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솔브레인홀딩스㈜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과
  • 학점 4.1/4.5
  • 토익 7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1회
  • 9,68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인기 많은 우등생’이었습니다. 중학교에서는 전교 1, 2등을 놓친 적이 없었고, 친구들이 종종 모르는 것을 저에게 물어보곤 했습니다. 친구들에게 아는 것을 가르쳐주면서 뿌듯함을 느꼈고, 그렇기 때문에 전혀 귀찮아하지 않고 친절하게 공부를 도와주었습니다. 친구들은 그런 저를 긍정적으로 봐주었고 제가 노력하지 않아도 늘 친구들이 먼저 다가와서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건은 과학고등학교로 입학한 것입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 때와 반대로 ‘노력하는 열등생’이었습니다. 수학과 과학에 우수한 학생들만 모아 한 학년이 총 60명인 학교에서 오히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였습니다. 처음으로 다른 사람에게 뒤쳐진다는 생각을 해보았고,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마음이 잘 맞지 않는 친구와도 항상 함께 생활하는 것도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환경이 자신도 모르게 자만심을 가지고 있었던 저를 반성하게 하고 더 노력하는 학생이 되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친구들에게 물어가며 공부하고 또 먼저 다가가 말을 걸어 친하게 지냈습니다.

중학교 때 다른 친구들의 공부를 도와주면서 느꼈던 보람을 생각하며 과학봉사동아리 활동도 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초등학생들과 간단한 실험을 하고 과학 지식을 가르쳐주며 스스로 만족감과 보람을 얻었습니다. 꼭 물질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을 도우며 보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꼈고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일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모두 마쳤을 때 극과 극의 경험을 해보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기 전에 겸손한 자세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자 더 노력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빨리 인정하고 스스로 보완해 나가고자하는 욕심은 지금까지 저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 한 달에 한 번 집에 가며 지냈던 이 때의 기숙사 생활은 대학교에서 동아리 활동이나 팀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과 더 원만하게 지낼 수 있는 친화력과 인성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글자수 1,0581,829Byte

답변
화학공학과 3학년 과정을 마칠 때까지 이렇게 공부한 화학공학 지식을 어디에 활용해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지 몰랐습니다. 4학년이 되어서 ‘반도체 제조 공정’이라는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 수업을 들으며 지금까지 해왔던 기본적인 화학공학 공부가 ‘반도체 제조 공정’을 배우기 위해서 인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반도체가 제조 될 때, 화학공학 지식이 적절히 사용되는 것이 신기했고, 8대 공정을 하나씩 배워나가는 것이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반도체 제조 및 그 공정에 관심이 생기자 각종 화학 물질에도 자연스레 관심이 생겼습니다. 더 좋은 품질의 반도체 생산을 위해서는 당연히 생산에 사용되는 etchant나 cleaning solution과 같은 물질의 품질 역시 고품질의 물질이 필요할 것입니다.

soulbrain은 동종업계에서 다른 회사보다 앞서 미래에 필요한 산업을 준비하고 더 빠른 기술력확보를 통해 고품질 반도체 제조의 솔루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미래의 투자하고 도전하는 soulbrain에서 vision을 보았고 가까운 미래에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갈 soulbrain과 함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94983Byte

답변
soulbrain의 반도체 재료 생산 공정을 완벽하게 관리하는 생산관리자가 되겠습니다. 다양한 공정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공정을 관찰하고 개선하며 생산 관리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가능하다면 다른 사업부의 공정도 경험해보고 soulbrain의 생산전반의 공정을 공부하여 어느 사업부에서든 핵심 역할을 소화해 낼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더 미세화 된 반도체 공정이 운영되기 위해서 etchant 및 cleaning solution이 R&D 투자를 통해 개발되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soulbrain이 고기능성 제품뿐만 아니라 공정에서도 혁신을 통해 세계에서 인정받으며 첨단에서 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서 글로벌 역량을 갖추겠습니다. 저는 간접적으로나마 해외 문화를 경험하고 글로벌 역량을 기르기 위해 외국인 친구들과 교내 UCC 콘테스트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UCC를 제작하면서 대화도 많이 하고 처음 보는 친구들과 협업하며 소통하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soulbrain에서 직무를 수행하며 업무 시간 외에 인터넷 강의나 책을 통해 중국어와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겠습니다.

스스로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던 한국사나 산업안전에 대한 지식을 공부하여 자격증을 취득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외국어와 글로벌 역량도 특정 목표를 정해 목표를 달성하며 보완해 나갈 자신이 있습니다.

다른 동료사원 그리고 생산근로자에게 능력과 인간성을 인정받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길러온 대인 관계 능력은 입사 후 다른 사람들과 만나며 활용하겠습니다. 2010년 7월에 수원시 청소년문화센터에서 천문과학캠프에서 선생님으로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을 인솔하고 천문지식을 함께 공부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에게 딱 맞는 눈높이로 편안한 매력으로 다가가 4박 5일간 일정을 수행하였습니다. soulbrain에서도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대화와 대처를 할 수 있는 인성을 활용하겠습니다.

10년 후에는 능력을 끊임없이 길러나가며 겸손한 마음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다른 사람에게 편안하게 다가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또, 저의 후임 양성을 하며 제 노하우와 능력을 soulbrain에 누적하여 더 발전하는 soulbrain이 되도록 기여할 것입니다.

글자수 1,2002,000Byte