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코스콤 2015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학부
  • 학점 4.2/4.5
  • 토익 93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1,54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코스콤 사장님과의 만남]
지난 1월, 한국 소프트웨어공학 학술 대회에서 코스콤 *** 사장님의 발표를 들었습니다. 코스콤이라는 회사에 대해서는 어렴풋하게만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정말 흥미롭게 발표를 들었습니다. 마침 그 날이 한국거래소와 코스콤이 공공기관에서 해제된 날이어서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핀테크 회사이자 IT 전문가 집단인 코스콤에 대해 알게 되면서, 저의 목표는 자연스럽게 코스콤 입사로 정해지게 되었습니다.

[전산과 금융의 융합]
금융 분야에서 정보기술의 역할은 날로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 코스콤이 하는 일도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쌓아온 정보 기술 역량을 코스콤에서 충분히 발휘하여, 우리나라 금융과 핀테크 생태계 조성에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글자수 401682Byte

답변
[적응력과 학습력]
제가 가진 가장 역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적응력과 학습력입니다. 항상 도전정신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 뛰어들어 배우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전산학을 전공하고 있지만, 교환학생 도우미, 통역 봉사활동,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 연락관 등 대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헝가리 ***** 기술 경제 대학교에 교환학생으로 파견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디서든 살아남는 적응력과 새로운 것들을 스펀지처럼 쏙쏙 받아들이는 학습력을 길렀습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쌓아온 글로벌 역량을 세계 시장에서 핀테크 관련 신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코스콤에서 더욱 유용하게 사용하고 싶습니다.

[빅데이터를 통한 핀테크 실현]
석사과정에서 빅데이터를 다루는 추천시스템 분야를 연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용자들의 서비스, 콘텐츠 사용 기록과 상황 인지 정보들을 종합하여 기계학습 기법의 활용으로 가장 적합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핀테크의 발달로 우리나라의 금융 시스템도 점차 복잡해지고 있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데이터의 규모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40년간 매매체결, 시세정보 등 증권계의 각종 업무처리 시스템의 개발, 서비스에 앞장선 코스콤에서도 이러한 빅데이터 및 기계학습 기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스콤의 가족이 된다면, 제가 가진 정보 기술 역량을 통해 핀테크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그렇게 대한민국 최고의 금융 IT 전문가로 성장하여 코스콤의 밝은 미래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7861,353Byte

답변
[국제 학회 논문 발표]
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상황인지 서비스 추천 기법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에 사용되는 추천 서비스의 기법을 사물인터넷 환경에 맞도록 수정하여 적용하였을 때 추천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논문의 제1 저자로서, 전체 아이디어 제안 및 실험과 구현을 모두 담당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작성하는 국제 학회 논문이었기 때문에, 기존 연구에 대한 조사를 꼼꼼하게 하는 것과 실험의 완전성에 특히 신경 썼습니다. 쉽지 않은 경험이었지만 열정을 가지고 도전한 결과 지난 6월 네덜란드 ****에서 열린 국제 학회에 포스터 논문으로 채택되어서 발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전을 통해 얻은 끈기와 자신감]
흔히 석사과정은 박사로 가기 위한 중간 과정일 뿐이고, 석사과정 동안 의미 있는 연구를 해서 좋은 논문을 쓰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편견을 이겨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였고, 좋은 국제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 후, 학부 때와는 달리 매우 어려워진 수업 난이도와 마음먹은 대로 진행되지 않는 연구 때문에 많이 의기소침해졌었는데, 이 논문 발표를 통해 노력하면 뭐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학부 시절 제가 겪은 여러 경험에서 적응력과 학습력을 배웠다면, 대학원에서는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핀테크는 저에겐 생소한 분야이지만, 끈기와 자신감을 무기 삼아 열정적으로 또다시 도전하겠습니다.

글자수 7681,316Byte

답변
[무단이탈한 동료의 공백]
20**년 여름,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에서 선수단 연락관으로 근무할 때 있었던 일입니다. 당시 저는 아프리카 팀 소속으로 5개의 나라를 담당하는 연락관이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팀 소속 다른 연락관 한 명이 무단으로 선수촌을 떠나는 바람에 해당 업무에 큰 공백이 발생했습니다.

남겨진 나라들을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를 놓고 팀원들 간에 큰 다툼도 발생했었습니다. 모든 팀원이 과중한 업무로 힘들어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추가로 나라를 더 담당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중간에 떠버린 업무를 서로 미루느라 점점 갈등은 심해져만 갔습니다.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 선수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이었는데 너무 나쁜 모습만 보여주는 것 같아 마음이 아팠습니다.

[누군가가 해야 한다면 제가 하겠습니다]
팀원들이 서로 눈치만 보는 상황에서 제가 선택한 것은 바로 희생이었습니다. 저도 5개의 나라를 책임지느라 많이 바빴지만 어떻게든 극복하겠다는 마음으로, 남겨진 나라들을 그냥 다 제가 담당하겠다고 나섰습니다. 그렇게 총 8개의 나라를 담당하게 되었지만, 마음은 편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문제는 잘 해결되었습니다.

일단 제가 나서서 희생하겠다고 말한 덕분에 팀원들의 불필요한 갈등이 사라졌고 일 처리에 속도가 붙었습니다. 또한, 협동심이 되살아나 제가 조금 어려울 때는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줬습니다. 지나고 생각해 보니 그렇게 큰 난관도 아니었습니다. 당장 눈앞의 어려움이 커 보이더라도 희생과 협동 정신으로 원만하게 잘 넘기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될 수도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101,39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