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테이팩스 2016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생명공학
  • 학점 3.7/4.5
  • 토익 615
  • 토스 Level6
  • 오픽 IL
  • 4,3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어떤 문제에 대해서 지원자의 견해를 충분히 논리적인 언어로 잘 설명하고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적절한 제목사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문장형태의 제목보다는 내용을 압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로 구성된 제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하지 못한 제목인 경우, 오히려 내용의 이해를 해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남들을 배려하며 착하게 사는 것이 옳다고 배우며 살아왔기 때문에, 이타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아쉬운점 1
항상 경쟁하는 분위기에 생활하다 보니 이기적으로 변해야 한다고 생각을 할 때도 있었지만, 석사과정을 지내면서 그 생각은 접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사람들을 배려하며 가까이 지내면서, 실험에 관한 피드백을 듣다 보면 상황을 정리해서 말하게 되고, 그에 대한 조언을 받아 봉착한 문제의 해결방법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연구할 때 자신의 성과를 위해 한 가지 생각에 집중하다 보면, 사람들과 소통할 기회도 잃고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결국, 자기 연구밖에 모르는 기술자가 되어 성장할 수 없고, 회사의 이익 창출에 기여할 수 없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됩니다.

연구개발은 맡은 성과를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기술을 개척하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459778Byte

아쉬운점 1 제목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입니다. 제목은 문장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보다 아래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몇가지 키워드들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열정, 성실함, 배려, 우유부단]
열정과 성실함이 있었기 때문에 OOO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지내면서 수소연료전지용 고분자전해질 이온교환막의 합성 및 성능평가와 복구연구 및 생산성 향상(실험비용 1/5로 절감)에 대한 연구를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의 성과가 있기까지 장기간의 인내와 끈기는 필수이기 때문에 연구자로서의 기초 역량을 석사과정에서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남들을 배려하며 사는 것이 저를 온전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성격 덕분에 석사생활을 하면서 문화가 다른 외국인들과 잘 어울릴 수 있었고 동료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이 과정에서 영어회화실력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물론 남을 너무 배려하는 무른 부분 때문에, 정작 저를 못 챙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팀의 일원이 되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81816Byte

좋은점 1 자신의 가치관을 잘 드러내면서 그러한 가치관을 통해 얻었던 성과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 또는 사고방식에 대해서 평가하고자 하기 때문에, 자신의 견해를 명확하게 밝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생활신조는 ‘끈기가 있어야 맡은 일도 성공 한다’입니다.]
연구의 성과가 있기까지 장기간의 인내와 끈기가 없으면 성공적으로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석사과정에서 장시간(약 1달 동안 연속 측정)에 걸친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데, 이 경험을 하면서 인내와 끈기라는 연구자로서의 기초 역량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지금까지 연구 경험을 쌓으면서 성과를 이루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알 수 없었지만, 끝까지 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연구하면 결국 해낸다는 인생관을 확립했습니다.

또한, 이런 점이 기술개발의 이점으로서 작용하면 얻은 지식과 경험을 다른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긍정적인 시너지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74641Byte

좋은점 1 1달 연속 측정이 필요한 실험을 수행하였다는 점은 ‘인내와 끈기’라는 지원자의 강점을 보여주는 적합한 사례입니다. 이와 같이 자신의 강점을 잘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쉬운점 1 자연스럽지 못한 문장입니다. 정확한 의미전달이 되지 않고 있어서 읽는 사람이 부정적인 인상을 받을 위험성이 있습니다.

답변
[테이팩스 소속의 기술자가 아닌 새로운 분야에 기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연구개발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석사과정에서 봐온 저를 포함한 연구자들은 수많은 변수와 관점에서 고려할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항상 고민에 빠져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 가지에 몰입할수록 시야가 굉장히 좁아지는데, 이 상황이 계속되면 연구의 깊이가 깊어지므로 연구의 범용성을 넓히는 능력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한 가지밖에 모르는 기술자에 지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자는 분명 필요한 사람이지만 응용력을 잃은 기술자는 스스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좋은점 1

연구개발은 기술을 더 깊이 연마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 응용하여 신제품과 신사업을 창출해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시장의 수요는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그 기술도 경쟁력을 잃으면 기업은 지속적인 이익창출을 할 수 없습니다.

저는 테이팩스에 입사하여 연구개발 업무의 숙련자가 아닌 시장의 수요를 개척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글자수 536919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견해를 명확하게 밝히고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지원대상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태도가 어떤 것인지 자신만의 견해를 밝히고, 그것의 근거를 설득력있게 제시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변
[석사과정 주연구 대상 분야]
-약물 전달 시스템에 사용되는 고분자 수송체 개발 및 응용
-수소 연료전지 고분자 전해질 막 개발 및 응용

[석사과정 수행과제]
-고온 저습 조건에서 운전 가능한 poly(arylene ether ketone) 기저 PEMFC 고분자 전해질 막 개발 (현대자동차 미래기술연구과제, 2015년 2월 ~ 2015년 11월)

[석사학위논문]
논문명: Binder effect on fuel cell performance of sPEEK membrane (sPEEK 막의 연료전지 성능에 미치는 바인더 효과)
연구실명: 고분자 물리 및 응용연구실
지도교수: 김덕준

[참여연구논문]
-Properties and morphology study of proton exchange membranes fabricated from the pendant sulfonated poly(arylene ether ketone) copolymers composed of hydrophobic and hydrophilic multi-blocks for fuel cell, Kyuhyun Kang, Byungsan Kwon, Shin Woo Choi, Jongwook Lee, Dukjoon Kim,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ume 40, Issue 46, 14 December 2015, Pages 16443–16456

[보유 기술 : 고분자 합성 및 구조적 물성 분석 기술, Compound 기술]
-고분자 합성 및 구조적 물성 분석 기술:
-NMR, FT-IR 분석을 통해 고분자의 말단기에 붙어있는 성분을 알아봄으로써 구조를 확인
-인장강도 및 GPC를 통해 고분자의 기계적 강도 및 분자량 측정
-자기주사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을 통해, 담지된 약물을 확인
-고분자 바인더를 이용한 고분자 전해질 막과의 접착성 증가 연구 경험
-Compound 기술 : 만들어진 이온교환막을 기본 물질로 하여 특정 조건에서 성능을 증진시키기 위해 첨가물을 넣어 Compound를 제조

글자수 1,0861,42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