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성통상㈜ 2015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
  • 학점 4.1/4.5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자원봉사 1회
  • 19,68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패션관련 업체에서 판매 경험이 있는 것 같고, 교환학생을 다녀왔기 때문에 패션회사의 수출영업에 지원한 것 같습니다. 즉, 실제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그런 상황에서 어떤 능력과 지식이 필요한지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검토를 하지 않고 막연히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 근거는 패션산업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무언가 특별히 한 것이 없고, 무역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서 업무 지식, 경험, 업무 프로세스의 이해와 같은 유의미한 활동을 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막연히 활동적이기 때문에 영업을 하고 싶어하고, 해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해외 업무를 하고 싶고, 패션 관련 아르바이트를 했기 때문에 패션회사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런 지원자는 굉장히 많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Always Smile"

`거울은 먼저 웃지 않습니다.` 저의 생활신조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서는 항상 웃음을 강조하셨습니다. 외출 전 거울을 보며 일부러 웃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항상 웃는 습관 덕분에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저의 적극적인 성격은 대학교 시절 해외 자원봉사 팀장, 한인학생회 복지국장, 교환학생 등의 다양한 경험으로 발전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신성통상의 성공적인 수출영업인이 되도록 도전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Asian Monster"

외국 친구들이 저에게 지어준 별명입니다. 2014년 미국 텍사스에서 1년간 교환학생 생활을 하였습니다. 미국 내에서도 가장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텍사스에는 인종차별이 남아있었습니다. 동양인은 왜소하고 사교성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강하였습니다. 이러한 편견을 깨트리기 위해 저는 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한 동양인이 무거운 무게의 운동기구를 들어 올리는 모습에 외국 친구들은 호기심을 가졌고 먼저 다가와서 인사를 건넸습니다.

운동을 하며 다양한 인종, 다양한 국가에서 온 많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되었고 1년간 꾸준히 운동한 결과 학기가 끝날 무렵엔 아시안 4대 핫 바디 중 세번째가 되었습니다. 운동을 통해 강인한 체력을 함양할 수 있었고 많은 친구들을 사귀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Responsibility"

열악한 작업 환경을 속에서 네팔 주민들에게 9개의 화장실을 만들어주겠다는 `약속`을 지켰습니다. 2013년 7월 네팔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화장실이 없는 네팔 주민들을 위해 화장실 건축을 계획하였습니다. 총 9개의 화장실 건축을 목표로 작업을 시작하였지만 열악한 지반과 폭우 등으로 인해 작업계획에 큰 차질이 생겼습니다. 팀장으로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날씨가 좋은 날은 작업 시간을 2시간 연장하여 추가 작업을 할 것을 제안하였고 팀원들 또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흔쾌히 찬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네팔 주민들과 약속했던 9개의 화장실 건축을 달성하였고 이를 통해 책임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1051,859Byte

좋은점 1 성장환경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성장과정과 어울리는 시작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긍정적인 특성이 아주 어린 시절부터 형성된 특징이라는 것을 믿을 수 있도록 어린 시절의 관련 사례를 간략하게 한 두 가지 제시하면 더 성장과정에 어울리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형식적인 다짐입니다. 삭제해도 됩니다.

아쉬운점 2 아마도 학교 생활에 해당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학교 생활에 대해 할 이야기가 교환학생 갔다 온 이야기 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항목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원하는데, 교환학생 이야기를 이렇게 구구절절 구체적으로 쓴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용을 보면 특별한 내용 없이 운동을 열심히 한 이야기 밖에 없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활동 경험이 이 활동 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항목에서는 사회활동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원하는데, 이 활동에 집중하여 내용을 구성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런 방식보다는 지원자의 활동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이 느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답변
"500달러의 원가절감을 이뤄낸 Negotiator"

기존의 거래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였고 이를 통해 500달러의 원가를 절감하였습니다. 지난해 인턴 생활을 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지역 상권의 부흥을 목표로 홍보용 상품들을 기획하고 판매하였습니다. 새로운 홍보용 티셔츠의 제작을 계획하였고 제작 과정에 참여하였습니다. 홍보용 티셔츠를 제작하기 위해 1,000장의 무지 티셔츠가 필요했습니다. 아쉬운점 1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무지 티셔츠들의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가장 인근에 위치한 오프라인 업체는 장당 2.2달러에 판매 중이었고 온라인 업체는 장당 1.7달러에 판매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는 불확실한 배송기간으로 인해 자칫 프린팅 업체와의 약속기일을 못 지킬 위험이 있었고, 오프라인 구매는 주어진 예산을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제가 선택한 방법은 오프라인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협상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회사가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홍보용 티셔츠에 티셔츠 업체의 로고를 넣어 홍보해줄 것을 약속하고 그 대신 인터넷 가격과 같은 가격인 1.7달러에 판매할 것을 약속받았습니다. 새로운 거래 방법을 제시한 결과, 500달러의 원가를 절감하였고 기업의 이윤을 창출했습니다. 신성통상의 일원이 되어서도 적극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시도하여 회사의 매출 극대화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351,249Byte

아쉬운점 1 어떤 회사에서 왜 인턴 생활을 했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이 경험을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단순히 지역 상권의 부흥을 목표로 홍보용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업체라고 하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그리고 그 회사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이 왜 살면서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일인지도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살면서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이라 하기에는 문제가 너무 소소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은 짧은 시간에 일어난 성취의 경험보다는 장기적으로 준비한 경험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예를 들면 3년간 ~~~한 수준으로 ~~~를 학습한 경험, 1년간 ~~~~를 위해 ~~~~~~만든 경험 등 장기적으로 했던 활동을 제시할 때, 그럴듯한 노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끝까지 읽어 보았을 때, 이 경험이 왜 가장 성취감을 느낀 경험인지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명쾌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답변
"3C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해외영업 Expert"

Customer를 위한 Creative한 생각으로 신성통상의 수출영업에 Challenge하겠습니다. 신성통상의 수출영업인이 되기 위해 키워온 저의 차별화된 핵심역량과 경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쉬운점 1

첫째, 미국에서의 교환학생 생활을 통해 영어 구사 능력과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4년 미국에서의 교환학생 시절, 문화 수업의 과제로 내가 태어난 도시의 역사, 음식, 관광명소에 대한 조사 임무가 주어졌습니다. 다른 출신,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4명의 조원들이 서로에게 자국의 문화를 소개하면서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과제 진행을 하면서 향상된 영어 구사 능력 이상으로 저와 다른 배경, 사람,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영어 구사 능력과 글로벌 마인드는 해외 바이어들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둘째, 패션 관련 분야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 **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빠르고 민감하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에 순발력 있고 민첩하게 반응하기 위해선 소비자의 입장뿐만 아니라 판매자, 제작자 등 다양한 입장을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의류업체에서의 경험을 통해 성별, 연령대별 다양한 고객들의 선호도, 구매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었고 고객의 Needs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호에 맞는 의류를 추천하여 높은 고객 만족을 실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3

"Super Generalist"

모든 업무 분야에서 발군의 수행 능력을 발휘하는 Super Generalist가 되겠습니다. 모든 정보를 빠르게 흡수하는 스펀지 같은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입사 후 신성통상의 영업 전략과 전반적인 업무를 파악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배워나가겠습니다. 또한 해외 현지법인에 파견되어 쉽게 적응하고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거래 국가의 문화, 언어, 법률을 분석하겠습니다.

입사 후 5년
베트남 ***법인에서 관리자로서 근무하며 품질관리, 생산관리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불량률 1% 미만에 도전하겠습니다. 나아가, 의류가 제작되는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통해 리드타임을 줄이고 불필요한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하여 가격경쟁 속에서 우위를 가져오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1561,920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가 어디에 있습니까?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지원동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수출영업직에 근무함에 있어 어학능력은 특별한 능력이 아니라 기본능력에 해당됩니다. 즉, 이렇게 집중적으로 설명할 필요없이 자신의 어학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간단명확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그런데 내용을 보면 영어 구사 능력이라는 표현만 있고, 실제로 어느 정도 영어회화가 가능한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자신이 담당한 업무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에 근무한 경험이 있다고 이야기만 하고 있고, 어떤 일을 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호에 맞는 의류를 추천했다는 부분에서 판매와 관련된 일을 한 것 같은데,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첫 문장에서 패션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다고 했는데, 어떤 다양한 경험을 했는지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4 호감을 가질 만한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당연하고 식상한 이야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방법론은 제시하지 않고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고 주장만 한 포부입니다. 스펀지 같은 신입사원은 흔히 볼 수 있는 문구이고, 무언가를 배우고 공부하겠다는 것 역시 식상하게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불량률 1% 미만은 어디서 나온 데이터인지 궁금합니다. 왜 1%를 제시했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근거가 보이지 않습니다.

답변
"Global Sourcing&베트남의 무한한 가능성"

신성통상의 강점은 첫째, ‘Global Sourcing을 통해 갖춘 경쟁력’입니다. 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의 의류 수출을 통해 성장해 온 신성통상은 낮은 인건비와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얀마, 베트남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수익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에서 유통까지의 수직계열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였고 의류 산업의 불경기 속에서 높은 수익성, 높은 매출을 기록였습니다. 둘째,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베트남 시장을 선점하였습니다.

향후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이 발효된다면 베트남-미국 간 관세가 철폐되고 이러한 수혜를 확보하기 위한 많은 신규 바이어들의 유입이 예상됩니다. 베트남의 주 6일 근무와 젊은 인구가 많은 인구 구조의 특성에 따라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신성통상의 소싱력과 수직계열화를 통한 수익성 향상 및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진 베트남 지역의 선점은 일류 글로벌 의류 수출 기업을 목표로 하는 신성통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나가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바이어의 취향 저격"

바이어의 Needs를 빠르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충족시키는 수출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현재 신성통상은 Agent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바이어와의 Direct 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활발히 영업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요구 사항을 빠짐없이 확인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겠습니다.

높은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약속 기일을 무엇보다 중요시하고 바이어의 Needs를 단 한 번에 충족시키는 Sample을 제작하겠습니다. 이에 기존 바이어들과는 더욱 두터운 신뢰를 쌓고 신규 바이어들의 높은 만족도와 신성통상에 대한 신뢰를 이끌어내겠습니다. 아쉬운점 2
더 나아가 베트남어 능력 시험 B레벨을 2년 안에 취득할 것을 목표로 공부할 것이며 베트남 현지 법인으로 파견 나갈 기회에 도전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751,634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틀린 이야기 없고 지원자가 이 정도로 내가 조사했다는 것을 말하고자 했다면 그 정도로 인정을 받을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본 내용은 회사에 대해 조사하면서 각종 언론 기사를 짜깁기하여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의 경험이나 특별한 지식이 바탕이 된 분석이 아니라 흔히 볼 수 있는 기사에서 내용을 추출했다는 것이고 이는 지원자만의 내용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있는데, 어떻게 하겠다는 말은 없습니다. 즉, 막연하게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아무나 쓸 수 있는 글입니다. 즉, 그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고 왜 그 일이 가능한지, 어떤 방법으로 했을 때, 회사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 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3 무슨 자격증을 따겠다, 어떤 언어를 배우겠다는 표현은 너무 식상하고 회사에서 관심을 가지지 않는 내용입니다. 즉, 지원자가 제시한 베트남어 능력이 중요하다면 지원자 중에서 베트남어를 잘 하는 사람을 뽑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 깔끔한 채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굳이 입사하여 2년 동안 배우겠다는 사람을 뽑을 이유는 없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