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이스트소프트 2015년 상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2/4.5
  • 토익 845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14,54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모르는 것에 직접 부딪치며 빠르게 배우는 사람을 Fast Learner라 합니다. 저는 새로운 것을 빠르게 습득할 뿐 아니라 그 과정을 즐기고, 적재적소에 활용해내는 smart함을 갖춘 ‘Smart Learner’입니다. 대학교 2학년 때 Java를 배우며 팀 프로젝트로 간단한 게임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팀 내에 디자인 툴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없어 게임의 UI와 캐릭터 디자인이라는 난관이 있었습니다.

임시 이미지로 개발을 진행하는 동안,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독학하여 빠른 속도로 기능과 활용 방법을 익혔습니다. 흥미와 자신감이 생겨 자발적으로 UI와 캐릭터 디자인을 전담하였고 보기에도 좋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완성하였습니다.

인턴실습 당시 배경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리눅스 기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앞서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여 학습하였고, 쉘 스크립트로 간단한 기능부터 차근차근 구현하며 활용 방법을 익혔습니다.

정해진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고, 이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습득하여 적절하게 적용한 저의 장점이 빛을 발한 경험이었습니다. 하나를 알게 되면 두 가지 활용 방법을 생각하는 습관은 저를 실전에 강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였습니다.

저는 단체생활에 적응이 빠르고 followership이 강합니다. 그러나 타인의 생각에 신경 쓰고, 그것을 거스르지 않으려다 보니 선택의 기로에서 수많은 의견을 의식하여 우유부단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리더십의 부족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 학급과 동아리의 일원으로 맡은 바에 충실했지만, 회장 등 많은 사람을 이끌어나가는 리더의 경험이 없었습니다.

대학교 입학 후 부족한 리더십과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 작은 모임에서부터 조별활동, 팀 프로젝트 등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조장을 자발적으로 맡으며 적거나 많은 사람을 이끌고, 대표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를 통해 책임감과 판단력, 리더십을 조금이나마 기를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배우며 따라가는 입장에 서 있을 때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지라도, 향후 많거나 적은 사람들을 이끌어야 할 때에 저의 약점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점은 업무를 수행하며 따르게 될 리더를 보고 본받으며 판단력과 결정력을 키워 개선하겠습니다.

글자수 1,1842,001Byte

답변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며 웹 프로그래밍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학과 내 수업이 개설되지 않아 정식으로 배운 경험이 없어 독학으로 HTML과 자바스크립트 초급 기술만을 익히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진행하는 Database 개발자 양성과정에 참여하여 웹 프로그래밍 분야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개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팀 프로젝트의 주제는 자취생들의 윤택한 생활을 돕는 커뮤니티로 선정하였고, 자취하는 티를 감춘다는 의미로 제목은 ‘자취를 감추다’로 하였습니다. 동호회, 공동구매 등 자취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기능을 고민하던 중, 핵심 기능으로 자취생이 자신이 가진 식재료를 등록/삭제하고 수량과 유통기한 등을 관리할 수 있는 ‘나의 냉장고’ 기능을 고안하였습니다.

또한 자취생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고, 레시피 별 재료를 등록하여 가진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검색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프로젝트는 스프링 프레임웍을 활용하여 MVC 패턴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로 구축하였고 mybatis를 사용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는 JSP로 작성하였으며 AJAX를 활용하였습니다. 모든 팀원들이 서버/클라이언트 개발에 참여하였고 기능을 나누어 맡아 구현하였습니다. 저는 게시판 부분을 전담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일반 글을 업로드하는 게시판을 만들고 글 작성 화면에 에디터를 적용하여 내용을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벼룩시장, 레시피 등의 게시판에는 사진을 필수적으로 첨부하도록 하여 제목과 함께 썸네일을 표시하는 사진게시판으로 구현하였습니다. 레시피를 업로드할 때에는 필요한 재료를 전체 재료 DB에서 검색하여 등록하도록 하였습니다.

모든 게시판에 페이징을 구현하였고, 회원별 마이페이지에서 내가 쓴 글/댓글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가진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 검색’을 위하여 마이페이지의 ‘내 재료’에서 드래그앤 드롭을 통해 재료를 검색창에 옮겨 넣으면 바로 레시피를 검색하여 하단에 표시하는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실제 서비스를 상용화하진 못하였지만, 완성된 프로젝트는 발표 후 투표에서 1등 팀으로 선발되었고, 현재 교육 후속으로 진행되는 멘토링에 참여하여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1,1742,017Byte

답변
1년간의 휴학기간 동안 HTML과 CSS, 자바스크립트에 관하여 서적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공부한 경험이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밍의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여 간단한 화면 구성만을 익히는 데에 그쳤습니다.

이후 인턴실습 당시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jQuery를 활용하여 보다 동적인 화면 구성을 실습하여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를 키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Database 개발자 양성 교육에서의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관심을 경험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교육 종료 이후 웹 프로그래머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의식을 갖게 되었고, 데이터베이스 활용 능력을 키우고자 하였습니다. 현재 웹 프로그래밍 서적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지식을 쌓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DBMS와 SQL문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관련 내용을 학습하고 지난 16회 SQL 개발자 자격검정에 응시하였습니다.

3월부터 현재까지는 개발자로 현업에 종사하는 멘토와 4명의 멘티가 팀을 이루어 진행되는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Database 개발자 양성과정 교육에서 팀 프로젝트로 구축하였던 웹사이트의 기능 중 `나의 냉장고` 기능을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기반으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과 툴 사용 경험을 쌓고자 멘티 모두 사용 경험이 없는 node.js로 서버를 구축하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node.js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간단한 서버를 구축하였습니다.

서버와 어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통신에 대해 우선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임시 데이터를 JSON 형태로 서버에 입력하였고, 현재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아오는 통신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향후 기존 `나의 냉장고` 기능을 어플리케이션에 구현하고, 오라클 DBMS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연동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완성할 계획이 있습니다.

글자수 9511,598Byte

답변
앞으로 직장생활 등의 사회생활과 자기계발을 통해 이루고 싶은 인생의 세 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목표를 모두 이루는 것이 인생의 최종 목표입니다. 세 가지 중 첫 번째는 ‘먹고 싶은 것이 생겼을 때 먹을 수 있는 경제적, 심리적 여유와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직장생활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며 경제적인 여유를 갖추고,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기분 좋게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심리적인 여유를 가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우선일 것이므로, 건강 유지를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는 ‘타인을 대할 때 편견 없이 대하는 포용력을 갖는 것’입니다. 직장에서는 10대 시절 학교에서, 성인이 된 후 학교와 다양한 활동에서 만난 사람들보다 훨씬 더 다양한 개성의 사람들을 만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사람이 저와 잘 맞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직장생활에서 다양한 사람을 편견 없이 대하고 포용하는 마음가짐을 기르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 타인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태도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한 명 이상에게 프로그래머로서 존경받는 것’입니다. 성별이나 직급과 같은 조건에 상관없이, 프로그래머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능력 면에서 한 명 이상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특히 웹 프로그래머 또는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직장에서, 그리고 자기계발을 통해 꾸준히 성장시켜 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할 뿐 아니라 동료와 선후배에게 도움이 되고 존경받을만한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개발자로서의 목표의식을 가진지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지금의 목표의식이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891,523Byte

답변
리눅스 서버 상에 해당 서버로 관리되는 네트워크 장비들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기록하는 로그가 남겨지고 있었습니다. 장비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이 로그를 확인하여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기가바이트 단위의 로그 파일을 현장으로부터 전달받고 일일이 확인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텍스트로 기록된 로그를 파싱하고 웹 페이지에 HTML, 자바스크립트 등을 활용하여 그래프와 테이블로 그려내는 것을 목표로 툴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별다른 설치 없이 리눅스 상에서 가볍고 빠르게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코드를 쉘 스크립트로 작성하였으며 로그 분석에는 awk와 sed를 사용하였습니다. 웹 페이지 작성 시 기본 틀을 html, css, 자바스크립트로 미리 작성하여 두고 로그 데이터를 불러와 그래프에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테이블에 각 항목의 최대/최소/평균값과 시간을 함께 표시하여 이상이 발생한 시간과 원인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 사용으로 현장 문제 발생 시 주고받는 파일이 하나로 축소되었고 한눈에 로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829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