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글로벌에셋(주) 2016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
  • 학점 3.4/4.5
  • 토익 885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10,1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한화인으로서 적합함에 대해 항목별로 잘 전달하고자 함이 보여집니다. 기업의 가치를 바탕으로 한 인재상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지원자의 강점을 사례를 통해 잘 작성했습니다. 다만, 표현상에 있어 불필요한 내용이 있는지 고민해보세요. 자기소개서는 최종면접을 위한 자료가 되므로 이를 통해 불필요한 질문을 받을 수 있으며 그러한 답변이 채용에 어떻게 영향을 갈지도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지원자의 도전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공계를 위한 경영학 수업을 들으며 품질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에 통계적 품질관리 자격증인 6sigma green belt와 black belt 자격증을 취득하면서좋은점 1 비전공자들을 위한 기본 단어들, 품질과 품질관리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품질개선 실습을 한 번씩 진행하였습니다. 실습 과정에서는 각자 PC를 통해 DMAIC 품질관리 기법을 기본으로 하고 minitab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적인 분석을 해나가는 품질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minitab의 main effect plot을 통해서 결과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인자를 찾아냈던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소한의 개선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얻어내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었고 일부실시법을 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과값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인자 값을 어떤 값으로 조절해야 목표치에 근접하여 도달할 수 있는지 minitab을 통해 구해 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8809Byte

좋은점 1 품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잘 전달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도전’에 대한 명확한 목표입니다. 특히 1번은 한화그룹의 인재상인 ‘도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 경험을 묻는 항목입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 달성 계획, 행동,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는 것이 기업의 직무 담당자로서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요? 품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에 대한 도전, 그리고 그 도전을 통해 성취를 얻은 것이 있었다면, 이것이 무엇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과를 얻었는지를 보려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가 직무 담당자로서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기업에서도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답변
반응공학 과목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른 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응용해 수월하게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팀 과제로 미분방정식이 포함된 식을 34가지 조건하에서 풀어 그래프로 도식화 해야했지만 복잡한 식을 풀어내기도 어려웠고, 풀어낸 후에도 34가지나 되는 조건을 대입해야했습니다.

팀원들 모두 계산에 지쳐갈 때 같은 학기에 수강 중이던 공학수치해석이라는 과목이 생각 났습니다. 이 과목을 들으면서 매틀랩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를 그래프로 플롯하는 것을 배우고 있었습니다. 그래프라는 공통점에서 매틀랩을 사용한다면 주어진 식을 쉽게 도식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점 1이에 팀원들에게 동의를 구하고 과목을 수강한 팀원과 함께 코딩을 하여 34가지 그래프를 한 번에 플롯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정확한 그래프는 교수님께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내 분야만의 지식을 고집하는 편협한 시각이 아쉬운점 1아닌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500865Byte

좋은점 1 업무를 하다 보면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늘 발생하며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하느냐가 중요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의미로 보았을 때 해당 부분의 지원자의 생각을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판단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내 분야만의 지식을 고집하는 편협한 시각이’ 이라는 부정적인 표현을 하지 않고도 충분하게 지원자의 의도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
품질관련 업무를 위한 저만의 경쟁력은 ‘정도’입니다.

폭스바겐 사태 등을 통해 정직하지 못한 품질은 기업의 신뢰를 무너트린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방지하기 위한 정직을 지키기 위해 융통성을 길러왔습니다.아쉬운점 1

한 예로 수산물을 파는 아르바이트를 할 때 융통성을 발휘하여 고객에게의 정직을 최우선으로 행동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수산물은 구매 판단을 할 때 신선함이 가장 중요시되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직원 분들은 며칠 지난 제품도 당일에 들어왔다고 하며 팔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방법이 단기적인 이득만 바라본 행동이라고 생각하여 입고 날짜를 솔직하게 말해드렸습니다.좋은점 1 대신 제가 처리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홍합과 같은 간단한 제품을 덤으로 드리겠다고 제안하며 판매를 해나갔습니다.

고객의 입장을 생각하고 고객의 입장이 되어 행동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장기적인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컴플레인이나 사고의 원인을 차단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더욱 당당하게 고객 분들을 대할 수 있었습니다.

한화첨단소재에 입사 후 어려운 상황에서도 융통성을 통해 정직을 지켜나가며 내외부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글자수 6121,054Byte

좋은점 1 상황 안에서 지원자의 정직함을 보여줄 수 있는 행동이라 좋습니다. 한화인의 인재상에 적합한 사실 그대로를 정확하게 알리는 행동입니다.

아쉬운점 1 정직을 지키기 위해 융통성을 길렀다는 말이 이해가 안됩니다. 아마, 홍합과 같은 제품을 덤으로 드렸다는 상황에 맞춰 융통성이라는 것을 언급할 듯한데, 그것에 포커스를 잡지 않아도 됩니다. 스스로 업무에 대해 정직하게 수행하고자 노력을 했다는 것으로 표현해도 될 것입니다.

답변
합창 동아리의 단장으로 활동하며 운영에 대한 의견 차이로 갈등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연습참여율이 저조하였고 이에 관한 회의 중 의견이 대립되었습니다. 출석 여부를 검사하자는 의견과 자율성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강제성을 부여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저는 합창단이라는 조직의 목표를 상기시키며 출석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좋은점 1
합창의 의미는 함께 하는 노래이고 이를 통해 관객과 단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연을 만들기 위해서는 함께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목표에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많은 임원들이 생각을 바꾸어 동의를 해주었고 출석체크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에도 한화첨단소재의 궁극적인 목표에 부합하는 의견을 제시해 갈등상황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404706Byte

좋은점 1 조직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인 곳이죠. 그런 의미로 볼 때 위 내용은 상황 속의 주장이지만, 지원자의 가치를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합창의 의의를 이해하고 임원들이 생각을 바꾸어 동의해주었다. 라는 표현은 어떨까요? 임원들이 왜 생각을 바꾸었는지에 대한 이유가 있었다면 더 좋았겠습니다. 더불어 많은 임원들이라는 표현은 아직 동의를 하지 못한 임원들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동의하지 않은 임원과는 어떻게 의견을 조율했을까요. 여기서 중요하것은 단순하게 상대를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듣도록 만들었다는 내용이 아닙니다.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그 중 더욱 좋은 점만을 반영하여 최초의 목표보다 더 좋은 결과를 이루었느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