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기(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과
  • 학점 3.5/4.5
  • 토익 920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2회
  • 64,27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5

이번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전체적으로 사례들이 매우 적절하게 잘 활용되었다는 것입니다. 편의점의 아르바이트와 같은 사례도 구체적으로 어떤 지점에서 자신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자기소개서에 적합한 형태로 잘 풀어내었으며, 다른 질문들에 대한 답에서도 각각 글로벌 사례 등을 적절하게 언급하면서 지원자의 견해가 논리적 근거를 가질 수 있게끔 작성되었습니다. 이렇게 개인의 사례 및 지원한 회사의 강점 그리고 적절한 사례들이 결합된 자기소개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지원자의 해당 직무에서의 강점을 잘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자기소개서의 제 1목적에 해당하는 설득력은 그렇게 확보가 되어야지 단순한 주장만으로는 절대 설득이 될 수 없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세계적 기업, 세계적 품격]

삼성전기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카메라 모듈부분뿐만 아니라 직접 반도체 설계/개발까지 담당하는 선진적인 기업구조를 갖췄습니다. 이는 국내 부품업체에선 볼 수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동시에 삼성전기는 12년 이상 적십자 기부활동을 해오는 등 주도적인 사회공헌활동과, 탄소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협력사들의 저탄소 제품 생산 지원 등의 녹색성장을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좋은점 1
저 역시 대학생활 동안 6개의 아르바이트 경험과 국토여행 기획 등 열정을 가진 활동을 하면서도, 꾸준히 청소년 관련 봉사활동을 계속해왔습니다. 열정과 인간미를 동시에 갖춘 삼성전기의 행보와 인재상은 저와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삼성전기와 같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면서도, 그만큼 책임감을 가지는 품격 있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향후 삼성전기에서 전공 지식, CFA를 통해 습득한 지식으로 더욱 더 튼튼한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시키겠습니다. 또한 전산회계 등으로 습득한 회계지식과 관련 경험으로 공정별 원가관리와 현금흐름을 개선시키겠습니다. 좋은점 1

이를 통해 가격경쟁력과 R&D지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세계 1위 기업으로 도약시키겠습니다. 삼성전기의 재무업무를 통해 삼성전기가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중국 및 미국 전자제품 시장으로 사업범위를 넓히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6751,163Byte

좋은점 1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지원한 기업의 업적과 인재상과 결부시켜 작성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지원한 기업이 해당 업계에서 잘한 점, 사회적으로 잘한 점과 인재상 중에 지원자와 부합하는 부분을 매칭하여 작성하면 좋은 지원동기가 완성됩니다. 이 지원자는 그러한 틀에 맞추어 적절한 지원동기를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좋은점 2 짧지만 명확하게 지원자의 강점을 작성해주었습니다. 특히 어떤 부분에 대한 개선을 가져올지에 대해 직무와 연결지어 구체적을 작성해 준 점이 매우 좋습니다. 이러한 지원자 자신의 강점 및 어떤 분야를 해결하겠다는 적극성은 지원자의 직무에서의 미래를 상상해보는데 있어 도움을 주는 좋은 표현입니다.

답변
[나 자신에게 떳떳한 사람]

제 좌우명은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자’입니다. 학창시절부터 힘든 상황에서도 목표를 위해 혹은 팀을 위해 희생하는 부분이 있더라도, 인내하면서 끝까지 책임감을 가졌습니다. 학급 임원, 동아리 회장 등 다양한 곳에서 단체생활을 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적이 많았습니다.

적극적인 태도와 철저한 준비를 통해 모범을 보이면 자연스럽게 팀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믿었고, 때문에 항상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게 행동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대학생활, 동아리 활동 중 선배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기획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각자 일정이 많아 팀원들이 몰입을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행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내가 포기한다면 묵묵히 자기 역할을 하는 팀원들에게 피해가 가고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실망할 것 같아 끝까지 해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선배들에게 연락을 돌리고 행사장소를 섭외하는 동시에, 공연을 기획해야하는 다른 팀원들의 일을 도왔습니다. 결국 100여명 가까이 되는 선배들이 방문하면서 성황리에 행사가 끝났고, 이듬해에는 강한 책임감과 행사진행능력을 인정받아 회장으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기 입사 후에도 어려운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성과를 창출해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주변을 돌아볼 줄 아는 인재]

텔레그램 창업자 파벨 두로프,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등 이들의 공통점은 자기 주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를 기회로 삼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들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졌고, 어떤 상황에서도 주변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일례로 편의점에서 6개월간 근무하며 매장에 대한 관심과 개선의지로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노량진에 위치한 편의점의 주 고객은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었습니다. 새벽녘부터 많은 학생들이 몰려들었고, 진열해둔 캔커피나 즉석식품들은 금방 매진됐습니다.

좋은점 1
혼자 일했기 때문에, 정신없이 계산을 하면서 창고에 있는 재고물품을 가져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몇 주간에 걸쳐 어떤 상품들의 재고가 빨리 떨어지는지, 고객들의 행동패턴이 어떠한지를 분석했습니다.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고객이 몰리는 시간 전에 특정상품을 진열장에 놓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준비하였고, 이에 원하는 물품이 없어 돌아가는 고객들이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 또한 매일 저녁에 들어오는 재고들을 파악했을 때 재고회전율과 상품주문량도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만일 전산시스템으로만 재고관리를 했다면 매출액에 손실이 계속 발생했을 것입니다. 글로벌 불경기 속에 퀄컴, 샤프, LG이노텍 등 삼성전기는 국내외 강력한 경쟁사에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삼성전기와 함께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처한 환경을 철저히 분석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4512,497Byte

좋은점 1 최근에 영향력이 큰 인물을 선정하였고 또한 삼성과 글로벌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창업자를 언급한 것은 좋은 전략입니다. 또한 그러한 사람들에게서 자신의 관점을 적용시켜 그들이 잘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잡아내어 표현한 것 또한 매우 좋습니다. 이렇게 영향을 끼친 인물에 대한 부분을 작성한 뒤에 자신의 사례를 덧붙임으로서 자신도 그러한 방향성을 띄고 있다는 것은 다른 지원자들도 참고할만한 작성스킬이겠습니다.

아쉬운점 1 무난하게 잘 작성되었지만 이와 유사한 사례가 다른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서도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신의 경험이기에 구체적으로 풀어내었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맡았던 해당 행사의 이름이라든지 해당 행사에서 부딪힌 주변의 어려움을 어떤 방법으로 어떤 마인드로 극복하였는지가 조금 더 작성되었다면 보다 구체적으로 지원자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기업과 사회의 성공적 협력]

최근 스마트폰 앱을 통한 성매매와 청소년의 음란물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 등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모바일 디바이스가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이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도 급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부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성범죄와 도촬 등에 대해 처벌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관련법의 개정은 기술의 발전속도에 비해 현저히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현행법에 의하면 몰래 전신사진을 찍어 특정 부분만 잘라 소장할 경우 스마트폰 화질의 발달로 원본과 같은 정도의 효과를 내는데도 가해자를 처벌할 수 없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디바이스에 의한 사회적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선 한계를 가진 입법적 대응뿐만 아니라 이용자 교육과 사회적 관심 등의 윤리적 대응이 필수적이며, 여기에는 기업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좋은점 1

일부에서는 기술발전에 의한 생활수준향상에는 항상 그림자가 따르며, 부작용은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보급 후 음주운전, 안전벨트 미착용 등의 문제는 형사 처벌강화와 함께 사회적 관심이 모아지기 전에는 쉽게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 역시 마찬가지로, 윤리적 접근과 이용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표적으로 대중매체를 통한 캠페인 광고, 청소년 대상 스마트폰 윤리 교육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기업들은 단순히 제품의 하자에 대해 책임을 지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습니다.

세계적 펄프기업 `인터네셔널 페어퍼`는 종이의 판매량이 늘어남에 따라, 벌목한 나무보다 더 많은 나무를 심는다는 자원관리책임서약을 맺고 자사 제품판매에 대한 부작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했습니다. 그 결과 윤리적 경영의 대표적 사례로 여겨지며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국내 기업들 역시 제품 보급에 따른 사회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CSR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회의 성공적인 협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221,757Byte

좋은점 1 사회적 이슈를 묻는 질문에서 정부 등이 하기 어렵거나 필요한 역할에 대해 기업이 해당 부분을 풀어낼 수 있으면 좋다는 관점의 제시가 훌륭합니다. 또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적합하게 언급해주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어주고 공감하게끔 글을 매끄럽게 작성해주었습니다.

좋은점 2 위에서 언급한 것인 사회적인 문제라면 아래에서 언급되는 것은 그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이 될텐데 의견에 대한 근거로 세계적인 회사의 사례를 적절하게 언급해주었습니다. CSR에 대한 관점은 현재 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윤추구라는 기업의 가치와의 충돌이 가능한 지점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언급해야하는데 지원자는 이를 자연스럽고 적절하게 사례를 곁들여 해당 이야기를 잘 풀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