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S&C㈜ 2015년 하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학부
  • 학점 3.7/4.5
  • 토익 840
  • 토스 Level7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1회
  • 6,45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End user를 위한 클라이언트 개발"
한화S&C 에서 근무 중, 한화 그룹의 내부시스템 개발 및 IT 아웃소싱 업무시 원활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저는 엔드유저들이 직접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쪽 개발에 좀 더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C/C++, JAVA를 비롯한 JSP, PHP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보았으며, 웹 Application 개발에 관심이 많아 framework를 통한 프로젝트 경험이 많습니다.

단순한 코더가 아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소프트웨어 공학, 설계 과목을 수강하였으며 디자인 패턴 및 모델링에 대한 강의도 수강하였습니다.

이 수업을 듣고 어떻게 전체 코드를 효율적으로 짤 것인지 고민도 해보고 구현도 해보았습니다.

이번 해에는 웹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JSP/Servlet을 이용하여 설계 단계부터 구현 단계까지 경험하였으며, Agile 공학 기법을 이용하여 팀원 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각 단계에서의 문서화 작업도 빠지지 않고 작업하는 법도 배우고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공학적 경험이 한화S&C 에서 근무하게 될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발 빠른 IT 발전에 맞춰 자기계발과 직무에 소홀히 하지 않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561,058Byte

답변
첫 번째는 컴퓨터학부에 입학한 일입니다. 열정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주변 학우들에게 많은 자극을 받아 2012, 2013년 컴퓨터공학 전문성 및 어학 실력 향상에 몰입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짜고 알고리즘 대회에 나가며 실력 향상 노력한 결과 웹 개발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웹 개발을 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쌓았습니다.

두 번째는 인턴십 도중 IT 엔지니어 임원으로 계셨던 Paul Jung 교수님을 만난 일입니다. 코더가 아닌 원리를 아는 프로그래머가 되라는 확실한 비전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받은 소스를 STAN으로 분석하며 어떤 것이 잘 작성된 소스코드인지 분석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소프트웨어 공학 수업 중 학교 과제 제출 프로그램을 만든 경험입니다. 저는 Client쪽 UI부분과 기능 제공 클래스를 만드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교수님과 학생들을 인터뷰하여 현재 과제 제출 방식의 불편한 점을 직접 물어보았고 개선점을 찾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Class Diagram을 작성해 교수님 측에선 학생들의 과제에 즉시 답변 작성하는 기능을, 학생 측에선 답변과 점수를 실시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이 경험으로 End user의 불편함을 개선했을 때 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고 이는 IT 개발 업무를 하는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7221,188Byte

답변
"꼼꼼함과 냉정함"
첫 번째 단점은 꼼꼼함입니다. 알고리즘 대회 중 논리를 만들 때 꼼꼼함이 부족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결과 값을 도출할 때 경우의 수에서 한두 가지 정도가 빠지는 경우가 다수 있었는데 이는 모든 경우를 세세하게 따지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디버깅을 통해 자주 하는 실수를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지만 매주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중 실행 순서를 따가라면서 어떤 경우를 생각하지 못했는지 파악하며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냉정함입니다. 프로그램 작성 중 잘못됐다고 생각했을 때 코드를 다시 짜거나 리펙토링을 해야 하는데 이미 익숙해진 코드를 계속 붙잡고 있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코드에 대해 피드백을 충분히 하지 못한 점이 아직 이를 극복하지 못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매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코드를 피드백 하며 이 점을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515877Byte

답변
"큰 혁신은 작은 곳에서 출발한다"

현재 IT 업계에서 "SMART&CREATIVE"가 필요한 이유는 유사한 프로그램 서비스가 많은 가운데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업무 효율을 올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프로그램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해군 본부에서 실내 네트워크망 설치 작업 중 작은 생각의 전환으로 크게 새로운 방식을 적용한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낳은 적이 있습니다.

보통 네트워크 선 설치 시 케이블을 깔끔하게 하기 위해 선 길이를 딱 맞게 자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무실 내에서 임의로 컴퓨터 위치를 바꿀때 매번 선 연장 지원으로 인력 낭비가 생겼습니다.

아무도 이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저는 선 길이를 길게 하여 마지막 부분에서 둥글게 말아놓을 것을 제안했습니다. 기존 방식에서 조금만 바꾼 것이었지만 그 효과는 상당했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실 내에서는 자리를 쉽게 재배치할 수 있었고 인력 낭비도 생기지 않아 일과를 빨리 마칠 수 있었습니다.

큰 혁신이나 생각하기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개발 업무 개선에 있어 겉만 번지르르하고 어려운 것이 아닌 알맹이가 있고 실천하기 쉬운 해결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통해 업무 효율을 향상을 도모하며 한화S&C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6581,106Byte

답변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한 독자적인 형상관리 시스템 개발"

현재 Global IT 환경은 IT공룡이라 불리는 소수의 거대 기업이 전체 이익의 50%를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시장에서 무수히 많은 IT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상황에서 Global Leader로 성장하기 위해 한화S&C만의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고 `독자적인` 형상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자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Global ICT Leader로 성장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 예로 Oracle이 있습니다.

Oracle DB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사용하는 이유는 실시간으로 서버를 백업시키는 오라클만의 독자적인 DB 기술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독자적 기술력이 그들의 시장 경쟁력을 올려주고 있습니다. 만약 유사 SW 시장에서 다른 글로벌 IT기업과 비교해 독자적인 기술과 가격 경쟁력이 없다면 경쟁에서 이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화S&C는 향후 Global ICT Leader로 성장하기 위한 충분한 기술적 바탕이 이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것이 바로 에너지관리시스템(eagle EMS) 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한화S&C의 최대 장점이며 이미 63빌딩, Integrated Water Treatment System을 통해 이 기술을 적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계속해서 강조하여 브랜드를 강화하는 동시에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 에너지 감소 설비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에 차근차근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미 한화S&C는 국제 표준 프로세스 모델의 프레임워크 기술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높은 수준의 서비스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은 한화S&C의 기술적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잇는 독자적인 형상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Visualization 역량을 향상한다면 넘버 원 Global ICT Leader로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0131,60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