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상아프론테크 2016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생명공학
  • 학점 3.7/4.5
  • 토익 615
  • 토스 Level6
  • 오픽 IL
  • 6,44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세련되게 잘 작성된 글은 아닙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질문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글 서두에 명확하게 잘 제시해 준 점은 양호합니다. 해당 글에서 가장 큰 아쉬움인 전반적 산만함을 잡기 위해서는 읽는 사람 입장에서 가독성을 고려해서 구조화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에서 요구하는 핵심 -> 핵심을 뒷받침할 근거, 사례 -> 다시 한 번 핵심을 반복하며 업무에 임하는 각오로 마무리로 정리해 준다면 더 깔끔한 글이 되었을 것입니다. 석사연구원에 지원하는 건이라 논문과 랩실에서 어떤 연구를 했고 어떤 성과를 거두어 왔는지에 대한 부분이 따로 검토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합격의 사유를 바라볼 땐 조금 더 복합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남들을 배려하며 착하게 사는 것이 옳다고 배우며 살아왔기 때문에, 이타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좋은점 1
항상 경쟁하는 분위기에 생활하다 보니 이기적으로 변해야 한다고 생각을 할 때도 있었지만, 석사과정을 지내면서 그 생각은 접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사람들을 배려하며 가까이 지내면서, 실험에 관한 피드백을 듣다 보면 상황을 정리해서 말하게 되고, 그에 대한 조언을 받아 봉착한 문제의 해결방법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연구할 때 자신의 성과를 위해 한 가지 생각에 집중하다 보면, 사람들과 소통할 기회도 잃고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결국, 자기 연구밖에 모르는 기술자가 되어 성장할 수 없고, 회사의 이익 창출에 기여할 수 없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됩니다.

연구개발은 맡은 연구성과를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기술을 개척하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1782Byte

좋은점 1 글이 다소 투박하긴 하나 적어도 본인이 지향하는 가치, 직무에 임하는 태도를 명확하게 제시해 준 점은 양호합니다. 또한 실제 석사과정 연구소 생활에서 경험한 부분들을 언급해 준 점도 좋았습니다.

아쉬운점 1 글을 쓰다 만 느낌입니다. 성장과정에서 본인의 삶의 태도, 지향 가치로 시작해서 연구개발직무에 대한 개인의 생각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글 서두에서 주장해 준 점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향후 해당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해당 태도로 임할 것임을 주장하는 형태로 작성해 주었다면 깔끔한 마무리가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열정, 끈기, 배려, 우유부단]
열정과 끈기가 있었기 때문에 성균관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지내면서 수소연료전지용 고분자전해질 이온교환막의 합성 및 성능평가와 복구연구 및 생산성 향상(실험비용 1/5로 절감)에 대한 연구를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연구의 성과가 있기까지 장기간의 인내와 끈기는 필수이기 때문에 연구자로서의 기초 역량을 석사과정에서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남들을 배려하며 사는 것이 저를 온전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성격 덕분에 석사생활을 하면서 문화가 다른 외국인들과 잘 어울릴 수 있었고 동료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영어회화실력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물론 남을 너무 배려하는 무른 부분 때문에, 정작 저를 못 챙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팀의 일원이 되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79815Byte

좋은점 1 글 서두에 성격의 장점과 함께 사례의 성과, 결과까지 같이 제시해 준 점, 잘 작성하셨습니다. 제한된 시간에 검토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에 최적화 된 구조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역시나 앞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글이 다소 정리가 잘 안 되는 산만한 점은 다듬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어떤 우유부단 혹은 어떤 단점을 제시했다면 그것을 변론하기보다 개선노력에 대해 작성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단 그것이 상당히 작위적인 경우는 글 전반의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답변
[상아프론테크의 고분자 재료 연구에 참여하여 배운 기술로 훗날 응용할 수 있는 신사업 분야를 찾고 싶습니다.]
좋은점 1
저의 석사과정의 연구경력들은 고분자를 특정 분야에 응용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분석장비를 직접 운용하여 합성된 고분자의 물성을 확인하거나, 실험 조건이나 방법을 바꿔서 기존의 분자량 또는 기타 물성을 개선하기도 했고, 첨가물을 도입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연구도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들을 통해 고분자는 완성된 제품의 제조 방법을 개량하면 응용범위를 얼마든지 넓힐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물론 생산비용이 증가할 수 있으나, 응용분야의 제품을 대체할 정도로 경쟁력이 있다면, 그것은 성공한 연구일 것입니다.

저의 고분자 연구경험을 상아프론테크의 제품 연구에 적용하여 좀 더 넓은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훌륭한 연구성과를 이루고 싶습니다.

연구개발 업종은 자신이 배우고 보유한 기술을 다른 분야에 응용하여 신사업을 발굴해내는 회사의 성장 동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회사 고유의 기술을 고도로 전문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을 적용할 새로운 분야를 찾아 신제품을 만드는 것이 곧 회사를 위한 것이고, 연구자의 성장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사 시에 상아프론테크의 숙련된 기술자가 아닌 연구개발의 전문가가 되어 지속적인 신사업 분야를 찾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글자수 7001,200Byte

좋은점 1 본인이 회사에 들어가서 R&D 담당자로서 성취하고자 하는 분야를 제시한 점은 좋았습니다만 그것이 다소 추상적인 부분은 아쉽습니다. 현재 지원기업이 어떤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지, 해당 분야 안에서 더 뛰어난 성과, 혁신을 거두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겠음을 주장해주었다면 더 깔끔한 글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61111000178 16년 3/4분기 사업보고서입니다. 상아프론테크가 집중하고 있는 사업영역이 어디인지를 확인하고 그 안에서 석사연구원으로서 집중해야 할 영역에 대해 언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취 목표에 다다르기 위한 구체적 업무 수행 계획까지 작성해 주었다면 더 좋은 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점 참고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