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한카드(주) 2014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1/4.5
  • 토익 70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5,66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 얼마나 후회하세요?
저는 신입생 시절부터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리고 대학시절을 어떻게 보내야 할 것 인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만난 인생의 선배님들께 많은 조언을 들었고 책을 통해 다양한 성공 스토리를 접했습니다. 그 때 저는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 시기를 후회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고시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얻은 분께서는 `순수한 시절 불타는 사랑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선배님께서는 `좀 더 일찍 그런 경험을 접해서 한 분야로 선택과 집중을 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그것이 아쉽다`, 많은 연애경험과 노는 것을 열심히 하셨던 분께서는 `공부에 조금 더 매진했다면 더 좋았을텐데` 라고 모두들 청춘이 지나간 것에 대해 진한 아쉬움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이 선배님들께서는 모두다 소위 성공을 하신 분들이었습니다. 여기서 저는 또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바로 그 시기에 어떤 방향으로든 열정을 가지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때 가장 좋아하는 것을 했다는 것입니다.

- 그래서 본인은 어떤 청춘을 선택했나요?
제게도 좋아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작곡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음악을 좋아했고 즐겨들었는데 그것의 영향 때문인지 작곡은 제게 늘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작곡을 한다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힘든 학교 생활과 앞으로 닥쳐올 구직난의 압박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소리터`라는 음악 공연동아리를 하고 음악에 대한 관심이 깊어질수록 저만의 노래를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또 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노래를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희망고문이 계속되던 중 선배들의 조언과 함께 제 마음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린 된 문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만일 신이었다면 청춘을 인생의 맨 끝에다 놓았을 것이다" 입니다. 저는 이 문구를 접하는 순간에 이런 생각을 하였습니다. `다시는 오지 않을 이 빛나는 시기를 어떤 식으로든 후회하게 된다면 웃으면서 후회하자, 좋아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지금` 이라고 말입니다.

- 어떤 식으로 꿈을 펼쳤죠?
그렇게 저는 휴학을 결심하고 제대로 된 노래 한 곡을 만들자는 목표로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아르바이트로 모아두었던 돈으로 악기를 구입하고 작업실을 입대했습니다. 하지만, 작곡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했던 탓에 간단한 음악을 만드는 것도 저에겐 녹록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작곡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또, 학(學)을 하면 습(習)에 능하다는 저만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음악학원을 등록하였고 입시(入試)때를 떠올리며 열심히 예습, 복습했습니다. 그 당시 열악한 작업실 환경속에서 적어도 매일 10시간씩은 작곡에 꾸준히 몰두했던 것 같습니다.

- 무엇을 얻게 되었죠?
한 곡을 목표로 시작했지만 작곡을 마무리할 즈음에 완벽하진 않지만 15곡 남짓한 노래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열악한 작업실 환경, 재능(talent)에 대한 회의감 그리고 성과 대한 압박으로 그만두고 싶을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음악이라는 것이 정말 좋았고 작곡을 꼭 해내고 싶은 마음이 컸었습니다.

아마 이러한 열정이 아무리 힘 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꿋꿋하게 작곡을 계속 할 수 있게 만들어준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아무리 열악한 상황이라도 자신의 열정과 노력이 있다면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1,7612,995Byte

답변
- 편의성
전자 금융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화폐의 사용은 점차 줄어들고 돈의 대부분은 컴퓨터 안의 비트(bit)로서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 또한 편리함을 추구하며 화폐를 기피하게 되었고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 카드의 사용이 급증하였습니다. 이에 카드사들은 고객들에게 더 편리한 거래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카드의 availivility를 넓히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카드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되었고 덕분에 소비자들은 카드 한장만으로 소비의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카드의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 서비스
광고심리학을 보면 소비자들은 연예인이 광고하는 차, 입고있는 옷, 마시는 음료 등을 보며 자신들도 그러한 상품을 소비하면서 그들과 같은 위치에 있음을 느끼고자 합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 광고를 하느냐, 그리고 어떤 연예인을 쓰느냐가 그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카드업 역시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카드사에서 제공해주는 여러가지 서비스 혜택을 통해 고객들은 자신의 존재가치와 위치를 확인받고자 합니다. 그것이 바로 연회비에 따라 여러 종류의 카드가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이에 카드사는 더 나은 서비스의 환원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가가야하고 더 다양한 상품으로 서비스의 양과 질을 높여 고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탄탄함
저는 카드업은 재정적 탄탄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의 환원은 탄탄한 재정적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신용을 유지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용은 카드업을 포함한 금융업계의 뿌리로서 이것이 흔들린다면 고객들은 가차 없이 고개를 돌릴 것입니다. 그래서 재정적 그리고 신뢰적인 탄탄함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탄탄함으로 위기를 기다려야 한다.
현재 카드사의 생태계를 쓴 시선으로 바라보자면 과열 유치경쟁으로 인한 소모적인 전쟁터와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이러한 소모적인 싸움의 승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차별화된 `Great Company`는 규모의 1등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차별화 된 기업으로 기업이 얻고자 하는 것은 `성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장한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차별화 된 ‘Great Company’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신한카드의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해져 있는 파이의 점유율을 늘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서로간의 과열 경쟁으로 인해 카드 시장의 점유율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한카드가 유치경쟁에 대한 과열을 조금 줄이더라도 과감한 R&D투자를 통해 재정적 개선과 그를 기반으로 한 신뢰를 다져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재정적 탄탄함을 기반으로 언젠가 있을 위기를 잘 극복하고 그것을 기회삼아 새로운 카드 시장의 판도를 주도하리라 확신합니다.

더 나은 양질의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다가간다면 그것으로 고객들은 차별화 된 ‘Great Company’ 라고 느낄 것입니다. 저는 이것의 핵심은 바로 기업의 성장으로 인한 더 나은 서비스제공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R&D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재정적 탄탄함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기회의 위기를 잘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7352,942Byte

답변
- 분석력과 직관력
저는 말을 조금 더듬습니다. 지금은 많이 호전되었고 문제라고 생각하지도 않지만 학창시절 저에게는 이 부분이 크게만 느껴졌습니다. 그 당시 저는 소극적이지 않지만 소극적이 되어야만 했고 표현하고 싶은 욕망도 억누르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일장일단이 있듯 저는 말을 더듬지만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 저에게는 분석력과 직관력이 주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주 작은 단서로서 추리를 하거나 굉장히 많은 데이터들 가운데서 규칙을 찾아내고 흐름을 찾아내는 일에 능합니다.

저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면서 경제학을 복수전공하였습니다. 저는 컴퓨터 공학에서 가장 재미있게 공부했던 부분은 데이터마이닝입니다. 수많은 데이터들 중에서 supervised learning과 unsupervised learning에서 클러스터링을 이용해 그들간의 규칙과 속성을 알아내는 것에 너무나 큰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경제학에서는 가장 재미있게 공부했던 부분은 그 동안의 실증적인 자료를 통해 내생 또는 외생변수들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회귀분석이었습니다. 그래서 경제학과 컴퓨터 공학에서의 데이터 핸들링에 크게 매료되었고 앞으로 그런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줄곧 해왔습니다.

-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카드사에서 고객분석과 리스크 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는 통계직군에서 고객분석과 리스크 관리를 위해 힘쓰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델러로서 모델링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그동안 배워왔던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데이터마이닝을 부족하지만 혼자서 공부해왔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에서 `고객 관리 프로그램`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데이터 핸들링에 대한 능력을 배양했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SQL언어도 다룰 줄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남다른 분석력과 직관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고객 분석과 리스크관리는 제가 잘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면서 제가 하고 싶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맞을 때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면 저와 신한카드에도 큰 발전을 가져오리라 확신합니다.

- 분(粉)같은 존재감
저는 실무적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프로젝트나 업무에 있어 팀에 융화되고 기업에 융화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봉사활동 단체와 그리고 학교에서 여러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팀의 `융화`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 때 자칫 팀의 `융화`를 해칠 수 있는 소극적인 성격을 지녔었지만 나중에는 봉사활동에서 팀을 이끄는 팀장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했을 만큼 팀 구성원들 각각의 마음을 잘 헤아리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제가 얻은 점은 팀의 융화에는 `중도`를 유지할 줄 아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가장 화장(花裝)이 잘 되었을 때를 꼽는다면 분이 자연스럽게 얼굴에 묻어나는 화장일 것입니다. 반대로 분이 너무 튄다면 얼굴을 더 어색하게 만들 것이고 분이 너무 약하다면 얼굴이 돋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분은 그 자체보다도 얼굴에 자연스럽게 묻어날 때 더 아름답게 빛나는 법입니다.

저도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이런 점을 늘 숙지해서 조율하고 있습니다. 항상 분수에 넘치지 않게 중도를 유지하면서 팀에 기여할 줄 아는 저의 성격이 팀과 신한카드에서의 융화와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1,7482,98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