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현대케피코 2015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11,24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느 환경에서도 빛을 발하는 “친화“력>
훌륭한 엔지니어는 개인의 능력을 뛰어넘어, 팀원들과 소통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만의 특유의 친화력으로 팀 프로젝트에서 개개인의 능력과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이끌어 내는데 자신이 있습니다. 특히 저는 팀 초기의 서먹한 사이를 풀어주면서 많은 아이디어와 발상을 풀어내도록 유도하는 편입니다.

또한 갈등의 상황에서도 저의 친화력은 빛을 발합니다. 저는 저소득층 학생 성적 향상 캠프인 ** 드림클래스 캠프에서 진행자를 했었습니다. **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캠프 진행자와 그것을 쉽게 받아 들이지 못하는 수업강사들 사이에서 초기에 작지만 많은 마찰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친근감 있는 모습에 수업강사들은 마음을 열었고 화기애애한 캠프 분위기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부품이 자동차에 호환되면서 하나의 자동차가 완성되듯이, 제 친화력으로 현대 케피코의 일원으로 잘 녹아들어가, 프로젝트가 진행될 때 서로의 생각을 소통하고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큰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나를 이끌어 가는 “도전”정신>
저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도전하기 전에 느껴지는 떨리면서도 ‘어떻게 될까’에 대한 설렘과 기대감은 도전에 대한 결과가 좋고 나쁨에 상관없이 제게 에너지를 줍니다. 군복무 중 61주년 국군의 날에 행사병이 힘들다는 것을 알았지만 도전하여 부대대표로 사열식에 참여하였고, 제대 후에는 대학생이 직접 봉사활동을 주관하는 **원정대, **드림클래스 진행자, 영화 시나리오 작가 등 여러 분야에 도전을 해왔고 각 도전을 할 때마다 모든 에너지를 쏟아 모든 경험을 성장의 시간으로 만들었습니다.

글자수 8491,464Byte

답변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능력>
연구 개발 직무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는 필수요소입니다. 저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는 데에 자신이 있습니다. 학부 4학년 때 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대부분은 새로운 제품을 ‘기계’라는 측면에 맞춰서 무언가 눈으로 보이게 움직이는 하드웨어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조금 더 다르게 생각해,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맞춰 에어백이 터지면 큰 사고로 인식하여 자동으로 119에 신고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자고 했고, 팀원들과 협업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삼성 중공업에서 인턴을 할 때, 마지막 발표 주제로 스마트 패드와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설계를 신속 정확하게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큰 칭찬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남들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능력이 저에겐 큰 축복이라고 생각하고, 현대케피코를 위해 사용하고 싶습니다.

<기계제어에 대한 경험>
학부에서 FUZZY 제어를 이용한 좁고 거친 공간을 갈 수 있는 로봇에 대하여 연구논문을 쓴 적이 있습니다. 이 연구논문을 작성하면서 제어 방법이나 알고리즘에 따라서, 똑같은 INPUT이라도 OUTPUT은 많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통해 제어라는 분야가 기계를 작동시키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어를 위한 MATLAB프로그램과 ADAMS프로그램을 사용해보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은 엔진제어를 주 사업으로 하는 현대 케피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엔지니어의 기본능력>
무릇 엔지니어라면 도면을 가지고 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서 자신의 생각을 3D modeling을 통해 표현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 수업 중 ‘설계 및 생산공학’이라는 과목에서 저는 도면을 직접 손으로 그려 보면서 도면을 이해하는 능력에 있어서 많은 실력향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Solidworks라는 3D CAD프로그램을 배움으로써 3D modeling을 하는 것에 있어서 자신이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능력을 현대케피코를 위해 꼭 사용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1151,873Byte

답변
<지원 동기>
현대케피코의 비전을 보고 미래를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기계에 ‘스마트’라는 이름이 붙으면서 전자공학과 기계공학의 구분이 사라지고 있는 이 시기에, 현대케피코의 “2020년 BEST 전자제어시스템 토탈 솔루션 기업”이라는 비전은 미래를 바라본다는 점에서 제 마음을 설레게 하였습니다. 기계공학분야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엔진 기술과 전자제어의 만남은 앞으로 자동차 사업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한 자동차 전자제어시스템 중심인 현대케피코에 저 또한 동참하고 싶습니다. 현대케피코는 사람의 편리함을 위한 기계를 만들고자 하는 제 비전을 이룰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목표는 “제어 마스터!”>
먼저 제일 관심이 있는 시스템 제어를 하는 시스템 응용팀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5년 정도 기술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획득하고, 실무를 통해 어느 정도 실력을 쌓으면서 시스템제어에 대해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후에는 케피코에서 지원해주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좀 더 이론적인 배경을 다지고, 그 이론을 통해 시스템제어의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이후 새롭고 진보된 기술을 개발하는 부서에서 프로젝트를 이끄는 팀장으로서, 또한 세계에서 가장 획기적인 전자제어시스템을 만들어내는 현대케피코의 한 사람으로서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현대케피코에서 개발한 최신 기술에 저의 노력 역시 포함되어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정도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글자수 7531,29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