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인재]
에스원 영업 직무는 계약처의 고객 관리가 최우선으로 수행되어야하기 때문에 ‘소통’능력이 중요하다고 판단됩디다.
저는 2010년 6월부터 2개월간 SK주유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통해 관련된 경험을 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주유업무와 자동세차가 끝난 차를 닦는 것이었습니다.
어느날, 고급 승용차를 탄 손님과 함께 일하는 동료 사이에 분쟁이 일어났습니다. 손님은 자동세차가 끝나고 나온 차를 닦는 행위가 성의가 없다는 이유로 아르바이트 동료에게 지적을 하였고 참지 못한 동료도 손님과 말다툼을 하였습니다.
저 또한 옆에서 손님과 동료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손님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는 않았지만 종업원으로써 그들 사이의 갈등 상황을 바로잡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손님에게 동료의 무례함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리고, 동료를 진정시켜 사과드리도록 그들 사이를 중재하였습니다.
또한 주유소에서 온 손님들과의 대고객서비스를 통해 손님의 성향에 따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은 추후 계약처의 고객관리 업무를 수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업종에 따른 차별화된 타겟팅, 주류판매왕]
아버지께서 30년 동안 주류 유통업을 운영해오고 계시기 때문에 종종 내려가 일을 돕고 있습니다. 2013년 여름방학 때 2달 동안 주류회사의 판매활동을 했습니다.
맥주 수요가 많은 여름임에도 불구하고 국산 맥주의 점유율은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수입맥주에 대한 선호도 증가와 대형마트와 같은 유통업체들의 할인 이벤트 때문이었습니다.
도매상의 입장인 부모님은 자금순환 등을 이유로 국산맥주 매출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셨기 때문에 대책이 필요하였습니다.
같은해 1학기에 수강한 ‘마케팅 전략론’ 수업에서 한 업체를 선정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거시환경분석과 SWOT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워 문제점을 해결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경험을 바탕으로, 우선 마트나 음식점,주점 등 업종을 나누어 그들의 고객층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축척해온 매출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주종이 많이 판매되었는지, 그리고 왜 국산맥주의 점유율이 떨어졌을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동안 병 맥주의 공급이 많았던 동네마트에는 하이트나 카스의 6개, 12개 들이의 맥주를 입구에 진열하도록 하여 1인 가구를 유인하였고, 음식점과 주점에는 아로나 홉을 사용하는 맥주인 하이트의 `맥스`를 공급하여 수입맥주를 찾는 젊은층의 입맛을 되돌리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업종별 세분화를 통해 전 년도 여름 시즌 대비 매출을 약 20% 신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추후 영업사원이 되어 보안상품판매를 통한 신규 계약처 발굴에 있어서도 마케팅전략수립을 통해 매출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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