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습관]
저의 강점은 배움의 습관입니다. 실험실에서 저는 가장 먼저 새로운 기기를 학습하고 사용해본 뒤, 동료들에게 설명해주는 사람입니다. 분석법, 신제품 개발 연구를 진행하며 저의 강점을 발전시켰습니다. 연구원은 신제품 개발, 제품의 개선을 위해 언제나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소화해야 합니다. 저의 끊임없는 배움의 자세와 목표를 반드시 이뤄내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오비의 세계최고 주류회사로의 달성을 위해 동료들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연구원으로의 성장 : 품질 분석, 기능성 음료 개발'
석사 시절, 기초 연구, 품질 개선, 제품 개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으며 맥주 양조를 위한 연구원으로 성장했습니다.
첫째, 5,000종 가공식품의 분석 경험이 있습니다. 식품 내 존재하는 25종의 유해물질 저감화 과제를 성공적으로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식약처는 식품에 존재하는 유해물질을 저감화 대상 물질로 선정해 위해 평가를 시행하는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과제 책임 연구원으로서, 유해물질 중 하나인 트랜스지방을 주도적으로 분석하며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전처리, 추출, GC-FID, MS 분석 단계를 면밀히 살피며 실험한 결과, 제출 기간 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탄생했습니다. 모든 가공식품의 특성과 분석법을 익혔으며 협업하며 과제를 완수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둘째, 보릿겨 추출물을 함유한 식음료 개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곡류 가공 부산물인 보릿겨에는 생리 활성 기능과 관계있는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저는 보릿겨를 고부가가치화하는 연구의 일원이 되어, 다양한 조건으로 전처리한 보리 추출물의 항산화 및 풍미 분석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겉보리의 효능을 검증한 뒤, 추출물을 함유한 보리 음료 시제품 ‘OO보리’에 다양한 식향을 첨가해 기성품과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항산화, 항비만 효과와 더불어 개선된 관능성 덕분에 ‘OO보리’는 관능 평가 및 선호도 조사에서 20대 여성 패널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유연한 사고력으로 새로운 보리 음료를 개발했던 경험을 활용하여 오비의 또 다른 가치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46자1,78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