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솔브레인홀딩스㈜ 2016년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국제학
  • 학점 3.9/4.5
  • 토익 905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16,48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산업과 직무에 대한 이해는 지원동기와 포부에 힘을 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소신을 좀더 또렷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지원자는 학교 생활과 많은 활동 등을 통해 직무/기업에 대한 준비를 잘 해왔으며,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구조화시켜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문장의 간결함이 지원자의 역량을 어필하는데에 부족함을 느끼게 하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인사담당자에게 좀더 설득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세심한 표현력도 요구되어집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시골에서 19까지]
19. 여태껏 방문한 국가 수 입니다. 좁은 고향시골마을에서 벗어나 미국, 일본, 헝가리 등 다양한 해외경험을 쌓았습니다.

처음 보는 외국 친구들과도 허물없이 친해져 함께 여행을 다니면서 다른 사람과 문화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키웠습니다.

모든 것이 새로운 외국에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항상 존재했습니다. 덕분에 대내외 환경을 항상 살피고 변화에 민첩하게 적응, 대처하면서 변화적응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경험들은 더 새로운 공간과 상황 속에 저를 던져 시험해보고 싶다는 도전정신과 이어져 사하라사막과 네팔 히말라야까지 다녀오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한다더니 진짜 하네?]
저의 장점은 추진력과 실행력입니다. 관심이 가는 일, 하고 싶은 일은 직접 추진해 실현해냅니다. 덕분에 대학생활 동안 2번의 캠프, 6번의 대외활동, 4번의 대회, 5번의 해외장학 연수프로그램을 경험했습니다. 좋은점 1

말로는 못할 것이 없다고들 합니다. 저는 그 말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시간과 노력을 분배해 실현되도록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획을 세워 하나하나 실현해온 실행력과 열정을 바탕으로 수출입업무 또한 빈틈없이 진행하겠습니다. 반면 한 번에 많은 일을 한 번에 진행하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상황이 생기곤 했습니다. 이에, 미리 다이어리에 일을 목록화해 우선순위를 매겨 차근차근 진행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451,259Byte

좋은점 1 항목에 대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두괄식으로 전개함으로써 인사담당자에게 보다 쉽게 전달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는 것은 지원자의 추진력을 효과적으로 어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장점을 통해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이야기해준 점 잘하였습니다. 또한 단점을 이야기하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자신의 노력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었습니다. 부족한 면을 보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지원자의 모습이 돋보입니다.

아쉬운점 1 변화적응력과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이야기만 있을 뿐, 그러한 장점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가 나오지 않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발생하였던 돌발 상황과 그것에 자신이 어떻게 대처했는지 보여줌으로써 설득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세계와 솔브레인의 연결고리]
솔브레인은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해외 시장확보의 행보를 걷고 있습니다.

IT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 생산법인설립, 미주시장 개척, 말레이시아지사설립과 같은 솔브레인의 행보는 ‘국내외를 잇는 가교’를 꿈꾸는 저에게 지나칠 수 없는 기회입니다.

해외시장과 국내시장의 가장 직접적인 통로인 수출입을 담당함으로써 솔브레인의 경영에 보탬이 되고 저의 꿈 또한 이루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좋은점 1

이를 위해 세 가지를 준비해왔습니다. 첫째, 국제학 전공을 하면서 국제무역, 국제정치경제,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등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파악한 FTA등 무역과 관세에 관련된 전반적인 흐름을 적용해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에 맞게 수출입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 둘째, 영어 실력을 배양하였습니다.

영어말하기, 듣기, 쓰기를 기본으로 하는 학과 특성에 맞게 영어 공부를 병행해 미국 Johns Hopkins 대학원(SAIS)에서 수학하기도 했습니다.

셋째, 꼼꼼함을 키웠습니다. 경영컨설팅회사에서 인턴업무를 하면서 정확한 수치를 통해 경영분석을 도출하는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철두철미하게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수출입업무를 수행해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461,091Byte

좋은점 1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와 함께 자신이 준비해온 역량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었습니다. 기업이 사업 추진 방향과 자신의 공통점을 이야기하고, 자신이 준비하고 노력했던 점 3가지를 구조화하여 잘 이야기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경영컨설팅 회사에서의 경험이 간략하게 이야기되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자신의 꼼꼼함을 어필하기에 업무 경험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셨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답변
[AEO 인증 획득에 보탬]
믿고 맡길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수출입업무는 국가별 대내외 정책 및 주요 글로벌이슈로 인해 변동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유무역의 흐름에 따라 관세는 폐지되고 있지만 TBT(기술무역장벽)는 강화됨에 따라 선별적인 수출입통관 업무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제학 전공을 통해 배운 국제흐름을 기반으로 수출입 전반의 변동사항을 반영한 수출입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

좋은점 1
이를 통해 해외 시장개척을 전략과제로 삼고 있는 솔브레인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 솔브레인의 지속가능성에 일조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 세가지를 약속 드립니다. 첫째, 주요 수출입 라인을 파악해 국가별 수출입 미래전략을 짜겠습니다.

둘째, 정확한 수출입 업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사겠습니다. 셋째, 향후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해 AEO기업 인증획득을 돕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실천하여 솔브레인의 ‘Envision your Future, beyond Technology’ 실현에 힘을 싣겠습니다.

글자수 542887Byte

좋은점 1 지원 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가 돋보입니다. 또한 자신의 소신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소신을 바탕으로 한 포부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좀더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정확한 수출입 업무나 인증 획득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며, 나아가 나의 미래의 목표와 비전도 함께 이야기해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