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플래닛 2015년 상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3/4.5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3회
  • 인턴 1회
  • 14,92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리듬 패턴을 활용한 도어락, 리듬직]
대외활동에서 Intelligent Home / Smart Retail / Smart Education 주제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했었습니다. 저희 팀은 사물인터넷에 관련하여 관심이 많아서 Intelligent home 주제를 선정하였고, 리듬 패턴을 활용한 도어락을 개발하였습니다.

단순히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문을 여는 것이 아닌 본인만의 리듬패턴이 본인의 비밀번호로 대체되는 안전하고 재미있는 도어락 입니다. 한 도어락에 여러 사람이 여러 비밀번호를 등록할 수 있으며, 리듬 패턴을 활용하여 본인 식별도 가능하고, 출입관리 기능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귀가시간 체크도 가능합니다. smudge attack으로 쉽게 뚫을 수 없는, 리듬이 있고 또 듬직한 도어락 입니다.

[담당 역할]
저는 서버 개발/운영 담당을 맡아 도어락의 본체가 되는 라즈베리파이, 그리고 가족 구성원의 출입 로그, 가족 구성원, OTP 확인 등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교환을 도왔습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 출입 로그, OTP 등 다양한 데이터 정보를 저장할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여 라즈베리파이 <-> 서버, 서버<->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통신 프로토콜을 구상하여 구현하였습니다. Amazon Web Service에서 Ubuntu 가상 호스트를 대여 받아 서버로 사용하였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이 리듬 패턴을 입력을 받고, 라즈베리파이 내부에서 입력한 패턴의 사용자가 있는지 판단 후, 출입 결과를 서버로 보내게 되고, 출입 결과를 같은 구성원들에게 알려줍니다. 새롭고 흥미로운 저희 리듬직은 최종 전시회에서 은상을 획득하였습니다.

[Programming 언어 및 수준]
□ C언어 : 상 □ Java : 상 □ C++ : 중 □ HTML5 : 중 □ Jsp : 중 □ JavaScript : 중

글자수 9461,494Byte

답변
[새로운 도전, 중국!]
2001년 5월, 아버지께서 중국 **로 발령을 받으셔서 가족 모두 해외로 이사하게 되었습니다. 유치원 때부터 친하게 지냈던 친구들, 항상 예뻐해 주셨던 친척들과 지인들과 떨어지고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가야 했습니다. 중국에 도착해서 새로운 언어와 문화를 경험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말도 통하지 않아서 학교에서는 친구의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고, 집 밖에 나가기도 무서웠습니다. 당시에 다행히 우리나라 친구들이 많은 학교에 다녔습니다. 학교에 가서도 친구들의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하기 힘들었고, 어린 나이에 저 때문에 고생하는 친구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눈치도 보여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습니다.

방과 후에 중국어 학원을 가서 중국어를 배우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중국어로 대화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중국어를 많이 사용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제가 중국 친구들에게 한국어를 알려주고, 중국 친구들은 저에게 한국어를 알려주는 Win-Win 방식의 교류도 많이 하였습니다. 겁먹지 않고 당당하게 중국말로 나의 뜻을 표현하려고 하니 큰 실력 향상이 있었습니다.

틀릴 것을 무서워하여 아무 말도 하지 못하는 것은 바보 같았습니다. 제가 틀린 부분들은 선생님과 친구들이 알려주어서 바로 잡았고, "오늘 틀린 부분은 내일 틀리지 말자!"라는 생각을 하여 오답 노트를 만들며 중국말과 친해지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6개월 후, 저는 다른 도움 없이 중국 친구들과 잘 소통을 할 수 있었고, 중국어로 배우는 국어, 영어, 수학 등등 교과목들을 잘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어린 나이에 "새로운 환경 적응은 처음 잠깐 힘들 뿐이다." 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고, 저에 대한 자신감과 어떠한 새로운 환경에서도 적응하는 힘을 배우고 키웠습니다. 입사 후에도 적응을 잘하며 모든 선배, 동기들과 즐거운 회사생활을 만들 자신이 있습니다.

글자수 9561,621Byte

답변
[사망년 2학기, 6개의 전공, 8개의 프로젝트]
저희 과에서는 3학년을 "사망년"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과목도 점점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팀프로젝트와 개인프로젝트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밤을 지새는일도 많아지고 프로젝트에 시달려 시험 공부 시간도 없다는 이야기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3학년때 전공을 조금 듣고 각 학기 별로 잘 분배하여 전공 학점을 채우기도 합니다. "프로젝트는 대충하고 시험에 올인하자" 라는 말도 많이 나옵니다. 저는 특히 3학년 때 듣고 싶었던 과목이 많아 신청을 하다보니 전공 6개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 신청했던 ICT개발 관련 대외 활동에도 합격하여 프로젝트가 또 추가 되었고, 학교 선배의 추천으로 소프트웨어공학 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 인턴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더 편하고 스마트한 세상을 만드는 개발자" 라는 꿈이 있습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면의 지식도 필요하고 다양한 경험도 필요 합니다. 그러기에 저는 주저하지않고 "조금이라도 젊을때 할 수 있는만큼 더 하자!" 라는 마인드로 제 목표를 더 높여 3학년 2학기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시작과 끝은 순간이다.]
팀 프로젝트가 많다보니 , 다양한 팀에 속해졌고, 팀의 미팅 날짜도 겹치며 갈등이 많았습니다. 수강 취소하는 학우들도 늘어나 다시 팀을 짜야하는 상황도 생겼었습니다. 초반에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라는 마음도 있었지만 마음을 굳게 먹고 팀원들과 상의하여 주말도 반납하고 열심히 팀 회의를 하였습니다.

프로젝트가 여러가지가 있어 회의를 할때마다 헷갈렸지만 평소에 메모를 잘하는 습관이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부 연구생 인턴도 연구실 사람들과 미팅을 통해 역할을 잘 분배하였습니다. 많은 밤을 새우며 개인 과제, 팀 프로젝트, 학부 연구생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3달이 지났고 잘 마무리 했습니다. 학점 결과는 3.75 그리고 학부 연구생 프로젝트는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를 하였고, 상위 20%안에 들어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글자수 1,0141,716Byte

답변
[왜 SK 플래닛 인가?]
제가 SK 플래닛을 선택한 이유는 커머스 사업과 디지털 콘텐츠 사업, 광고 마케팅 사업을 통하여 온라인과 모바일 분야 플랫폼 서비스의 큰 진화를 이끌고 있는 SK플래닛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면서 플랫폼 시장을 리드하며 최고가 되려는 선두주자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SK플래닛이 제공하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많은 편의가 있었고 저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편의를 주고 싶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한 준비]
첫째, 저는 전자계산 전문화 관리병으로 자원입대하여 뜻 싶은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주 업무는 인트라넷 서비스 개발 및 유지보수 와 인트라넷 서버 운영, 작동감시 및 점검 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업무 와 생활에 필수적인 인트라넷 체계를 기획/개발/유지보수를 하며 나라를 지키는 우리 군인들을 위해 많은 편의를 주기 위해 노력해왔고 IT 개발자에 대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둘째, 저는 SK플래닛이 원하는 새로운 문화와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의 IT 개발자 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때 부터 고등학교 3학년 때까지 중국에서 유학생활을 했으며 현재 신HSK 6급과, 중국어 OPIC IH성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어 뿐만이 아닌 중국에서의 문화도 함께 배워서 SK플래닛의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서비스 제공에 큰 기여를 하겠습니다.

[향후 계획]
저는 항상 잘 한다고 자만하지 않고 겸손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저는 우물 안 개구리 입니다. 입사 후에도 게을러하지 않고 개발, 중국어, 영어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열심히 공부할 것입니다. 수없이 많은 좌절과 실패가 있어도 극복을 할 것입니다. SK플래닛에 입사하여 Client SW 와 Server 개발에 참여하여 고객을 위한 플랫폼 서비스 제공에 큰 기여를 하겠습니다.

글자수 9181,52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