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솔인티큐브㈜ 2015년 하반기 인턴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과학부
  • 학점 3.5/4.5
  • 토익 775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1회
  • 3,99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집안 사정이 어려운 상태에서 중고등학교 생활을 보냈기 때문에 주변에서 경제적인 지원을 많이 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하루빨리 취직을 해서 도와주신 분들에게 되갚아 주고 싶었습니다.

학교 다니는 동안 크게 엇나가는 일 없이 묵묵히 내신 관리를 하였고 그 결과 매번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에 와서도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충실히 전공 공부를 했습니다.

한창 경제난을 겪었을 때는 저도 덩달아 의기소침해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마저 우울해지면 가족에게 더욱 상처를 주는 일이 될 것이므로 오히려 밝게 생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도 꺼리지 않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친구들은 저의 이런 점을 좋게 봐줘서 임원 역할을 추천해주었고 결국엔 임원직을 여러 번 맡게 되었습니다.

아버지는 경제난을 극복하기 위해서 불철주야 현장에 뛰어드셨고 이것은 제 마음가짐을 굳게 하였습니다. 그 무엇보다도 성실함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최고의 무기라는 것을 아버지는 보여주셨습니다.

잠깐의 고비에 굴하지 않고 꿋꿋이 일하는 모습이 제가 보기에 가장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이제는 제가 나설 차례입니다. 아버지가 보여준 정신을 가슴 속에 새기고 무슨 일을 하든지 끈기를 가지고 임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성실함은 한솔에서도 변치 않을 것이고 꾸준히 실력을 연마하여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글자수 6931,189Byte

답변
집안사정으로 인해 많이 움츠러들어서 꿈을 크게 갖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실패인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는 막연하게 주위에서 공무원, 교사를 추천하였으나 딱히 제게 꿈이 있는 것은 아니었고 학교 공부에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으로 임했던 것 같습니다.

한때는 애니메이션에 빠져서 성우가 되려는 생각도 해서 성우 양성 학원 사이트를 뒤지곤 했었습니다. 구체적인 꿈을 갖게 된 것은 대학에 온 뒤였습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면서 이것이 우리 일상을 정말 편리하게 해주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스마트폰의 기능, UI도 모두 프로그래밍의 결과물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전기기 등도 프로그래밍 없이는 각 기기가 수행하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열심히 개발하여 새로운 제품을 내놓으려고 할 것입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저도 뭔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것은 꼭 제품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주고 일의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들입니다.

조금씩 실력을 키워나가 프로젝트에 도전해보고 마침내 졸업작품을 완성시킨 것이 가장 뿌듯하고 성공적인 사례로 들 수 있겠습니다.

글자수 6111,041Byte

답변
부족한 신입사원이 되기보다 인턴부터 시작해 기본기를 터득하자고 마음먹었습니다. 어떻게 회사가 돌아가는지 미리 체험해보고 내가 정말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싶었습니다.

IT Specialist가 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전공에 대한 이해가 중요했기에 전공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았고 특히 개인적으로 부족한 알고리즘 이해를 위해 국제프로그래밍경진대회(ACM-ICPC) 준비를 위한 과 소모임에 주기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각자 주제를 정하여 발표하는 형식이었고 알고스팟 같은 사이트를 통해 문제를 풀었습니다. 온라인 대회에도 참가해서 조별로 몇 시간 동안 협력하여 문제를 풀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느낀점은 알고리즘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해 줄 중요한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사내 프로젝트에서도 알고리즘은 필수로 쓰일 것이기에 개발 직무에서 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제까지 쌓아온 지식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IT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최신 IT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여름방학 때부터 전자신문을 구독하여 인터넷 기사보다 상세히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공부를 위해 타과 전공인 전산통계론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Rstudio’ 라는 툴을 사용해 데이터 처리 및 그에 관한 알고리즘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들을 접목시켜 인턴 업무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7071,192Byte

답변
졸업작품인 컴퓨터과학캡스톤설계를 들고 싶습니다.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와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원격창문제어 앱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앱 상에서 서로 다른 라즈베리파이를 제어할 리스트뷰를 만드는데, 문제점은 리스트뷰들이 하나를 바꾸면 모두 똑같이 설정되는 것이었습니다.

몇날며칠 책을 보고 구글링을 통해 어뎁터 클래스 안에 각 데이터를 배열객체로 생성하였더니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통신에서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버가 1개이고 그 안에 여러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는 방식인데 이 프로젝트는 1개의 클라이언트(앱)에 여러 서버(라즈베리파이)가 접속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문제로도 오랜 시간을 소요하다가 로그인 과정에서 하나의 ip에 여러 port를 역시 배열로 선언하여 로그인하고 데이터 교환이 필요할 때마다 소켓을 쓰레드로 만들어 열고 닫았더니 해결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관련해서는 마분지로 제작한 톱니를 간이창문틀과 서보모터 끝에 부착하여 서로 이가 맞아떨어지게 하여 창문이 열리게끔 하였습니다.

향을 피운 뒤 먼지 센서가 감지하여 자동으로 창문이 열리는지 실험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오랜 끈기와 분석력이 없었다면 해내지 못했을 프로젝트였습니다.

글자수 6291,088Byte

답변
봉사활동 - 헌혈을 꾸준히 하여 현재 36회 하였고 헌혈유공장 은장을 수여받았습니다.

그러다가 4학년 2학기, 취업 시즌에 돌입하면서 한창 자기소개서를 쓰던 와중 우연히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OO여대와 함께하는 농촌봉사활동 공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취업스트레스를 풀고도 싶었고 졸업하기 전에 농활 한번은 해 봐야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 저는 반 충동적으로 이 활동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제껏 해봤던 봉사가 정적이라면 이번엔 동적인 것을 원했습니다.

봉사 내용은 경기도 가평에 가서 포도를 수확하는 것과 포도 상자를 접는 것이었습니다. 조를 나눠서 오전엔 포도 수확, 오후엔 상자 접기를 번갈아 했습니다.

일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포도는 잘 익은 것만 선별한 다음 따서 보따리에 넣으면 됐고, 포도 상자도 2인 1조로 접는 선대로 따라 접어서 차곡차곡 쌓으면 되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의무적인 성격을 띤 봉사였지만 그래도 재미가 들렸는지 말도 없이 무서운 속도로 상자를 쌓았습니다.

다 끝난 후에 공장 안에 쌓인 상자를 보니 입이 떡 벌어졌습니다. 처음엔 텅 비었던 공장의 반이 2m 높이 상자로 가득 메워졌습니다.

뿌듯한 마음에 사진 한 장씩 상자 앞에 서서 찍었습니다. 뒤풀이 시간에는 막걸리와 간식을 담당 교수님께서 사비로 대접해주셨습니다.

비록 하루였지만 타 학교 학생들과 연락하는 사이가 되었고 농활의 재미를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글자수 7291,22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