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글자수 557936Byte

답변
'전자회로 설계 엔지니어로서의 꿈'
현대중공업이 세계 5대 종합 중전기 업체로의 도약이라는 목표와 함께, 기존의 전력 제어 장치뿐만 아니라 전기 자동차 제어 장치 및 배터리 충전기 등 신기술 장비를 개발하는 것을 보면서 현대중공업 전기 전자 시스템 사업부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도전하는 전자 회로 설계 엔지니어가 되겠다는 저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이 현대중공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현대중공업이 추구하는 인재'
현대중공업이 추구하는 인재와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대학교에서 행동을 통해 신뢰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고, 설계 일화를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대중공업에서도 지난 대회에서처럼 확고한 목표를 가지고 ‘물러서지 않고, 하면 된다’라는 현대 정신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44977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